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일기쓰기(일기)의 필요성, 일기쓰기(일기)의 요령, 일기쓰기(일기)의 지도법, 편지 일기쓰기(일기), 만화 일기쓰기(일기), 모둠 일기쓰기(일기), 수학수업 일기쓰기(일기), 연상화 일기쓰기(일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일기쓰기(일기)의 필요성

Ⅲ. 일기쓰기(일기)의 요령

Ⅳ. 일기쓰기(일기)의 지도법

Ⅴ. 편지 일기쓰기(일기)

Ⅵ. 만화 일기쓰기(일기)

Ⅶ. 모둠 일기쓰기(일기)
1. 운영방법
2. 일기 쓰기의 규칙 및 평가 방법
1) 일기 쓰기의 규칙
2) 평가 방법
3. 운영의 효과 및 문제점
1) 운영의 효과
2) 문제점
4. 모둠일기의 예
1) 학생 일기
2) 학부모의 일기

Ⅷ. 수학수업 일기쓰기(일기)
1. 수학일기장 이름 공모
2. 일기장 마련하기
3. 일기쓰기
4. 일기 발표하기와 다음에 쓸 사람 이어가기
5. 일기 이용하기 - 다른 활동과의 연계

Ⅸ. 연상화 일기쓰기(일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기 쓰기 능력과 작문 능력은 깊은 관계가 있고 일기 쓰기를 통하여 작문력 신장이나 정서 순화, 생활지도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교사는 일기 쓰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저학년부터 체계 있게 잘 지도하면 아동의 전인적 성장 발달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본다고 하였다. 또한 일기는 자기의 생활을 꾸밈없이 솔직하게 옮겨 쓴 가장 소박한 글로 모든 종류의 글 가운데서 가장 밑바탕이 되는 글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흔히 일기를 쓰면 자기의 생활을 반성하여 보람있는 생활을 설계할 수 있게 하고 짓기 능력이 길러진다고 믿고 있다. 더 나아가 사고력, 판단력, 관찰력의 향상과 아름다운 정서 및 인간성의 함양이라는 목적까지 기대하기도 한다.
이러한 생각에서 많은 교사들이 나름대로 일기 지도를 하고 있고 그에 따라 많은 아동들이 일기를 쓰고 있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많은 문제점이 내포되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우선 교사들은 체계적이고 치밀하게 일기 지도를 하지 못하고 막연히 일기 쓰기를 강요하거나 아니면 형식적으로 검사하고 마는 경우가 있다. 그러다 보니 아동들 또한 교사나 부모의 압력에 의해 억지로 쓰는 경우가 많고 일기의 내용도 감정 이입이 없이 피상적이고 형식적이어서 교사나 부모의 기대와는 거리가 먼 사례가 허다하다. 결국 일기 쓰기의 많은 긍정적 요소에도 불구하고 막상 그 실효는 그리 크지 않은 실정인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일
참고문헌
류인성, 마음을 열어주는 일기쓰기, 온누리, 1998
신재호 역, 글은 어떻게 쓸 것인가?, 경문사, 1985
정영애, 일기·편지 쓰기, 한국교과연구회, 1994
천경록 외, 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화와 다양한 요구에 더 이상 대응하기 어려운 한계를 점점 들어 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 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는 자명하다. 새로운 생존 전략과 삶의 힘을 갖춘 인간, 그리고 풍부한 인간성과 창의성을 지닌 자율적인 한국인을 기르는 인간교육을 강화하여야 하고, 그러한 인간교육의 실현에 적절한 환경과 방법 및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이러한 인간 교육의 강화를 위한 교육개혁의 필요성과 21세기의 시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역사 수업의 방법목차Ⅰ. 서론Ⅱ. 역사수업의 의미와 역사수업에 영향을 주는 요소Ⅲ. 역사수업의 계획과 설계Ⅳ. 역사수업의 방법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유형(1) 설명식 수업(2) 이야기식 수업(3) 문답식 수업(4) 글쓰기 수업(5) 탐구 수업(6) 토론 수업(7) 만들기 수업(8) 극화수업Ⅴ. 결론Ⅵ. 참고문헌Ⅰ. 서론 연극에서 연출가가 대본을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하고 여러 요소를 종합하는 것처럼 교사는 교과 내용지식, 교수 방법 지식, 학

  • 7차현대문법총정리
  • 법, 의미의 유형별로 찾아보자. ( 참고: 이책의 부록 2, 국 어의 변화)● 위 예를 참고하여 언어가 변하는 이유를 모둠별로 탐구하고 한 가지씩 발표하여 보자.음운 중세 국어에는 마찰음 /가/, /가/, 모음 /ㆍ/가 존재하였다.- /가/: 15세기 중반부터 반모음 / ㅗ, ㅜ /로 바뀜.- /가/: 15세기 말, 16세기 초에 소멸- /ㆍ/ : 16세기 둘째 음절 이하에서 / ㅡ, ㅗ, ㅏ /로 바뀜18세기 첫째 음절에서도 / ㅏ /로 바뀜어휘중세 국어에는 오늘날 쓰이지 않는 말이 많

  • [청소년교육] 청소년과 온라인게임
  • 화하는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온라인게임전문상담사 양성프로그램개발,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5, 16-17p표1-4 온라인 게임의 제품과 사업적 측면에서 본 특성제품적 특성사업적 특성- 동시접속- 경쟁적 요소 - 접속방식 유통- 불법 복제 방지- 캐릭터 및 아이템의 상업적 판매- 베타테스트를 통한 쉬운 사용자 접근- 접속에 따라 과금하는 형태- 저작권 보호에 유리3) 장르

  • 7차교육과정분석
  • 모둠별 수준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의외로 많은 학습자들이 수준별 수업을 받지 않고 있다고 응답을 했다. 이로 미루어 보아 교사가 상당부분 수준별 학습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학습자들은 수준별로 학습되어진다고 느끼지 못하는 듯하다. 아니면 수준이라는 개념이 아직 덜 잡혀 있는지도 모르겠다. 3. 수준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요?3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성적4471.0② 성적 + 대인관계23.2③ 성적 + 학습태도16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