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제에 대한 문제점 -보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윤리적 관점(개인입장)
1) 개인 성격과 팀제의 부조화
2) 불공평한 집단 성과급 보상체계
3) 기존 직위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
2. 효율성 관점(기업입장)
1) 팀제 적합 환경에 대한 사전준비 미비
2) 팀 업무와 조직 업무 간의 충돌 (다기능 팀의 예)
3) 팀장의 자질부족
3. 대안제시
1) 근로자 의견반영한 팀 리더 배정
2) 팀원 구성 시 근로자 성향 검사지표 반영
3) 성과급 차등 시 팀 리더 및 팀원 간 평가를 반영
Ⅲ.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Ⅰ. 서론
누구나 대학생활을 하면서 한번쯤은 팀 프로젝트(조 발표)를 경험 한다. 팀 프로젝트를 좋아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팀 프로젝트에서 조원들과의 의견충돌 혹은 여러 조원들 중에 참여하지 않게 되는 조원들(Free rider) 등의 문제 때문에 안 좋은 경험을 했던 친구들도 있을 것이다. 본래 팀원들의 자율적인 참여와 견고한 팀워크, 상호간 의견조율을 통해 공동의 목적을 이루어 내려는 기존 팀 프로젝트의 취지와는 달리 앞에서와 같은 이유 때문에 팀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은 조원을 골라내고 점수를 차별화하는 경우도 생겨나게 되었다. 또한 혼자 과제를 했을 경우가 더 높은 학점을 받을 수 있었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종종 들려온다.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서도 우리는 이미 많은 기업들에서 도입해 놓은 팀제를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미국의 기업 체제를 벤치마킹한 것으로서 90년대 이후 많은 기업들이 도입한 이 팀제는 실제로 본래 기능을 다 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이유는 조직의 겉모습만 팀제로 바뀌었을 뿐, 제반 지원시스템을 팀제가 성공할 수 있도록 적합하게 변화시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팀제가 우리나라에 정착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문화와 조직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모든 부분들이 팀제에 맞는지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팀제를 벤치마킹했기 때문이다. 그러면 팀제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고 느끼고 혼자 일 할 때 보다 비효율적이라고 느끼는 사람이지만 회사에서 팀제를 강요한다면 회사의 의견에 무조건 따르는 것이 맞는 것일까? 우리 조는 무조건 회사가 개인에게 팀제를 강요하는 것은 비윤리적이며, 팀제 자체도 문화나 조직 여건이 맞는 상황 하에 도입되어야한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그러므로 이에 관한 입장과 비윤리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그리고 어떻게 팀제를 변화시켜야 회사의 효율성과 개인의 입장을 모두 고려할 수 있는지 대안까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윤리적 관점(개인입장)
1) 개인 성격과 팀제의 부조화
외향적인 인간과 내향적인 인간은 무척이나 다름을 확인할 수 있다. 외적, 내적 경향성 정도 차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미 존재하는 기질에 반하는 환경은 사람들에게 보다 불편한, 즉 스트레스 상황을 발생시킨다. 예를 든다면, 외향적인 사람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타인에게 표현하는 것은 불편감이 적을 수 있지만, 내향적인
- 참고문헌
-
- 임창희(1996), 『한국형팀제』(삼성경제연구소)
- 이경옥, 허순영, 김영희(2005), 아동과 어머니의 기질 부조화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방식 및 아동의 문제행동(놀이치료연구), Vol9
- 장성근(2003), 프로젝트 팀 운영의 성공조건, LG주간경제, 714호.
- <‘스트레스’ 어떻게 해소할까?>. 《서울경제》. 2008.4.23
http://economy.hankooki.com/lpage/hotissue/200804/e2008042311350497010.htm
- <주식투자로 52억 만들기>. 2008.11.12(방문)
http://cafe.daum.net/888333
- <직장인 61% "팀장 리더십 부족으로 이직 고민">. 《세계일보》. 2007.7.24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070724000085&ctg1=01&ctg2=00&subctg1=01&subctg2=00&cid=0101030100000&dataid=20070724112900137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류의시장현황,주류의정부규제,주류유통과정,소주유통분석,맥주유통분석,주류산업,전퉁주유통분석,와인유통분석,양주유통분석
- 제과업계의 기업 간 단체협약서 비교 분석 빙그레 VS 해태제과 빙그레 기업분석
- 경영정보시스템_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세요
- IKEA(이케아) 전략경영 및 마케팅전략
- [마케팅] 크리스피크림도넛의 마케팅전략(SWOT, STP, 4P)
- [경영학 A+]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성공 요인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마케팅전략] 크리스피크림 도넛 마케팅
- 이케아(IKEA)의 글로벌 경영 성공 및 실패사례
- 꼼데가르송 브랜드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꼼데가르송 경영,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롯데자이언츠 SWOT분석,마케팅전략 분석과 재도약위한 전략방향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