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 보해의 기업분석과 문제점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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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분석

2. 주류시장분석

3. 경쟁사 분석

4. 문제점 제시

5. 대안 제시

6. 결론

본문내용
1. 기업분석

보해는 1950년 전남목포에서 창업하여, 지난 반세기 동안 주류산업의 외길을 걸어온 왔고, 성실봉사, 생산성 향상, 창의 개발을 사훈으로 꾸준한 성장가도를 달려오고 있는 중견 주류회사이다. 그리고 보해는 고객지향의 가치창출, 수익지향의 가치창출, 효율지향의 가치창출을 바탕으로 효율경영을 통한 통합적 가치창출을 경영이념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사훈과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광주/전남지역에서 80%를 웃도는 소주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의 전통주를 개발 발전시켜서 세계적인 명주와 견줄만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의 보해가 있기까지는 많은 시련과 아픔도 있었다. 창업이후 66년에는 소주의 원료인 주정을 생산하는 보해산업(주)를 설립하는 등 사업을 확장했으나, 1968년 당시 어려웠던 경기 탓에 부도가 나고 법정관리로 넘어가게 되었다. 76년 12월까지 8년 8개월 동안 계속된 법정관리 기간 중 회사가 정상을 되찾기까지는 넥타이 한번 매지 않고 작업복 차림으로 재건에 힘썼던 임회장을 비롯한 임직원의 노력과 더불어 향토기업 보해를 살리려는 지역민들의 애정이 큰 몫을 하였다. 이 시기에 현재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임건우 회장은 평사원으로 입사해 생산현장, 공장시험실, 기획 조정실등 다양한 실무경험을 쌓으며 경영수업을 받아 1986년부터 사장직을 수행해 오고 있다. 임건우 회장은 임광행 회장의 장남으로 주류업계 2세대 중 드물게 양조 발효학을 전공하였으며 입사 후 매실주 개발에 적극 참여해 성공시키는 등 회사의 비약적인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70~80년대 주류시장을 둘러싼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삼학, 백화등 유수한 소주 업체들이 몰락하는 과정 속에서도 보해는 전남을 지역기반으로 꾸준히 성장, 전남지역의 점유율이 90%에 달할 정도로 탄탄한 시장을 확보하였다. 또한 술을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 좋은 물을 찾아 지난 91년 5월 전남 장성에 초 현대식 시설을 갖춘 연 생산능력 20만KL의 장성공장을 준공하면서 제2의 도약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장성공장의 좋은 물과 훌륭한 생산시설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을 통해 꾸준히 수도권 공략을 시도해온 보해양조는 매년 1,300억원 규모의 순매출액을 올리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장성공장의 첫째자랑은 바로 지하 250m에서 뽑아 올린 천연암반수이다. 물류나 유통이 쉬운 도시지역을 피해 이곳 노령산맥 산자락에 공장을 건립한 이유는 좋은 물로 술을 제조 하려는 보해의 뜻이다. 약수의 고장인 이곳 장성읍 영천리 천연 암반수는 물맛 좋기로 정평이 나있으며 보해에서 생산되는 전 제품은 이 물을 사용하여 제조하고 있다. 희석시설은 원료인 95% 주정을 정제하기 위해서 물을 첨가하여 40% 전후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제조업체마다 희석하는 비율은 다르나 보통 40%로 하고 있다. 40%로 희석된 주정은 막이 거칠고 원료 주정의 품질에 따라 향미도 일정하지 않으므로 이를 안정시키고 맛을 순화시키기 위한 정제를 하는데 주로 탄소처리법을 사용한다. 탄소처리법은 주정에 분말탄소 1g을 넣고 잘 저은 후 하루내지 3일간 방치하여 여과하거나 입상탄소층으로 희석주를 2,3회 통과시킨다. 주정을 물로만 희석하면 맛이 밋밋하므로 맛의 조화를 위해 첨가물을 넣는다. 설탕, 포도당, 구연산, 아미노산류, 솔비톨 또는 무기 염류를 첨가하는데, 15℃ 때에 제성주 100ml중에 2g까지 첨가할 수 있도록 주세법으로 시행령으로 정해져 있다. 첨가량과 종류는 소주제품마다 다르며 보통 여과제로는 면, 여과포, 여과지가 쓰이고 3회 이상 여과해야 한다. 생산관리를 얼마나 철저하게 하느냐에 따라 품질이 좌우되므로 보해의 의지가 제조조정실과 최종 여과실에 집약되어 있다. 제조조정실은 컴퓨터보드를 통해 전 생산 공정을 총체적으로 관리하고 자동 통제한다. 이곳은 장성공장이 자랑하는 시설로 장성공장의 모든 조업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원료주정 입고에서 부터 완제품에 이르는 전 공정이 컴퓨터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블렌딩, 여과되어 생산라인으로서의 이송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50장의 여과지가 든 여과기에 주류원료를 3차에 걸쳐 통과시키는 최종 여과실은 유기물, 콜로이드성 물질의 미세입자까지 완벽하게 정밀 여과하고 있다. 장성공장에는 5만 1,000ℓ의 탱크 50개가 설치되어 있어, 소주의 원료인 주정과 용수, 각종 첨가물이 블렌딩되고 이송되는 과정이 이루어진다. 특히, 장성공장에서 생산되는 희석식소주는 연속식증류기에 의해 증류된 순량주정(95%)을 물로 희석한 것으로서 무취와 담백한 감미를 갖는 경쾌한 주류이다. 장성공장은 희석식 소주의 생산을 위한 주류제조장 시설기준 (주세법 시행령 제4조)에 따라 마련되어 있고,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품 생산라인에서는 검병장으로부터 이동된 공병과 박스가 자동으로 분리되어 박스와 공병이 깨끗이 세척된다. 공병은 100℃ 이상에서 한 시간 가량 스팀세척을 한 후 공병자동검사대 (E.B.I)에서 이물질 검사를 하여 불합격 판정을 받은 제품을 다시 세척하거나 파병 처리하고 있다. 장성공장의 2단지 매실원액 저장실에는 6만ℓ의 탱크 250기가 설치 되어있으며 매년 6월 초 최대매실농원인 (주) 보해매원으로 부터 청매실을 구입하여 연도별로 저장한 후 침출하고 있다. 이 저장 탱크에서 5년 이상 된 원액만을 선별하여 매취순을 제조하고 있다.
한편 보해는 주정생산업체인 창해에탄올을 비롯해 보해식품, 보해통상, 보해매원, 보해상호저축은행 등의 계열사와 (재)보해덕천장학회를 보유하고 있다. 매실을 직접 수확하고 가
참고문헌

한은진, 『와인 수요의 결정요인 및 시장세분화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장주호, 『 국내 주류산업의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충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임규석, 『주류산업에서의 신제품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김찬호, 『웰빙지향 대학생들의 주류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 부산외국어대 석사학위논문, 2006
손승철,『식품소비의 구조적 변화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고정삼,『술 알고 마시면 건강이 보인다』, 유한문화사, 2005
제갈정,『한국인의 음주실태』,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 2001
국세청 보도 참고자료 『통계로 본 2006년 술 소비동향』, 2007
㈜보해 홈페이지 http://www.bohae.co.kr/
㈜진로 홈페이지http://www.jinr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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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해의 기업분석과 문제점 해결방안
  • tldnj***
    (2010.06.06 00: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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