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외식업계의 공동마케팅 사례 분석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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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계의 공동마케팅 사례를 중점으로 살펴보고 이를 분석하며
앞으로의 전망을 하여보았습니다.
상당히 정리가 잘 되어있으니 별도의 편집절차가 필요없을 정도입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서론
1.공동마케팅의 정의
2.공동마케팅의 유형
Ⅱ.본론
3.외식산업 공동마케팅 사례
(1)패스트푸드 업태의 공동마케팅
(2)패밀리 레스토랑 업태의 공동마케팅
(3)식음료 업종의 공동마케팅
4.공동마케팅 SWOT분석
Ⅲ.결론
5.외식산업의 전망
6.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공동마케팅의 정의
공동마케팅은 모든 마케팅 수단을 판매단계에서 결합시키는 제조업자와 소매업자 간의 전략적 제휴라고 한다. 좀 더 광범위하게 공동 마케팅의 적용 범위를 규정하면 공동마케팅은 유통업자와 제조업자의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며, 모든 경우에 똑같이 적용하는 마케팅(one-size-fits-all marketing)을 판매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대체하는 것이며, 브랜드에 특화된 마케팅(brand specific marketing)을 보존하는 것이다(Management review, 1995).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만일 항공기 회사가 경쟁우위를 선점하고자 했을 경우, 과거에는 독자적으로 더 많은 항공기를 구입하고 많은 노선을 운항하고자 하여 막대한 비용을 지출하였을 것이다. 이를 우리는 한 브랜드로 모든 것을 다하려는 “one-size-fit-all” 함정에 빠졌다고 말한다. 그러나 당시에 항공기를 이용하는 고객의 1차적인 목적이 자주 갈아타지 않고도 어느 곳이나 원하는 지역에 불편없이, 신속하게 도착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면 오늘날처럼 타 항공사와의 제휴를 통한 마일리지 공동 사용, 비행 스케줄 조정 등을 통해 추가 비용부담 없이도 고객 만족을 실현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처럼 공동마케팅의 개념은 원래 제조업자와 유통업자간의 제휴에서 비롯되었는데 오늘날에도 아주 빈번하게 일어나는 형태이다. 이는 미리 규정된 활동이 아니라 유통업자와 제조업자가 함께 관여하는 마케팅 활동, 광고에서부터 재고관리 모두를 포함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만으로는 다양한 형태의 공동마케팅을 모두 포괄하기 힘들다. 왜냐하면 위의 정의들은 유통업자와 제조업자간의 두 축으로만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거론되는 공동마케팅 사례들을 설명하기에 적합한 개념으로 공동마케팅을 다시 정의해보면 제품/서비스의 연구, 개발, 생산, 판매의 전 과정에서, 그 과정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과정에 공동으로 관여/참여하는 모든 업체(동종업체, 이종업체 구분없이)가 서로의 이익을 증가시키려 행하는 모든 마케팅 활동을 공동마케팅이라 정의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
메아리 블로그-롯http://blog.naver.com/antifood?Redirect=Log&logNo=30017668476
출처 - oricom Brand Journal 2003.09 No.13
브랜드탑10-http://www.brandtop10.com/note.html?board=marketnote
3c마케팅-http://k.daum.net/qna/openknowledge/view.html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베니건스-http://www.bennigans.co.kr/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76696
게임메카-http://www.gamedonga.co.kr/gamenews/gamenewsview.asp?sendgamenews=17021
롯데리아-http://www.lotteria.com/
빕스-http://www.ivips.co.kr/
아웃백-http://www.outback.co.kr/
맥도날드-http://www.mcdonalds.co.kr/
피자헛-http://www.pizzahut.co.kr/
T.G.I.F-http://www.tgif.co.kr/
[출처] 식품-외식 ‘공동 마케팅’ 활발|작성자 메아리
[출처] [마케팅비타민]006. 공동마케팅에 대하여.. 함께 일하기. (WK마케팅 그룹) |작성자 주석
[출처] 제휴마케팅-외식업계 업종·업태 불문 ‘제휴 러브콜’ |작성자 정신차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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