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마케팅] 놀부NBG 해외 마케팅- 일본 시장 진출기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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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좋은자료입니다 ^^*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동향과 과제
(1) 놀부 브랜드 소개
(2)일본 시장 진출 과정
(3) 일본 외식 시장의 특징 및 마케팅 전략 분석
(4) 놀부의 마케팅 전략 분석
2. 과제와 대응점
(1) 문제점 도출
1) 마스터 프랜차이즈의 문제점
2) 한식 고유 메뉴의 편중
3) 기존 인식 변화의 어려움과 경쟁업체의 시장 진출
(2) 국가(혹은 기관) 차원의 대응

Ⅲ. 기업 차원의 대응과 과제
Ⅳ. 김순진 현재 (주) 놀부 CEO에 대하여
Ⅴ. 나오며

본문내용
우리는 모두 의, 식, 주라는 이 세 가지를 삶의 필수적인 요소로 생각하고 살고 있으며 살아가는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근본으로 모두에게 필수불가결 한 것이다. 그 중에서도 식문화는 인간육체와 생리현상 유지에 근본이 되기 때문에 식품 산업은 그 근본 원리를 넘어 입을 즐겁게 함으로써 더욱 더 커다란 인간 생활 영유에 만족을 줌으로써 세계 어디에서나 필수적으로 존재해야 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생각된다.
지구촌 환경에서 본다면 글로벌화는 가속화되고 소비자 욕구는 동질화 되고 있다. 각국의 특유한 음식문화를 공유하며 더 나아가 새로운 퓨전형태로 발전하여 가는 중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식 문화도 상당 부분 외국 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는 맥도널드, 피자헛과 같은 서구의 대형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외식업체 들이 대규모의 자본과 세계적인 경영철학을 통한 노하우를 활용, 높은 시장 분포를 보이며 한국의 식문화를 변화시키고 있다. 그로 인해 기존의 한국 음식점들은 외국 문화에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입맛과 외국 외식업체의 대규모 경영전략 속에서 점점 그 설 자리를 잃어가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우리의 전통문화와 전통음식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외국 외식업체와는 차별적인 전략으로 한국인의 식문화를 우리의 것으로 유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를 위해 끊임없는 한식메뉴의 연구개발과 시장 분포를 확대하기 위한 표준화 전략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가맹점 560개, 연매출 700억 원의 외식업계 대표 브랜드 ‘놀부’. 한식 프랜차이즈 업계에서의 한식 이미지 급부상과 업계 자체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노력으로 국내에서도 성과 있는 매출 실적을 보이던 토종브랜드 놀부가 국내 프랜차이즈업계 최초로 로열티를 받으며 해외로 진출했다. 일본의 유명 외식컨설팅 기업 OGM사의 제안으로 브랜드 사용권과 사업 노하우를 전수하는 계약을 체결한 것이다. 삿포로 1호점을 시작하여 일본 대표지역 곳곳에 점포를 확산시키고 있다.
한식문화의 사례로 한국의 대표적인 한식 브랜드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주)놀부의 성공과정을 통하여 외식산업의 선진국 일본에 당당히 토종한식 브랜드를 수출 할 수 있었던 ‘놀부’의 숨은 저력을 알아보도록 하자.
외식산업의 선진국 일본에 당당히 토종한식 브랜드를 수출할 수 있었던 ‘놀부’의 숨은 저력을 알아본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 인터넷자료

2008 대한민국 100대브랜드 놀부 / 한경매거진 / http://www.simonsearch.co.kr/ 2009.1
놀부 홈페이지- http://www.nolboo.co.kr
세계인의 입맛을 잡아라 -신화창조편/ kbs1TV / http://www.kbs.co.kr/1tv 2006.9
창업성공스토리 / 다음 카페 / http://cafe.daum.net/nolbooglobal
한식 세계화 성공 사례 놀부NBG / 식품저널/ http://www.foodnews.co.kr/ 2009.5

-논문 및 문헌
농림부, 일본 외식산업 현황분석 / 농수산물유통공사 / 2008 (저자명미기재/농림부)
박기환, 외식업자의 원산지 표시 현황과 소비자인지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6
식품외식경제 2006. 8 10
식품외식경제 2007. 8. 9
식품외식경제 2007. 8. 16
장세진,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사례집2 / 박영사 / 200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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