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커스,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기노트,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부모교육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과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목표
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3) 부모교육의 원리
[참고문헌]
* 부모교육의 원리 부분에는 실제 예를 첨가하여 작성하시오
한글파일(hwp)형식으로 A4용지 2page
작성글자크기 10, 줄간격 160, 참고문헌
목차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과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1) 목표
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3) 부모교육의 원리
2.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1) 목표
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3) 부모교육의 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과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1) 목표
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3) 부모교육의 원리
2.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1) 목표
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3) 부모교육의 원리
[참고문헌]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과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1) 목표
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3) 부모교육의 원리
.....넷째, 무능력하게 행동하는 아동은 극도로 좌절되어 있고 자신에 대해 상당히 실망하고 있으며 성공하려는 희망도 포기하고 좌절과 의욕상실 등의 특징을 나타낸다. 이때 부모는 자녀의 행동에 대해 절대 비판해서는 안되며 오히려 장점을 찾아 칭찬해 주고 격려해 주어야 한다. (*사례: 아이와 마트에 가려는데 옷을 입혀달라고 하자 ‘혼자 입는거란다.’ 라고 하고 아이는 자기 혼자는 못한다고 말하며 그냥 서있는다.->시간을 갖고 달래서 혼자하도록 기다려 줌으로써 아이의 노력을 격려해 준다.)

2.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1) 목표
첫째, 아동중심의 부모교육을 기본목표로 한다. 부모교육의 목표는 자녀에게 지시하고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둘째,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며, 수용할 수 없는 행동에 대해서도 부모가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기 보다는 객관적인 규칙을 설정하여 이를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 부모로 하여금 이러한 부모역할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을 갖게 해주는데 있다.
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3) 부모교육의 원리
.........여섯째, 자녀가 성장해 감에 따라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양육해야 한다(*사례:“바깥에 찬바람이 부니까 빨간색 잠바 입을래, 아니면 핑크색 잠바를 입을래?”).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교육의 발전과정(서구와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 및 현황), 부모교육이론
  •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교육의 발전과정(서구와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 및 현황), 부모교육이론목차부모교육I. 부모교육의 필요성1. 아동의 측면2. 부모의 측면3. 사회적 측면II. 부모교육의 역사1. 서구의 부모교육 역사 및 현황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 및 현황1) 고대사회2) 고려시대3) 조선시대4) 20세기 초반5) 20세기 중반 6) 20세기 후반III. 부모교육이론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2.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

  • 부모의 자녀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과 교육향상을 위한 프로그램00
  • 부모가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고자 하고 책임을 분담하여 서로의 관계를 재정립→ 가정의 다른 자녀의 욕구를 충족시켜줌-장애아 가정의 부모▸장애 자녀 수용의 태도 → 장애의 현실을 받아들이고 자녀와 가정체계에 미치는 영향의 인정→ 개인적 지식의 한계 인정 → 자녀의 목표달성과 성공적 학습에 민감, 성공에 대한 칭찬→ 적절한 지원제 2장.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론들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 >1. 드라이커스-아들러의 개인심

  • [사범교육] 부모교육과 관련된 대표적인 이론 [유아교육]
  • 부모역할 수행은 아동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변화의 속도가 빠른 현대사회에서 부모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 부모는 부모교육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고 할 수 있다. 부모교육은 아동발달뿐만 아니라 부모 자신의 발달, 그리고 나아가 사회와 국가의 발전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것이다.부모교육 이론은 대표적으로 여섯종류가 있다.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고든의

  •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잘못된 부모-자녀관계의 사례를 제시하고 바람직한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
  •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잘못된 부모-자녀관계의 사례를 제시하고 바람직한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부모-자녀관계의 사례2. 부모교육이론에 근거한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2) Gordon의 PET 부모교육이론3) 행동수정이론4)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3. 바람직한 지도방법1)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2) 감정 코칭3) 무패방법4) 경청5) 나-전달법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

  • [부모교육] 효율적인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인 훈련(STEP)
  • 부모 자신을 변화시키는 기술4. 자녀를 변화시키는 기술5. 가족의 문제해결 기술4) 프로그램의 운영과 평가* 참고문헌부모교육 효율적인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인 훈련(STEP)효율적인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인 훈련인 STEP(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STEP)은 딩크메이어와 맥케이가 1976년 개발한 종합적이고 단계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양육방식이론과 기노트의 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