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PB(Private Brand)상품 문제점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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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주제선정 동기
- PB(Private Brand)상품이란?
- PB상품의 등장배경(우리나라)
- PB 상품현황
본론Ⅰ
- 가격 비교
- 원인 분석
본론 Ⅱ
- PB상품의 장점
- PB상품의 문제점
결론
- PB상품에 대한 개선방안
본문내용
주제선정 동기

소비자들의 고품질·저가격 지향 추세로 품질과 가격이 최대 무기인 PB상품의 인기가 치솟음.

불황으로 인해 매출이 떨어진 제조업체들은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기 위해 틈새시장의 하나인 유통업체의 PB상품을 OEM(주문자상표부착방식)으로 생산


PB(Private Brand)상품이란?

자체상표 상품, 자사상표, 자체브랜드

백화점·대형할인마트 등 대형소매상이 자기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에 맞추어 독자적으로 개발한 브랜드 상품으로, 패션 상품에서부터 식품·음료·잡화에 이르기까지 다양

해당점포에서만 판매되는 접에서 전국 어디에서나 살 수 있는 제조업체 브랜드(National Brand:NB)와 구별



PB상품의 등장배경 (한국)

초창기 유명 브랜드 상품의 매입에 어려움을 겪은 이마트가 로 코스트 오퍼레이션(low cost operation)을 유지하기 위해 1997년부터 할인점 최초로 자사 브랜드(Private Brand)를 선보임


PB 상품 판매현황

선진국의 경우에는 PB상품의 판매비율이 50%이상

우리나라의 경우 2008년 기준으로 전체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5%정도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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