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마케팅믹스의 방법 ; 부동산 마케팅의 특성과 기법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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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부동산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 이론을 수록하였고,
부동산 마케팅믹스을 통하여 전략적인 부분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부동산마케팅이란?

2. 부동산 시장의 특성과 기능
1) 부동산 시장의 특성
2) 부동산 시장의 기능

3. 부동산마케팅의 본질

4. 부동산마케팅과 환경
1) 거시적 환경
2) 미시적 환경

5. 부동산마케팅의 유형
1) 거래조건에 따른 유형
2) 상품개발시기에 따른 유형
3) 판매주체에 따른 유형

6. 부동산 마케팅의 기법
1) DB(Data-Marketing) 마케팅
2) DM(Direct Mail)홍보 마케팅
3) 관계마케팅
4) 구전마케팅
5) 네트워크 마케팅
6) 디지털 마케팅
7) 텔레마케팅
8) 표적 마케팅

7. 부동산마케팅 믹스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광고·홍보 전략
5) 사람·물리적 증거·과정 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부동산마케팅이란?

한국에서의 부동산의 개념은 농경사회로부터 20세기 중반까지는 생계를 위한 곡식의 재배지로서 토지의 의미가 현재의 개발사업의 부동산의 비중보다 컸다. 그러나 70-80년대부터 시작된 강남과 신도시개발로 인한 부동산 재테크가 전 국민에게 학습되어 이제 부동산은 불안정한 주식을 제치고 최고의 재산증식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그렇다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아파트 및 분양시장의 원재료가 되는 부동산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좀 더 학문적이고 체계적인 개념정립이 필요하다.
부동산의 개념이란 ‘토지와 그 정착물’을 의미한다. 그러나 표현에는 학자들 간의 다소 차이가 있다. 토지와 그 부착물, 또는 토지와 그 부속물이라고도 하며, 토지와 그 개량물이라고도 한다. 이처럼 표현상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개념의 본질상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이란 토지를 포함하여 토지와 연결되고 있거나, 토지와 접촉하고 있는 모든 것”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부동산마케팅의 개념이란 ‘부동산 자체의 마케팅’과 부동산업의 마케팅, 즉 ‘부동산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증권이 일반화된 선진국에서는, ‘부동산증권의 마케팅’도 이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부동산마케팅이란 부동산을 매수하거나 임대차하는 사람들에게 제공되는 재화나 서비스를 의미한다.
미국적 개념의 부동산마케팅은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 그리고 조직화한 대상을 만족시킨 변화를 창출하기 위해 상품개념설정, 가격책정, 촉진 그리고 상품과 서비스의 공급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제과정이다.”
마케팅의 틀은 부동산마케팅과 일반마케팅의 차이가 별로 없다. 다만 다루고 있는 상품이 고가이며 부동산만이 갖고 있는 여러 특성에 따라서 마케팅 전략수립에 다소 차이가 있다.
일반마케팅전략수립의 가장 기본적인 틀은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선정(Targeting),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의 삼단계로 이루어지는데, 이를 STP전략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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