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 지식경영 KMS & JIT(도요타의 JIT SYSTEM)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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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1. 지식경영의 배경

Ⅱ. 지식경영의 본질
2.1. 지식의 개념
2.2. 지식경영의 개념
2.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및 특징

Ⅲ. 지식경영의 성공사례
3.1. LG CNS 지식경영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1. 지식경영의 배경
피터드러커의 패러다임 쉬프트(Paradigm Shift)에 따르면, 다가오는 21세기는 지금까지의 산업화 시대와는 성격이 완전히 다른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신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환경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초 경쟁환경(Hyper-competition)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국내에서 또한, IMF 한파 이 후, 시장자율화와 외국자본 ․ 기술의 도입이 더욱 가속화됨으로써 지적능력을 중심으로 하는 국가 및 조직차원의 경쟁력 확보가 매우 시급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제 및 산업일반에 대해 최근 심층 분석을 실시한 한 외국 컨설팅업체는 한국경제가 경쟁력을 상실한 주요요인을 선진국들과의 ‘지식격차’로 진단한 바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바탕으로 최근 국내외 학계 및 업계에서 관심을 가지는 주제가 ‘지식경영’이라는 개념이다. 이는 앞으로의 지식사회에서 조직이 대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 경쟁자원이 지식이고 지식의 축적 및 효과적인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는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이다. 즉, 지적자원을 바탕으로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여 해결하고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하여 시장을 주도하는 것이 경쟁전략의 초점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Ⅱ. 지식경영의 본질

2.1. 지식의 개념
지식(knowledge)은 데이터(data)와 정보(information)를 기반으로 형성하게 된다. 데이터와 정보가 지식으로 전환하는 결과에 따라 부가가치가 생산되며, 고수익 지식기반의 제품과 서비스를 산출하게 된다. 즉, 데이터를 특정 목적과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가공하여 부가적 의미를 창출해 낸 것이 정보이며, 정보를 집적하고 체계화하여 타당한 행동기준으로 전환시킨 상태가 지식이며, 지식기반경제에서 기업의 핵심경영자원 중 하나로 대두되는 것으로,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과 부가가치의 원천을 지식이라 할 수 있다.
지식경영의 주요한 요소인 지식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다양한 견해들이 있다.
Knogh(1998)는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이전 될 수 있는 형태인 인지적인 관점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거나 구체화하기 어려운 형태인 구조적인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Knogh의 관점과 상용한다고 볼 수 있는 Sveiby(1998)는 지식은 관리되어야 할 객관적 실체라실증주의적 관점과 인간의 역동적인 창조과정으로 파악해야 하는 구성주의적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한편, 지식경영에 대한 세계적인 석학이라고 할 수 있는 Nonaka(1998)는 지식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고 관찰할 수 있는 형식지(explicit knowledge)와 개개인의 독특한 노하우와 주관적인 경험으로 구성되어 있어 외현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암묵지(tacit knowledge)로 분류하였다. 형식지와 암묵지는 전혀 다른 형태의 지식으로 서로 대립하는 것으로 보이나, 실제 현장에서는 각각 다른 지식들이 서로 역동적인 순환과정인 지식의 변환과정을 거쳐 새로운 지식을 지속적으로 창출한다.

2.2. 지식경영의 개념
지식경영 역시 연구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Wiig(1997)에 따르면, 지식경영이란 기업의 지식 관련 경영활동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고, 지식자산으로부터 최대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지식을 창출, 갱신, 적용하는 일련의 체계적이고 명시적이며 의도적인 활동이다.
Bechman(1997)은 지식경영을 새로운 조직적 역량을 창출하고, 구성원의 높은 업무 성과를 가능하게 하며, 혁신적 활동을 촉진시키는 동시에 고객가치를 제고시킬 수 있도록 구성원의 경험과 지식, 전문성을 공식화시킨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Nonaka(1991)는 암묵지를 공유, 승화시켜 형식화하고 이를 통해 새롭게 창조된 형식지를 다시 암묵적인 지식으로 선순환시킴으로써 조직적 경쟁력을 확보하는 경영활동을 지식경영이라고 하였다.
이외에도 Sveiby(1998)는 지식경영을 조직의 무형자산을 최대한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예술이라 하였고, Davenport(1996)는 지식창고를 구축하고, 지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지식창조, 이전, 사용을 촉진하는 지식환경을 제고하고, 지식을 자산으로 관리하는 것을 지식경영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오재인(1999)은 지식경영이란, 조직 차원에서 지식을 창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환경에 대한 적응력과 경쟁력을 증대시켜 나가는 조직인 학습조직의 실천전략으로 보았으며, 포스코 경영연구소(1998)는 조직이 지니는 지적 자산뿐 아니라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 내부의 보편적 지식으로 공유하고, 이의 활용을 통해 조직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경영이론을 지식경영이라고 보고 있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지식 경영은 조직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조직이 지니는 지적자산뿐만 아니라 구성원의 경험과 지식, 그리고 노하우 등을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공유하며, 관리하는 경영활동이라 할 수 있다. 즉, 조직에 산재해 있는 지식을 조직의 전략 달성을 위해 수집하고, 수집된 지식을 재구성하고 체계화시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2.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및 특징
참고문헌
니시무라 가츠이(2006),“도요타처럼 경영하라” 열매출판사
전영일 외(2006),“생산운영관리” 경문사
류지철(2005),“생산경영” 한울출판사
문근찬(2005),“현대생산관리의 이해” 한국조직자원관리 협회
이상문(1999),“생산관리” 형설출판사
이병찬 외(1999),“생산운영관리론” 형설출판사
유지수 외(1999),“생산관리” 박영사
심형철(1999),“생산운영관리” 청목출판사
연세대 생산기술 전략연구회(1998),“생산전략” 박영사
황규승 외(1998),“생산관리” 경문사
전병유(1994),“도요타” 길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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