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경제협력][한중경제협력 현황][한중경제협력 추진전략][한중경제협력 개선방향][한중경제협력 평가]한중경제협력의 현황, 한중경제협력의 추진 전략, 한중경제협력의 개선 방향, 한중경제협력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중국의 WTO가입
Ⅲ. 한중경제협력의 현황
Ⅳ. 한중경제협력의 추진 전략
1. 통상·관세협력
2. 투자협력
3. 산업협력
4. 농업협력
5. 어업협력
6. 에너지 협력
7. 교통·물류협력
8. 정보·통신협력
Ⅴ. 한중경제협력의 개선 방향
Ⅵ. 한중경제협력의 평가
1. 낙관요인
2. 신중요인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중국 대외무역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39%에서 7.4%로 높아졌다. 그 후 아시아 금융위기의 여파로 그 비중이 낮아지는 듯했으나 몇 년의 회복단계를 거쳐 다시 7%로 제자리를 찾으며 일본과 미국 다음의 제3대 교역국으로 부상했다. 중국 전체 대외수출규모에서 대한국(韓國)수출의 비중은 3%에서 4.7%로 그다지 높지 않은데다가 두드러진 변화도 없는 편이다. 반면에 중국의 총 수입규모에서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은 꽤 높은 편이고, 상승폭도 매우 크다. 그 추세를 살펴보면 1.67%에서 10.7%로 기하급수적인 성장세를 보여 왔으며, 여전히 9.6%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며 중국 전체수입의 10%정도를 차지했다. 중국도 마찬가지로 미국, 일본에 이은 한국의 제3대 무역파트너로 굳건히 자리 매김 해왔다. 한국의 대외무역총액에서 대중국 무역의 비중은 6.1%에서 10.8%로 점점 증가추세에 있고, 수출과 수입 비중은 각각 12.1%와 9.4%이다.
Ⅱ. 중국의 WTO가입
중국경제는 급속히 부상하고 있다. 세계경제의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에서 적어도 중국경제는 무풍지대에 있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 한편 중국이 WTO에 가입하고 중국의 각종 법․제도가 국제적 규범과 부합하는 방향으로 각종 제도가 순조롭게 개편된다면 중국경제와 세계경제의 통합이 가속화되어 중국경제의 경쟁력은 더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중국의 WTO 가입효과는 중국을 향한 해외직접투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이미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빠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21세기에 중국은 미국과 더불어 세계질서에서 중요한 하나의 축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만 한편으로 중국의 급부상은 주변국과 경쟁국의 경계 대상이 되고 있는 것 역시 사실이다. 중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는 한국으로서는 이미 역사적으로 중국과 밀접한 경제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양국간의 수교 역사는 이제 10년에 불과하지만, 중국은 이미 한국의 제2위 수출시장이며 또한 제2위 투자대상국가이다. 중국에 대해서도 최근 한국은 일본, 미국에 이어 3대 교역상대국가이다.
- 참고문헌
-
◈ 김화섭(1998), 금융위기 이후 중화경제권의 전개와 산업협력 방향, 산업연구원
◈ 신용태 외 5명, 한중일 경제협력의 발전방향, 을유문화사
◈ 이창재(1999), 동북아 경제협력 : 전략연구, 서울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양문수(2002), 한중경제교류 10년 성과와 과제, LG주간경제
◈ 오승렬(2000), 중국경제의 변화와 지역경제협력 전략, 서울: 통일연구원
◈ 중국 이문언주편(1999), 중한경제협력
◈ 최광해, 한-러 경제협력의 가능성과 한계, 지역경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