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GM 기업문화 및 기업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Ⅱ. GM 기업 소개
1. About GM
2. GM의 역사
1) 1904 - 1920(GM의 태동)
2) 1920 - 1950년대(GM의 구축)
3) 1960 - 1980년대 (GM의 위기)
4) 1980 - 1992 (GM의 잘못된 구조조정)
5) 1992 - 2001
6) 2002년 - 현재
3. GM의 조직구조
▶ 주요사업영역
▶ 조직의 관료주의와 변화하는 세계의 관료주의
■ GM의 관료주의 타파
4. GM의 기업문화
▪ 조직문화의 정의
GM의 조직문화
GM의 고객만족주의
▶개별고객의 편의와 안전: GM의 온스타서비스
▶고객 맞춤형 서비스 원격제공
▶협력업체 확대: 데이터베이스의 확대
▶고객서비스를 꾸준하게 개선
전대 CEO인 존 스미스 회장의 경영철학
5. 혁신과 변화
기술변화
위기에 처한 GM
GM의 몰락원인
1. 장기 비전의 결여
2. 설비과잉과 부채에 의한 가수요 창출
3. 제조업을 등한시하고 금융을 선택한 대가
GM은 회생할 수 있을까
6. GM 조직의 SWOT
7. GM의 조직혁신
1) 두 번의 개혁을 통한 조직의 슬림화
① 1차 개혁 : 관료주의의 타파로 개혁의 발판 마련
② 2차 개혁 : 감량경영과 re-focusing
GM의 지식경영
① 학습을 통한 지식경영의 심화
② 지식기반 의사결정시스템
GM의 조직혁신과정
4) 분사(SPIN-OFF):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연관사업들을 별도의 기업으로 분사
5) E-Business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
Ⅲ. GM의 한국 진출
1. 대우와 GM의 만남
2. GM과 대우의 인수합병
1) GM이 대우자동차를 합병 당시 상황
2) 매각의 상황과 영향
3) 합병이후 2005년 동향
4) GM이 대우자동차를 인수한 이유
5) 앞으로의 전망
Ⅲ.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GM은 1908년 미시간주(州) 디트로이트에서 마차 제조업자인 W.C.듀랜트(186 1~1947)에 의하여 창립되었다. 이후 대주주인 뒤퐁과 금융왕 J.P.모건의 원조 하에 A.P.슬론 2세(1875~1966)가 회장에 취임하여 회사의 재건과 조직의 개혁을 단행하였다. 슬론에 의한 분권적 사업부 조직은 독창적인 것으로 후에 미국 회사의 모범이 되었다. 1928년 이래 포드자동차를 누르고 업계 수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GM은 고객의 소득수준에 맞는 차종의 다양화, 스타일링의 중시, 매년 모델 변경, 할부판매 등 판매 전략에서도 독창적인 역량을 발휘하였다. 제 2차 세계대전 후 차의 대형화로 성공, 1960년대에는 컴팩트 자동차와 스포츠카로도 성공하였다. 1980년대에는 항공우주산업과 첨단공학 분야에도 진출하여 다변화를 시도하였다. 또한 흑인 중역의 기용, 일시해고자 10만 명에 대한 크리스마스보너스 지급(1인당 300달러)등 사회적 책임에도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이리하여 GM의 생산량은 1909년 2만5000대에 불과하던 자동차 판매대수가 98년에는 820만대로 늘어나 세계 총생산의 15.4%를 차지했다. GM은 자동차 외에도 자동차 부품, 금융, 정보에 걸쳐 6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 세계 51개국에서 98년 1610억 달러(193조원)의 매출을 올렸다. 세계 최대의 자동차 제조회사인 GM은 뷰익과 캐딜락, 시보레, GMC, 올즈모빌, 폰티악 새턴, 지오 등 8개의 사업부문(디비전)을 통해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다. 또 호주 홀덴과 독일 오펠, 영국 복스홀, 스웨덴 사브를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다. 지난 1984년에는 일본 도요타와 합작회사인 누미(NUMMI)를 세웠고 이스즈, 스즈키 등 일본 업체와 자본 기술제휴를 맺고 있다. 89년에는 스웨덴 사브의 지분 50%를 인수했다. 이 밖에 금융자회사인 GMAC와 위성통신업체인 휴즈 일렉트로닉스, 부품업체인 앨리슨 트랜스미션, 디젤엔진업체인 GM 로코모티브 등이 있다. 1999년 5월 경쟁력확보를 위해 세계 최대의 자동차부품회사인 델파이를 분리 독립시켰다.
한국에서는 1918년 조선왕조의 마지막 임금인 순종이 캐딜락을 구입하면서 인연을 맺은 뒤 1972년 신진자동차(현 대우자동차)와 기술제휴로 시보레와 레코드를 생산하면서 한국에 본격 진출했다. 1992년 대우자동차와 합작을 해제한 뒤 한동안 한국 사업을 철수하였으나 1996년 완성차 사업부를 신설하고 1999년 6월부터 직판체제를 구축하는 등 한국 재진출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GM이 지금까지 탄탄대로의 길만을 걸어온 것은 아니다. GM은 1960년대에 들어 미국시장에 진출한 유럽 차들의 판매가 점점 늘기 시작하면서 유럽 차에 맞서기 위해 소형차 생산에 들어갔지만, 대형차 위주 생산에 치중했으므로 소형차에서는 유럽 차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졌고 이때부터 시련기를 맞게 된다. 또한 GM은 거대기업의 자만과 우월에 빠져 시장의 변화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도 않았다. GM은 관료조직과 느린 의사결정이라는 거대기업의 단점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었다. 이러한 기업문화에서는 변화에 대처하려는 노력들이 본격화 될 수 없었다. GM은 점차 자기 파멸의 길로 걸어들어 가고 있는 듯 했다. 그러다가 근본적 체질개혁 없는 무리한 사업다각화와 지나친 감량으로 GM은 80년대 말 큰 위기를 겪게 된다.
본론에서는 이 거대기업에게 닥친 몇 차례의 큰 위기가 그들을 어떠한 조직으로 변화시켰는지 GM만의 독특한 기업문화 및 기업조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GM 기업 소개

