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유발] 흥미유발의 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수학교육)과 영어학습(영어교육), 흥미유발을 위한 과학학습(과학교육)과 음악학습(음악교육), 흥미유발을 위한 독서지도(독서교육)와 도서관운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흥미유발의 방법

Ⅱ.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수학교육)
1. 우리 모듬이 최고
1) 실시방법
2) 준비물
3) 유의점
2. 시계 놀이
1) 실시방법
2) 준비물
3) 유의점
3. 잼 먹고 가위 바위 보
1) 실시방법
2) 준비물
3) 유의점
4. 누가 누가 잘하나(카드놀이)
1) 실시방법
2) 준비물
3) 유의점
5. 바둑돌로 수 가르기 놀이
1) 실시방법
2) 준비물
3) 유의점
6. 손놀이 숫자놀이
1) 실시방법
2) 준비물
3) 유의점
7. 너무 좁아요
1) 실시방법
2) 준비물
3) 유의점
8. 나는 흉내 대장
1) 실시방법
2) 준비물
3) 유의점
9. 가사 바꾸어 노래 부르기
1) 실시방법
2) 준비물
3) 유의점
10. 가위바위보 게임

Ⅲ. 흥미유발을 위한 영어학습(영어교육)
1. 홈 프로젝트(Home Project)의 개발 및 실행
1) 스크랩북 만들기
2) Alphabet Book 만들기
3) 영어 일기 쓰기
2. “This is a puzzle land” 프로그램의 실시

Ⅳ. 흥미유발을 위한 과학학습(과학교육)
1. 시각적 기억 놀이
2. 그림자료 관찰 놀이
3. 등에 글씨 써 전달하기 놀이
4. 용액 알아 맞추기 놀이
5. 후각으로 알아 맞추기 놀이
6. 소리로 물건 식별하기

Ⅴ. 흥미유발을 위한 음악학습(음악교육)
1. 자료제작의 필요성
2. 자료제작의 목적

Ⅵ. 흥미유발을 위한 독서지도(독서교육)
1. 독후감을 쓰지 마세요
2. 그림·만화 그리기
3. 함께 쓰기
4. 책을 알리는 글쓰기
5. 편지 쓰기

Ⅶ. 흥미유발을 위한 도서관운영
1. 도서관 운영
1) 독서 중에
2) 독서후
2. 자원 봉사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흥미유발의 방법

흥미 유발은 방법 자체도 다양할 뿐 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교과 내용 및 학습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을 예시하는 데에는 문제가 있다. 학교 현장에서 자주 활용되거나 좀더 구체적인 흥미 유발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 학습의 목표를 개인적 욕구와 결부시켜 주는 방법은 학생들의 학습 욕구 즉 수용, 인정, 성취 등의 욕구를 자극한다.
나. 목표를 뚜렷하게 인식시켜 주는 방법은 현실적인 학습 목표를 학습 문제나 과제 형태로 분명하게 제시한다.
다. 개인의 흥미나 적성에 부합된 학습 과제를 제시하는 방법은 가능하면 개별적인 흥미 유발 방법을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라. 학생 자신의 학습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
마. 칭찬이나 상을 부여하는 방법은 학생들을 칭찬하거나 그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준다. 반면에 그들을 무시하거나 힐책하는 것을 피한다.
바. 긍정적 자아 개념의 형성을 돕는 방법은 흥미 유발은 불한 수준과 반비례하므로 가능한 불안 요인을 제거해 준다.
사. 부분 해답을 제시하는 방법
아. 경쟁심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은 때로는 학생들의 경쟁심을 유발하고 학생들에게 잦은 성취감을 맛보게 한다.

Ⅱ.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수학교육)

1. 우리 모듬이 최고

1) 실시방법

(1) 3박자에 맞추어 숫자와 수의 순서 말하기
(2) 모듬의 리더가 일어서서 ꡐ짝짝 3ꡑ 이라고 하면 모듬원은 ꡐ짝짝 셋ꡑ ꡐ짝짝 셋째ꡑ 라고 한다. 이 때 짝짝은 손뼉을 치고 ꡐ셋ꡑ ꡐ셋째ꡑ는 말로 한다.
(3) 다음 모듬이 받아서 같은 요령으로 연결한다.
(4) 모든 모듬이 다 하고 난 후 박자가 맞고 끊기지 않는 모듬에게 시상한다.
참고문헌
◎ 김재옥·이경환·허경철(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 교육과학사
◎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배재민, 초등교육과정, 예응
◎ 오현희, 초등학교에서 효과적인 독서지도방법
◎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 조성균(2003), 독서 흥미와 습관 형성을 위한 독서 지도 방안 연구, 공주초등수학교육론, 수학과 교육Ⅰ, 대구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