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관리] 햇반 신상품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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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 배경
• 집밥 보다 더 맛있는 밥 “햇반”

2. 즉석 밥의 시장 환경
• 국내 상품 밥의 시장 변화사
• 햇반의 도입 전국 내 즉석밥의 비활성 원인
• 왜 CJ는 햇반을 선택 하였는가 ?

3. 햇반의 성공 사례
• 재무적 성과
• 비 재무적 성과
• 성공 요인

4. 햇반의 SWOT 분석

5. 햇반의 STP분석

6. 햇반의 4P분석

7. 현 햇반 마케팅의 평가 및 제안 사항
• 햇반의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 요구 사항
• 햇반의 향후 발전 전략

8. 참고 사항
본문내용
우리의 일상 생활을 과거로부터 시계열적 측면에서 보면 예전에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었던
제품들이 최근에 제조, 판매되는 현상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김치, 각종 장류, 물과 같은 제품들을 밖에서 사서 먹는다는 것은 과거에는 생각할 수도 없었던 것들입니다.
즉석밥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물을 사 마신다든가, 밥을 사서
먹는다는 것은 우리의 머리 속에서 쉽게 이해되지 않았던 제품들입니다. 그러나 지금 이러한
제품들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기업이 생겨나고 많은 사람들이 이 제품들을 집에서 만들어 먹지 않고 수퍼, 할인점, 백화점 등에서 사서 먹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즉석밥 제품으로
꼽히는 햇반의 개발 배경과 성공 전략을 알아보기 위하여 햇반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집 밥보다 더 맛있는 밥 ‘햇반’
햇반은 ‘즉석밥’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 시장을 형성하여 ‘누가 돈을 주고 맨밥을 사먹겠는가?’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식문화를 성공적으로 개 척한 사례이다. 여기에 효과적인 광고, 판촉, 유통 프로모션 활동이 더해져 단기간 내에 시장에 안착했다고 볼 수 있다.
지속적인 쌀 수입 개방 및 쌀 소비량의 감소 추세에서 햇반은 간편하면서도
집에서 지은 밥맛과 같은 품질 수준을 이룩함으로써, 선도적으로 쌀을 이용한 상품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였고, 쌀 소비촉진 및 국내 쌀 가공분야의 기술수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사실 그 전에도 쌀을 이용한 제품은 몇 가지가 존재했었다. 쌀라면, 쌀과자 등이 나왔으나 햇반과 같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지는 못했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햇반의 경우 출시 후 지속적으로 시장을 넓혀 가고 있고,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인해 소비가 늘고 있으며,
소비자 만족도 또한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어 향후의 시장 전망도 매우 밝다고 보여진다.
그럼 구체적으로 햇반을 개발하게 된 배경에서부터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여 어떤 성과를 이루어 냈는가를 살펴보도록 하자.

즉석 밥의 시장 환경

∎ 국내 상품 밥의 시장 변화사

① 알파미 시장:시장 非 활성화(1989년)
* 사업 검토 및 착수 단계에서 보류 (당사)
② 동결 건조미 시장 : 시장 非 활성화 (1993년)
* 즉석국과 연계, 사업 검터 추진 하였으나, 품질 수진이 낮아 보류
③ 냉동밥 시장: 시장 非 활성화 (1993년 ~)
* 시장 개요:
- 한국인의 적성상 기름에 볶은 볶음밥, 필라프 등이 시장의 주중
- 기본적 품질이 떨어졌고, 한국인의 식생활 패턴은 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밥맛의 찰기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시장 진입 실패
▶ 참여 업체: C 식품, L 식품 등이 각 일본에서 시설 도입하여 볶음밥, 주먹밥 생산과 OEM방식으로 출시
④ 레토르트밥 시장: 시장 非 활성화 (1995년~)
* 시장 개요:
- 투자비가 저렴하나 품질 수준은 열악하여 시장 진입 실패
* 참여 업체
- B 식품, B社 등 OEM 방식과 라면 +밥이 들어있는 제품 출시
⑤ 무균포장 시장 (1997년~)
* 가공된 상품밥 중 가장 품질이 우수한 상품
* 우리 소비자의 국 위주 식생활에 적합하여 전망되는 시장이었으나, 투자비가많이 들고,
소비자 여건의 미성숙 등으로 많은 식품업체에서 시장색 중 이었음
⑥ 즉석밥 시장 (2002년~)
* 시장 개요:
- 1996년 12월에 제일제당 햇반 출시. 가공식품 시장에서 Only One제품
농심이 2002년 5월에 햅쌀밥 출시
-오뚜기는 쌀 벤처업체인 라이스텍과 손잡고 즉석밥시장 진출을 선언한
상태이며 풀무원과 동원F&B도 시장참여를 검토 중이다.


∎ 햇반의 도입 전 국내 즉석밥 비활성 원인
1980년대 말부터 국내 식품업체들의 가공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여 한국인의 입맛을 반영한 볶음밥, 필라프 등의 냉동밥이 처음 출시되었으나 냉동밥 시장은 크게 활성화 되지 못하였다.

➜ 기본적 품질이 떨어졌다는 것
쌀의 질이라든가 상품의 포장 기술 등이 뒤떨어짐에 따라 제품의 전반적인 품질 수준이 미흡하였다.

➜ 한국인의 식생활 패턴에 대한 분석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서 조리의 편리성에만
초점을 두어 제품을 개발하였다는 것.

➜ 한국인의 식생활 패턴은 밥과 국이 중심
밥맛에 있어서 밥의 찰기에 대해 아주 민감하게 반응한다. 냉동밥의 경우는 이런
특성을 만족 시키지 못하고 다소 덜 익은 듯 꼬들꼬들 하거나 푸석 푸석하여 '맛있는 밥'
또는 '집에서 먹는 듯한 밥'의 기대치를 가지고 있던 소비자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해
시장 정착에는 실패하였다.

참고문헌
제일제당 햇반의 마케팅 기획 자료
농심 햅쌀밥의 마케팅 기획 자료
식품 신제품개발 성공사례 / 햇반 장인종, 식품과학과 산업, 2000
시장 변화에 따른 신제품 개발 및 출시전략 ; 제일제당 햇반을 중심으로
김동훈, 박흥수, 소비자학 연구, 2002
미래형 마케팅, 필립 코틀러 세종연구원 1999
마케팅 어드벤처, 김민주 미래의 창 2002
www.hetbahn.co.kr
www.nongsh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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