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스, 광속상거래, CALS]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정의,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시작,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진화,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효과,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현황, 외국의 칼스(광속상거래, CALS)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정의
1. 미 국방부(DOD)의 CALS 정의
2. 건설교통부의 정의
3. 통상산업부의 정의
4. 일반적인 정의

Ⅲ.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시작

Ⅳ.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진화

Ⅴ.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효과
1. 종이 없는(Paperless)업무 환경의 구축
2. 비용 및 인력의 절감
3. 신속한 서비스의 제공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Ⅵ.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현황
1. 대우정보시스템
2. LG-EDS
3. 한라마이티정보통신
4. 세일정보통신
5. 현대정보기술
6. 한진정보통신

Ⅶ. 외국의 칼스(광속상거래, CALS) 사례
1. 차세대 여객기 보잉 777
1) 절박한 필요성과 정확한 원인 분석이 있었다
2) Top 매니저의 의지가 강했다
3) 보잉 777 프로그램에는 표준, 정보시스템, 그리고 프로세스 개혁의 3박자가 있었다
4) 보잉의 변화를 수용하는 성숙된 여건
2. 의료 장비, 인력 효율화에 도입
3. 도면정보 관리시스템 개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CALS는 확립된 개념으로 탄생한 것이 아니라 정보화시대에 있어서 정부와 기업의 정보화 노력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정보화 전략 또는 경영전략을 체계화한 것이다. CALS가 오늘날에 와서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정보의 상호교환이 이루어지는 자동화되고 통합화된 환경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정부와 기업의 경영전략을 의미하는 아주 넓은 의미로 쓰이고 있으나, 애초에는 미국방성의 군수조달체계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군수지원업무의 전산화 노력에서 비롯되었다.
당시 미국방성은 비행기, 자동차, 선박, 각종 전자장비 등 다양한 군수물자를 조달하여 제공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방대한 규모의 군수물자의 유지·관리는 방대한 서류작업을 수반하며 이 과정에서 불필요한 서류작업의 증가에 따른 비효율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미 의회가 국방비의 대폭 삭감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군수 분야에 관계된 도면과 서류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일이 시급한 과제로 부상되게 되었다. CALS는 바로 이러한 상황하에서 대두된 것이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탄생한 CALS는 점차 그 적용범위를 넓히면서 확대되어 왔다. CALS라고 하는 것은 미국방성에서 군수지원에 소용되는 엄청난 양의 문서(기술교범, 정비교범 등)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까 하는 연구에서 비롯된 것으로 그 결과로서 군수지원업무에 컴퓨터를 활용한다는 사상이 도출되었는데 이것이 『Computer Aided Logistics Support』라는 개념이다.

Ⅱ. 칼스(광속상거래, CALS)의 정의
1. 미 국방부(DOD)의 CALS 정의
CALS는 사업과 지정된 과업을 효율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일련의 표준을 통한 통합된 전자생산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이다. 위의 전략에는 아래와 같은 항목을 포함한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변화
○ 최첨단 정보기술의 사용
○ 공유화된 정보기술환경
○ 국제표준의 사용
○ 체계화된 관리

참고문헌
김현정 / 소비자 전자상거래의 법적 고찰
김철한·우훈식·김중인·임동순 / CALS를 위한 기능 모델링 방법론, 한국CALS/EC학회지, 1997
배미경 /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문제와 보호시책, 계명대학교 가정관리학과
이응권·이재원 / CALS 도입에 관한 연구, 건양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1995
정보통신부 / 기업간 전자거래(CALS) 시범사업 추진계획(안), 1999
정휴봉 /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 소비자문제연구, 1997
정남기·유철수 / CALS 시대 생산 관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