1. About GM
GM은 1928년 이래 포드자동차를 누르고 업계 수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20세기를 자동차의 시대로 이끈 주역이기도 하다. 전 세계에서 근무하고 있는 GM 가족은 2007년 현재 26만 6천여 명에 달하며, 3만여 개의 부품협력업체들과 함께 성장하며 번영을 추구해오고 있다. 전 세계 30여 개국에 생산/디자인/조립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세계 190개국 이상의 시장에 진출해 있다. 또한 자동차의 디자인, 생산, 판매 이외에도 금융 및 보험 서비스, 기관차 및 자동 트랜스미션, 텔레커뮤니케이션, 네트워킹, 위성시스템,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종합 transportation 기업이다.

◈ 국가 : 미국
◈ 업종 :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 설립년도 : 1908년
◈ 설립자 : 윌리엄 듀랜트
◈ CEO : Richard Wagoner
◈ 종업원 수 : 전 세계 약 26만 6천명
◈ 미국시장 점유율 : 23%
◈ 전 세계 시장점유율 : 15.1%
◈ 자동차 및 트럭 제조 국가 수: 35개국

참고문헌
- 한 권으로 읽는 경영명저 50선
- 경영의 세기 / 스튜어트 크레이너
- GM 帝國의 몰락 / 메리앤 캘러
- GM, 도요타, 폴크스바겐의 21세기 패권 시나리오 충돌 /메리앤 캘러

- http://www.gmautoworld.co.kr
- http://www.centerworld.com
- http://pom.kmu.ac.kr/korean/SCM/GM/GM.html

- 뉴욕 2001년 11월16일 월 스트리트 저널(WSJ) 로이터뉴스 기사
- GM과 대우자동차의 기업인수및합병 분석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한국언론재단 (http://www.kinds.or.kr)
- 인터넷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우그룹 분석 -조직구조분석 및 문화
  • 문화를 위한 단순한 수평적 분권화로 생각된다. 즉 모든 계열사들은 대우의 초기 경영정책이었던 수출과 차입을 통한 구조확장을 꾀한다. 그리고 BCG 매트릭스에 의해서 기업의 필요에 의한 경영의 다각화가 아닌 정부의 요청에 따른 부실기업의 인수와 정상화라는 경영방식으로 다각화가 이루어진다. 이같은 경영방식은 결과적으로 다양한 품목을 생산할 수 있는 조직구조를 형성하지만, 부실기업의 인수과정에서 부채가 증가하고, 필요치 않은 품목

  •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CEO과정 필요성에 대한 연구
  • 조직론 ㆍ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활용 ㆍ한국 건설업의 비전 ㆍ주식투자 및 배당 ㆍ현대기업과 경영관리 ㆍ중국건설업의 장래와 비전 ㆍ전통예술 및 감상 ㆍ세무관련에 대한 기초지식 ㆍ우리나라 건설산업의 현재, 미래전문분야 ㆍ건설법규의 이해(건설공사 관련법) ㆍ선진 CM과 PM의 실무적용 및 사례소개 ㆍ건설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현장소장의 역할 ㆍ건축구조이해 ㆍ공사발주 형태의 이해 ㆍ건설정책 변화 ㆍ프로젝트 파이

  • [조직행동론] 자동차회사의 기업문화비교를 통한 현대자동차의 Global Top-5 진입방안
  • 자동차 회사의 기업문화 비교를 통한 현대자동차의 Global Top-5 진입방안목 차Ⅰ. 기업문화1. 현대자동차의 현황 2. 자동차산업의 특성 분석3. 분석틀로서의 7S 1p.~2p.2p.~4p.4p.~6p.Ⅱ. 사례비교1. 현대 (1) 기업소개 (2) 7S에 의한 분석2. 도요타 (1) 기업소개(2) 7S에 의한 분석3. GM (1) 기업소개(2) 7S에 의한 분석6p.~14p.14p.~20p.20p.~27p.Ⅲ. 시사점/결론1. 세계 자동차 3사의 7S 비교. 2. 비교를 통한 현대자동차 기업문화의 보완점 및 개선점27p.~33p.※ 참

  • 월마트의 조직문화
  • 조직론 팀 프로젝트- 월마트의 조직문화 -목 차Ⅰ. 머 리 말 -Ⅱ. 기업선정 및 조사방법 1. 기본방향 2. 기업선정 3. 기업선정 의의 4. 조사방법 5. 일정계획

  • COM2US 조직 분석
  • 및 온라인 네트워크게임 서비스의 제공을 목적으로 2000년 1월 10일 설립되었으며, 2001년 4월 20일자로 상호를 주식회사 피츠넷에서 주식회사 게임빌로 변경하였다. 현재 모바일게임의 제작 및 서비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2. 조직도기술개발 조직도판매조직도3. 게임빌 기업문화 (기업문화, 복리후생제도, 조직문화)1) 게임빌리언에게는 땀과 열매가 있다.(1) 게임빌 평가제도게임빌은 매 분기말 자기평가(년4회), 반기 말 면담평가(연2회)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