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지역 진출기업들의 현지화 경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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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주제: 중동지역 진출기업들의 현지화 경영 사례

■ 목차
1. 머 리 말
1.1. 연구의 목적과 범위
1.2. 현지화 개념
1.3. 중동지역의 특색

2. 중동에 진출한 기업들
2.1. LG 전자
2.1.1. LG 기업 소개
2.1.2. 주요 사업영역 및 주력상품
2.1.3. 마케팅 전략 및 평가
2.2. 삼성
2.2.1. 삼성 기업 소개
2.2.2. 주요 사업영역 및 주력상품
2.1.3. 마케팅 전략 및 평가
2.3 해외기업들의 성공 사례

3. 시사점 및 진출방향

4. 맺음말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머리말

1.1 연구의 목적과 범위

일반적으로 신흥성장시장으로 중국, 동남아국가, 서남아 시장, 중동시장, 동구권 국가들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중동시장은 대부분이 석유 생산국으로서 높은 경쟁 성장률을 보이지만, 공산품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수출시장으로서의 큰 매력을 지닌 시장이다. 우리나라의 기업 역시 기존 시장의 포화 상태로 인한 새로운 제 3의 시장의 개척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그 대상으로 중동지역을 선택하였다. 그 중 중동에 2차 산업이 약점이라는 것을 감안하고, 소비재 위주의 수출전략을 세워 성공을 이루어 낸 우리나라의 기업들을 자세히 연구하고자 한다.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경영활동을 할 때에는 크게 두 가지 요인을 감안 하여야 한다. 하나는 그 기업만이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 제품력, 가격 경쟁력, 유통, 마케팅 노하우 및 경험 등을 현지시장에 이전해야 하는 점이고, 또 다른 하는 현지시장 여건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변용, 즉 현지화해야 한다는 점이다. 중동 지역에 현지화 경영 전략을 사용하여 성공한 대표적 기업으로 LG, 삼성의 사례를 연구할 것이다. 먼저 현지화의 개념과 중동지역의 특징을 정리한 뒤 LG, 삼성의 기업 소개와 더불어 가장 큰 연구 목적인 각 기업의 현지화 사례와 사례에서 도출할 수 있는 현지화 경영 전략에 대하여 설명 할 것이다.

1.2 현지화 개념

현지화는 해외공장이 있는 현지국가의 기후풍토·경제 환경·사회문화 환경, 나아가서는 국가주의나 국익(國益)에 맞게 다국적 기업의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경영전략이다. 또한 경영 글로벌화를 위한 최적 입지 확립의 수단으로써, 국내경영을 국제경영으로 전환하고 글로벌 규모에서 최대의 이점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다. 즉 자회사 사업을 기능별로 구분하여 각 현지국의 특성에 맞도록 분업을 목표하는 기업의 국제 분업을 의미한다. 상대국에 따라서 제품계획·마케팅·생산체제 등을 특수화시켜야 하기 때문에 거기에 맞도록 분권관리의 형식을 취하는 것이 보통이다. 1990년대 초 완전히 새로운 부문이었던 현지화 산업이 성장하여 이제는 세계화, 국제화, 현지화 및 번역분야의 서비스, 조언 및 교육과 회사로 하여금 자사 제품을 전세계적을 판매 및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 기술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준에 진화되어 세계적 비즈니스의 모든 측면에 연관된 회사, 단체 및 개인들을 한데 묶는 연합을 제공하고 있다.

▷ 현지화 ① 자원의 현지화 : 생산요소(사람, 물자, 자본)를 현지에서 조달
② 경영관리 자체의 현지화

▷ 현지화의 미래
①기술 및 프로세스 통합과 새로운 도구 개발을 선도해야 할 필요성
②프로세스의 중요성과 프로세스가 부과하는 가치의 주요성에 대하여 상부 경영진과
개발 인원을 교육
③서비스 제공 업체들이 미래에 개화의 물결을 타고자 하는 수많은 소규모 기업들에게
컨설턴트 역할
④기술 및 서비스 제공 업체들을 평가할 경우 기업들은 시장 진입 시간 및 품질을 강조하여
비용 효과성을 기준으로 장기적 접근방법을 채택

1.3 중동지역의 특색

(1) 중동의 범위 : 중동(中東:Middle East), 좁은 의미의 중동은 서남 아시아와 이집트만을 가리키지만, 넓은 의미의 중동은 터키, 키프로스, 북부 아프리카 전역, 남북 아시아의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까지 포함한다.

(2) 중동의 기후 와 자연환경
중동의 겨울철은 14~23℃로서 상대적으로 시원한 편이고, 여름은 지독한 더위를 보여 6
참고문헌
아시아 경제 신문
매일 경제 신문
삼성 전자 홈페이지 (http://www.samsung.com/sec)
DIP 통신 (http://www.dipts.com),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lnbcoach)
마이크로소프트 (http://www.microsoft.com)
LG 전자 홈페이지
LG 경제연구원 홈페이지
무역투자정보 (http://www.globalwindow.org)
외교통상부, 「중동진출가이드」, 2005.10.11, 외교통상부
정구현,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사례를 통해 본 전략과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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