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일기쓰기(일기)의 필요성, 일기쓰기(일기)의 요령, 일기쓰기(일기)의 지도법, 편지 일기쓰기(일기), 만화 일기쓰기(일기), 모둠 일기쓰기(일기), 수학수업 일기쓰기(일기), 연상화 일기쓰기(일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일기쓰기(일기)의 필요성
Ⅲ. 일기쓰기(일기)의 요령
Ⅳ. 일기쓰기(일기)의 지도법
Ⅴ. 편지 일기쓰기(일기)
Ⅵ. 만화 일기쓰기(일기)
Ⅶ. 모둠 일기쓰기(일기)
1. 운영방법
2. 일기 쓰기의 규칙 및 평가 방법
1) 일기 쓰기의 규칙
2) 평가 방법
3. 운영의 효과 및 문제점
1) 운영의 효과
2) 문제점
4. 모둠일기의 예
1) 학생 일기
2) 학부모의 일기
Ⅷ. 수학수업 일기쓰기(일기)
1. 수학일기장 이름 공모
2. 일기장 마련하기
3. 일기쓰기
4. 일기 발표하기와 다음에 쓸 사람 이어가기
5. 일기 이용하기 - 다른 활동과의 연계
Ⅸ. 연상화 일기쓰기(일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일기 쓰기 능력과 작문 능력은 깊은 관계가 있고 일기 쓰기를 통하여 작문력 신장이나 정서 순화, 생활지도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교사는 일기 쓰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저학년부터 체계 있게 잘 지도하면 아동의 전인적 성장 발달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본다고 하였다. 또한 일기는 자기의 생활을 꾸밈없이 솔직하게 옮겨 쓴 가장 소박한 글로 모든 종류의 글 가운데서 가장 밑바탕이 되는 글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흔히 일기를 쓰면 자기의 생활을 반성하여 보람있는 생활을 설계할 수 있게 하고 짓기 능력이 길러진다고 믿고 있다. 더 나아가 사고력, 판단력, 관찰력의 향상과 아름다운 정서 및 인간성의 함양이라는 목적까지 기대하기도 한다.
이러한 생각에서 많은 교사들이 나름대로 일기 지도를 하고 있고 그에 따라 많은 아동들이 일기를 쓰고 있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많은 문제점이 내포되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우선 교사들은 체계적이고 치밀하게 일기 지도를 하지 못하고 막연히 일기 쓰기를 강요하거나 아니면 형식적으로 검사하고 마는 경우가 있다. 그러다 보니 아동들 또한 교사나 부모의 압력에 의해 억지로 쓰는 경우가 많고 일기의 내용도 감정 이입이 없이 피상적이고 형식적이어서 교사나 부모의 기대와는 거리가 먼 사례가 허다하다. 결국 일기 쓰기의 많은 긍정적 요소에도 불구하고 막상 그 실효는 그리 크지 않은 실정인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일
- 참고문헌
-
류인성, 마음을 열어주는 일기쓰기, 온누리, 1998
신재호 역, 글은 어떻게 쓸 것인가?, 경문사, 1985
정영애, 일기·편지 쓰기, 한국교과연구회, 1994
천경록 외, 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