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항공사] 외국저가항공사와의 비교를 통한 한국저가항공사 평가와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저가항공사
1. 개념
2. 특징

Ⅱ. 한국의 저가항공사 시장 특징
1. 제주항공-소개, 공시자료
2. 진에어 항공-소개
3. 한성항공(실패사례)

Ⅲ. 외국 저가항공사
1. South West
2. Easy jet

Ⅳ. 한국 저가항공사의 평가, 발전방향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저가항공사
1. 개념
세계적으로 기존 대형항공사의 국내선 운영에 있어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보완하여 저가 저비용을 바탕으로 한 지역항공사이다. 특히 항공 산업이 발달한 미국, 유럽 및 일본 등에서 먼저 활성화 되었으며 세계 각국의 규제완화 추세에 따라 국제선 운영에까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저가항공사는 소형항공사의 개념과는 다르다. 소형항공사는 항공사의 규모가 작은 것을 뜻하지만 저가항공사는 저렴한 가격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겨냥한 항공사라고 할 수 있다.

2. 특징
저가항공사는 기존의 대형항공사들보다 비용을 적게 할 수 있는 조건이 많다. 비용의 감소는 소비자가 부담하는 항공료의 감소로 이어져 서비스가 조금 떨어지더라도 저렴한 가격을 원하는 소비자층을 확보할 수 있다.

(1) 항공기 기종이 단일화 되어 있다.
대부분 대형항공사들은 운항하는 노선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항공기를 취급한다. 또한 하나의 기종으로만 운항할 경우 만일의 사고발생에 대한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한 이유도 있다.
하지만 대형항공사들에 비하여 개설되는 노선의 종류도 훨씬 적고 단시간의 지역 간 이동만 주로 하는 저가항공사는 항공기 종류가 한가지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단일 기종만을 취항하면 필요한 조종사, 정비인력이 줄어들 수 있다. 항공기 조종사와 정비사는 취항하는 항공기의 각 기종에 대하여 (정비사의 경우 해당 정비품목에 대하여) 독자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인정 받아야하기 때문에 기종이 단일화 되면 조종사나 정비사가 여러 기종에 대한 업무한정을 취득하여야 할 필요가 없으며 그로인해 추가 수당이 발생하지 않게 된다. 또한 항공기를 정비하는데 필요한 부품이나 장비를 항공기종별로 구분해서 보유하여야 할 필요가 없으므로 부품을 대량구매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비용감소의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2) 기내 서비스가 적다.
대부분의 저가항공사들은 기내식을 제공하지 않는다. 대신 필요할만한 상품들은 판매한다. 그리고 기내 좌석의 밀도가 좁아 공간에 비해 좌석이 많다. 이러한 특징들은 단거리 운항이기 때문에 가능한 점이기도 하다.
(3) 예약 절차가 간편하다.
저가항공사는 예약을 온라인이나 전화로만 받는다. 여행사를 통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메이저 항공사처럼 여행사에 주는 수수료로 드는 비용이 없어지게 된다. 그리고 티켓이 따로 없다. 온라인으로 예약하면 예약 완료 후 이메일을 발송하거나 고객이 개인적으로 프린트하게 하는 시스템이고 혹은 예약번호와 신분증만 있어도 확인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때문에 항공사는 티켓 제작 비용을 아낄 수 있고 발권에 따르는 인건비 부담도 줄일 수 있다. 승객은 티켓을 잃어버릴 부담이나 계속 지니고 다녀야하는 부담이 없다.
(4) 수하물 자동 운반 서비스를 하지 않는다.
non-direct 비행 시 일반 항공을 이용하면 보통 한번 체크인을 하고 다시 나와서 짐을 부칠 필요 없이 몸만 다른 비행기로 옮기면 되는데 저가 항공사는 수하물을 다른 비행기로 옮겨주는 서비스를 하지 않는다.
(5) 저가항공사는 제시간에 이착륙 하는 비율이 일반항공사보다 훨씬 높다. 제공하는 서비스가 적기 때문에 보딩 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 기내 서비스가 많은 항공사들은 승객들을 위한 음료, 음식이 든 트롤리가 운반이 되어야 하고, 승객의 수하물을 싣고 온 다른 비행기에서 수하물이 나오지 않았을 때에는 운반되어지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생길 수 있어 이착륙 시간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다.

