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스, 광속상거래, CALS]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정의, 기원과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발전단계, 목적, 현황 및 외국의 칼스(광속상거래, CALS) 사례 그리고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기대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정의
1. 미국 국방성의 정의
2. 미안전보장산업협회의 CALS정의
3. MIL-HDBK-59B의 CALS정의
4. 일본 건설성의 정의

Ⅲ.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기원

Ⅳ.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발전단계
1. 1단계: 군수지원 전산화
2. 2단계: 무기체계 획득 및 군수지원 전산화
3. 3단계: 통합순기지원 전산화
4. 4단계: 광속의 거래

Ⅴ.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목적
1. 설계공정
2. 생산공정
3. 생산정보관리 및 전송

Ⅵ.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현황
1. 대우정보시스템
2. LG-EDS
3. 한라마이티정보통신
4. 세일정보통신
5. 현대정보기술
6. 한진정보통신

Ⅶ. 외국의 칼스(광속상거래, CALS) 사례
1. 미국의 CALS 추진현황
2. 유럽의 CALS 추진현황
3. 일본 및 아시아 지역의 CALS 추진현황

Ⅷ.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기대 효과
1. 개발설계
2. 제조
3. 조달
4. 운용관리
5. 가상기업과 기업간의 통합
6. 비즈니스 인터페이스의 표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CALS는 근본적으로 정보의 교환 또는 공유의 효율화를 통한 글로벌 시장과 가상기업의 실현을 지향하고 있다. 따라서 더 많은 기업과 더 많은 조직이 동참할수록 그 효과는 커지며, 결국 세계가 CALS라는 하나의 거대한 표준으로 묶일 경우에는 이에 동참하지 못한 기업은 국제화 시대의 미아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경고가 가능해 진다. 이러한 점에서 미국을 비롯한 선진각국은 CALS의 확산을 위한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또한 CALS에서의 핵심적 개념인 표준을 선점하고 자국이 개발한 표준을 국제 표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국제표준화기구(ISO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및 UN/EDIFACT(UN/EDI For Administration, Commerce and Transport) 등을 통하여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 가고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에도 매년 『CALS Korea』를 개최하고, 통산부, 정통부 등에서 이와 관련된 추진조직을 구성하는 등 CALS의 확산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들은 체계화되어 있지 못하고 실제로 정부의 각 부처에서 추진하는 전산화 사업을 살펴보면, 이러한 CALS의 이상과는 동떨어진 방향으로 추진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Ⅱ.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정의

1. 미국 국방성의 정의

CALS란 기술정보 및 비즈니스 정보를 "정부와 민간기업이 협동"으로 개발하여 관리, 교환,
참고문헌
- 김철환·김규수, 21세기 정보화 산업혁명 CALS, 도서출판 문원
- 김유석(1999), SCM을 위한 정보기술 도입과 활용방안, 한국유통정보센타
- 노형진·홍성찬/저, 권순동/자료제공, CALS혁명, 21세기 북스
- 송관호(1997), CALS/EC구현을 위한 표준화 전략,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제4회 한국지식경영학회 학술심포지움(2000), 한국기업의 지식경영 추진현황과 과제, 한국지식경영학회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1994), CALS KOREA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국내 B2B시장 향후 전망
  • 목 차1. 개요1-1. 인터넷 비즈니스의 개요1-2. 전자상거래의 개요1-3. B to B 의 기본개념2. B2B의 비관론과 회의론3. B2B 전자상거래의 전반적 동향 및 효과1. 전자 상거래의 동향2. B2B 전자상거래의 효과4. B2B e-Marketplace 세부사항-가상시장에서의 세부사항5. B2B 비즈니스의 실천-B2B의 세부 실천 방법6. 국내외 B2B e-Marketplace 추진 현황1. 외국의 e-Marketplace 구축 사례2. 국내 e-Marketplace 구축 사례3. 국내외 e-Marketplace 비교7. B2B 사례8. 국내 B2B 시장 향후 전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국내외 현황과 문제점 및 이상적인 환경 고찰
  • 상거래의 활용이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할 것이고 이를 위한 여러 가지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할 것인데 전자상거래가 기업내부의 상품 생산적인 측면에만 머무르거나 소비자의 인터넷상의 상품구매에 한정되지 않고 기업과 개인간 그리고 기업간의 활발한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으로서의 전자결제제도가 현재의 방법으로 이루어져서는 발전이 없을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지금의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가

  • [경영경제]전자 상거래 칼스에 대한 신문 스크랩
  • 광속 전자상거래 (CALS)였다. 5억달러를 들여 빛의 속도로 모든 거래가 이뤄질 수 있는 컴 퓨터시스템을 구축했고 이 칼스체제에 의한 첫작품이 네온이었다. 단 한장 의 도면없이 컴퓨터로 설계하고 설계도안은 그대로 자동화한 생산설비에 입력됐으며 전지역의 판매망으로부터 주문, 하자보수요구등의 모든 정보가 컴퓨터로 집결됐다. 부서별.공정별로 흩어져 있는 정보를 한곳에 집결시켜 놓아 설계 생산 거래 재고 애프터서비스까지 전과정을 그

  • [전자상거래]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상거래의 정부지원에 대한 국내 업체의 평가 592. 인터넷 교역의 무관세화에 대비하여 기업에서 필요로하는 정부의 대책방 안 60제 5 장 결 론 61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61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의의 64참 고 문 헌 66부 록 69ABSTRACT 88표 목 차 인터넷 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와의 비교 13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효과 18 미국의 전자상거래 발전단계 21 미국 주요 민간기업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현황 21 국내 인터넷

  • [산공]칼스에 대한 신문 스크랩
  • 광속 전자상거래 (CALS)였다. 5억달러를 들여 빛의 속도로 모든 거래가 이뤄질 수 있는 컴 퓨터시스템을 구축했고 이 칼스체제에 의한 첫작품이 네온이었다. 단 한장 의 도면없이 컴퓨터로 설계하고 설계도안은 그대로 자동화한 생산설비에 입력됐으며 전지역의 판매망으로부터 주문, 하자보수요구등의 모든 정보가 컴퓨터로 집결됐다. 부서별.공정별로 흩어져 있는 정보를 한곳에 집결시켜 놓아 설계 생산 거래 재고 애프터서비스까지 전과정을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