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드라이커스의 민주적부모교육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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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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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목표
1. 민주적 양육방식 이론
2. 부모 - 자녀관계에 대한 입장
3. 부모교육의 원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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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은 아들러(Alfred Adler)의 개인심리학을 부모교육에 적용하여 발전시킨 이론으로서 드라이커스(Dreikurs)가 중심이 되어 인간관계의 평등성을 강조하고 민주적 양육원리와 개념을 소개하고 발전시켰다.
아들러는 인간을 사회적 존재이며 창조적 자아를 소유하고 있는 유기체이자 경험을 설명하고 의미 깊게 하는 고도의 개인적이며 주관적인 체계로서의 창조적 자아를 소유하고 있으며 또한 독특한 동기, 특성, 관심, 가치의 구성체로 보았으며 이러한 성격의 독자성을 자신의 개인심리학에서 강조하였다.
드라이커스는 이러한 이론을 정립하고 있는 아들러의 제자로서 비엔나에 있는 아들러의 상담소에서 격려, 민주적 원리와 자기책임의 강조 등에 역점을 둔 상담기법으로 정서불안 아동과 그의 부모들을 상담하는 일에 참여하여 아들러 학파의 이론을 정립하고 실천하며 발전시키고 확장시키는데 노력하였으며 그의 명성을 높이고 아들러의 심리학을 실행 가능케 하는 데 혼신의 힘을 기울였다.
1939년 그는 시카고에 부모 상담센터를 설립하여 본격적으로 부모교육을 위한 가정상담, 교육, 정신요법 등을 실시하면서 아들러의 이론을 크게 발전시켰다. 드라이커스의 상담센터에서 교육을 받은 부모들은 다른 부모집단에서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고 주로 상담치료 보다는 부모교육과 가정교육을 중점으로 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게 되었는데 부모들의 참여가 활발해지자 ‘가정교육협회(Family Education Association : FEA)’로 개칭하여 가족상담과 부모교육을 활발히 실시하게 되었다. 1958년에는 오레곤 대학에 아들러 학파의 부모 - 교사 교육센터가 설립되었고 현재까지 드라이커스는 미국 뿐 아니라 전 세계에 부모교육, 가족상담, 심리치료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전통적인 부모의 양육태도는 권위적이고 독재적이어서 아동과 성인은 다른 위치에 있으며 아동은 성인에게 복종해야 한다는 사고가 지배적이다. 따라서 현대의 부모는 자신이 양육된 방식으로 자녀를 양육하려 하기 때문에 다 많은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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