<비교 자료①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사의 가격 비교>
12월 2일자 항공운임표
항공편
출발시간~도착시간
요금
아시아나 항공
OZ8901편
06:50 ~ 07:55
73,400
OZ8903편
07:20 ~ 08:25
73,400
OZ8907편
08:45 ~ 09:50
73,400
OZ8909편
09:15 ~ 10:20
73,400
제주항공
평일
주말
7C101
07:25 ~ 08:30
58,800
67,600
7C103
08:20 ~ 09:40
58,800
67,600
7C105
08:55 ~ 10:15
58,800
67,600
7C107
10:40 ~ 11:45
58,800
67,600




Ⅱ. 한국의 저가항공사 시장


참고문헌
전자공시시스템 사업보고서 http://dart.fss.or.kr/
각 항공사 홈페이지
이지젯 http://www.easyjet.com
제주항공 http://www.jejuair.net/
진에어 http://www.jinair.com/
한성항공 http://www.gohansung.com/
저가항공사 몰락하나? 1편
London Stock Exchang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의 특성과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 항공사의 전략적 방안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3. 연구의 방법과 구성본 논문은 “항공 운송업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서 출발하여 국내 항공사의 현황과 개요 그리고, 국내 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 전략을 집중 분석하여 비교하여 보았다.본 논문은 각종 참고문헌과 두 항공사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참고하였다.본 논문의 구성은 제 2장에서 항공 운송업의 이론적 배경을 분석하였고, 제 3장에서는 한국 항공 운송업의 현황분석

  • 저가항공 진에어(Jinair) 마케팅
  • 비교 하였을 때 월등히 높은 만족을 제공하고 있다.4. 다양성에 대한 Needs.- 우리 항공사는 국내노선에 대한 Needs 뿐만 아니라 최근 동북아 SKY시대를 맞이하여 해외로 다양한 국제노선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필리핀, 괌, 태국, 마카오 등의 현재 노선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 싱가폴, 홍콩, 베이징 등 그 잠재적 수요가 높은 지역까지 확대하여 내외국인에 대한 항공 Needs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 서비스 적인 측면에서는 타 저가항공사에서

  • 에어아시아 경영분석및 마케팅 4P,SWOT,STP전략 분석,에어아시아 해외 글로벌 마케팅전략
  • 한국, 일본, 인도네시아)➀ 한국에서의 현지화 전략➁ 일본에서의 현지화 전략➂ 인도네시아에서의 현지화전략(5) 위기관리전략3. 경쟁사와의 경영전략 비교(지역별 주요 저가항공사 특징 및 비교분석)(1) 저가항공사 시장의 성장(2) 주요 저가항공사 특징➀ 에어아시아(Air Asia)➁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➂ 라이언에어(Ryanair)➃ 제주 항공결 론 에어아시아의 발전방안참고문헌 및 출처Ⅰ. 서론1. 에어아시아 기업선정배경현재 항공시장은

  • [물류산업론] 국내항공산업의 구조 현황 및 추이
  • 발전방향1) 저가항공사의 개발2) 정부차원의 항공관련 제도 개선3) 전략적 제휴에 대한 중요성 인식4) 포워딩 업체의 규모 확대5) TCSS 구축6) e-business 확대Ⅲ. 결론참고문헌 Ⅰ. 서문전쟁의 공격수단으로 이용되던 항공기가 민간의 교통수단으로서 본격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이후부터이다. 불과 40여 년이 안되는 항공교통의 역사로 볼 때 근래의 항공교통은 짧은 시간에 눈부신 발달을 이룩한 것으로 평가될 수 있다. 더욱이 세계가

  •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성공 사례 -서비스업
  • 항공사를 목표로 하고 있는 아시아나 항공의 구체적인 경영실천 전략이며 이념입니다.2)목표시장아시아나 항공사의 목표시장은 시대별로 변화를 겪어나가게 됩니다. 처음 시작 지점으로 잡은 목표 시장은 바로 우리나라이며 아시아나 항공사의 시대별 목표시장 변천사를 연도별로 나눠보았습니다.① 1988~2003년 : 한국-아시아나 항공사는 1988년 설립 이래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항공사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발전 해 나갑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