[신제품마케팅] 모자 상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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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시장 도입 배경


본론
1. 외부 환경 분석

2. STP 전략

3. SWOT 분석

4. MARKETING MIX (4p)


결론
요약 및 방향 제시

본문내용
서론 : 시장 도입 배경

-패션의 일부가 된 '모자'

부쩍 모자산업이 발전하게 된 것은 최근 4~5년. 모자가 생활의 일부로 또 패션의 일부가 된 덕분이다. 사실 예전에는 모자를 쓰고 다니면 건방지다거나 버릇없다는 말을 듣곤 했는데 요즘은 멋을 내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쓴다. 인기 연예인들은 머리부터 발끝까지의 토털 패션에 맞추어 모자를 쓰고, 일반인들은 운동할 때, 놀러갈 때에 모자를 쓴다. 또 노인들의 경우 모자를 쓰면 뜨거운 자외선을 곧바로 받지 않아 치매 예방에 좋고 겨울날에는 보온으로 여름날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기에 건강에 좋다는 보도가 있었다.

또 하나 빠뜨릴 수 없는 이유가 있는데 그것은 모자의 디자인이 다양해졌다는 것. 밋밋한 것은 싫고 튀고 싶어 하는 사람들로 인해 모자의 색상은 총천연색이 되었으며, 모자 끝에 방울을 달거나, 모자 위가 뻥 뚫리게 혹은 모자에 뿔을 다는 등 다양한 시도로 모자는 실용성에 패션을 더해 독특함을 살렸다.





본론

1. 외부 시장 환경 분석


-국내 모자시장의 최고 점유율을 자랑 하는「MLB」


매니아적 감성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기본으로 빠른 패션 트렌드를 캐치하면서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MLB」

특히 이 브랜드의 모자 아이템은 독보적이다. 다른 브랜드가 모방할 수 없는「MLB」만의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다. 야구 모자에 있어서는 국내 어떤 브랜드도 따라올 수 없다는 높은 자긍심을 갖고 있다. 실제로 야구 모자는 지난해 매출 320억 원을 기록하며 자신감을 증명해 보였다. 올해는 모자 매출액으로 500억 원을 예상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스포츠 캐주얼 그룹의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올 초 복고풍 스타일로 재개한 ‘MLB'의 약진이 돋보인다. 이를 반증하듯 최근 불황속에서도 ‘MLB'는 전년 동기 대비 30%를 웃도는 매출 신장세를 과시하며 스포츠 캐주얼 시장 내 최고의 자리를 확고히 다져가고 있다.


이런 ‘MLB’의 불황속에서도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는 원동력은 MLB만의 고유 컨셉을 지켜가면서도 당시대의 시기적절한 추세를 적절히 반영한 상품기획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MLB’는 소비자 요구에 부합하는 상품기획과 추세 변화에 무작정 흔들리지 않는 MLB만의 독창성이 확고하다.


이 브랜드의 야구 모자는 수집가가 있을 정도로 가치를 높게 평가받는다. 모자 부문에 있어서는 어느 명품 브랜드 부럽지 않은 마니아층이 형성돼 있으며, 이들 마니아층의 충성도 또한 대단하다. 이 브랜드의 고정고객 나이 대는 중학생부터 20대까지 다양하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10개의 야구 모자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집가의 경우 적게는 50개에서 많게는 200개까지 갖고 있다고. 이들이 모자를 수집하는 이유는 “피팅감이 좋을 뿐 아니라 매장에 갈 때마다 새로운 것이 나와 있어서 모으는 재미도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가 이 브랜드의 야구 모자를 선택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다.
▲안정된 피팅감 ▲디자인의 다양성 ▲스타일의 완성감이다.

참고문헌
국내 최고의 패션 취업(http://www.fashionscout.co.kr/)
안대운의 'NEWS BANK'여행홈페이지(http://www.newsbank.p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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