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와 무역] 한국기업(중견소기업중심)의 해외시장진출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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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서 론 1. 해외시장진출의 정의
2. 해외시장진출의 배경

Ⅱ본 론 1. (주)평화산업의 해외시장진출
1) 평화산업 소개
2) 평화산업의 해외시장진출 배경
(1)투자진출 동기
(2)입지선정 사유
(3)투자진출 경위
3) 평화산업의 현지기반 구축요인 및 전망
(1)사업기반 구축요인
(2)현지법인 경영시 애로사항
(3)향후 경영전망

Ⅲ결 론 1. 요약 및 견해

본문내용
Ⅰ서 론

1. 해외시장진출의 정의

국내기업이 해외로 진출할 때에는 국제화 내지 현지화의 정도에 따라 사무소, 지점, 현지법인을 설립하거나 현지기업에 대한 프렌차이즈, 합작투자, 현지기업의 매수.합병, 단순한 기술제휴를 하는 방안이 있다. 일반기업의 경우 어떠한 형태로 진출하든지 외환사용, 국내 및 현지 세법상의 효과, 경제적인 고려 외에도 현지법제에 관한 상세한 검토가 필요하다.

2. 해외시장진출의 배경

(1) 값싼 노동력을 찾아 나선 기업
- 우리나라보다 임금이 휠씬 저렴한 곳에 인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식품, 가구, 전자, 섬유, 신발 등의 공장을 지어 진출한다.
-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러시아 등으로 진출이 활발하다.
(2) 상품을 많이 팔 수 있는 넓은 시장으로 진출
- 인구가 많아 제품이 많이 팔릴 수 있는 나라에 공장을 세워 제품을 만들면, 운반비용이 적어 싸고 빠르게 물건을 팔 수 있다.
- 중국, 베트남, 미국, 멕시코, 인도네시아, 인도, 타이 등으로 진출이 활발하다.
(3) 원료를 쉽게 구하는 곳으로 진출
- 목재, 고무, 설탕, 밀 등의 원료 생산국으로 가서 공장을 지어 물건을 생산함으로 원료를 쉽게 구하고 운반비가 적다.
- 필리핀, 인도네시아, 타이, 러시아, 미국 등으로 진출이 활발하다.
(4) 높은 관세의 장벽을 피하기 위해 외국으로 진출
- 외국에서 물건을 직접 만들어 팔면 물건을 수출할 때 붙는 관세가 붙지 않음으로써 상품의 원가를 낮출 수 있다.
- 중국, 미국, 폴란드, 멕시코, 타이 등으로 진출이 활발하다.
참고문헌

Ⅳ참고문헌 ·수출입은행
·삼성경제연구소 김득갑, 한창수, 최호상 외
·한국수출입은행 「2002년도 현지법인 경영현황 분석」
·한국무역진흥위원회 코트라 (http://www.kotra.or.kr)
·평화산업주식회사 (http://www.ph.co.kr)
·http://blog.naver.com/mhkim008/120003783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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