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마케팅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4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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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비차별적 마케팅전략
Ⅱ. 차별적 마케팅전략
Ⅲ. 집중적 마케팅전략
Ⅳ. 대량 고객주문화 전략
본문내용
Ⅲ. 집중적 마케팅전략
단 하나의 세분시장만을 표적으로 하여 마케팅믹스를 개발하는 전략이다.
1) 장점 : 제한된 시장내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소비자의 욕구를 더 잘 파악하여 자원을 집중할 수 있다.
시장안에서 강력한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

2) 단점 : 고객의 욕구가 변하거나 유통, 생산, 광고 등에서 규모의 경제에 의한
비교우위를 갖는 대기업이 진출시에 대처가 어렵다.
높은 위험을 감수하여야 한다. ( 시장의 불확실성 )
ex) 비듬샴프시장에서 P&G와 같은 대기업이 Head and Shoulders라는 제품으로 시장에
진출하여 기존의 중소기업 비듬샴프제품은 시장에서 철수하였고, 많은 기업이
도산하였다.

3) 집중적 마케팅전략의 사례
- 쌍용자동차의 SUV시장, 국순당 백세주와 흑주 ( 전통주-약주에 집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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