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명품브랜드 구찌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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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탈리아 명품 패션브랜드 구찌사의 위기와 대처 사례, 성공요인 등을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구찌(Gucci)의 로고

Ⅲ. 구찌의 주력 상품
1) new jackie 핸드백
2) 여성 향수 (flora by gucci)
3) 남성 향수 (gucci by gucci 뿌르 옴므)

Ⅳ. 구찌(Gucci) 브랜드의 발전

Ⅴ. 구찌의 위기와 대처 사례
1) 구찌의 위기
2) 위기의 대처
(1) 데 졸레와 톰 포드 쌍두마차
(2) 구찌에서 톰 포드에 작품의 특징
(3) 섹슈얼로 점철된 '톰 포드'의 광고
(4) 톰 포드의 패션에 대한생각
(5) 톰 포드의 Awards
(6) 패션디자이너로서 톰 포드

Ⅵ. 구찌사의 성공요인
1) CEO의 리더십과 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거대 패션집단으로 성장
2) 신뢰를 바탕으로 핵심 디자이너들과의 관계를 구축
3) 럭셔리 사업에도 첨단기술의 지원이 중요함을 인식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명품이란 사전적으로 '전통을 가진 뛰어난 물건', '훌륭하여 이름이 난 물품이나 작품'으로 공들여 만든 뛰어난 제품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상품 자체보다는 상표에 초점을 맞추어져 고가의 해외 유명 브랜드 상품을 일컫는 말로 쓰이고 있다.
Crossman & Shapiro (1988)는 명품이란 전통적으로 특정상표 상품의 사용으로 위신을 얻게 되는 상품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품들은 구찌(gucci), 로렉스 시계, 샤넬 핸드백, 루이비통 가방 등 고가이며 상류층의 취향을 가진 상품을 말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탈리아의 최고 명품브랜드 구찌(Gucci)로 정해 보았고, 구찌사의 위기와 극복 대처를 통하여 다시 한 번 세계 속의 명품으로 빛을 발하는 과정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구찌(Gucci)의 로고
구찌의 창립자 구찌오 구찌의 이니셜을 인용한 GG아이콘은 1960년대 초, 플로렌스 비아 델레 칼다이에(Via delle Caldaie)에 있는 구찌 아뜰리에서 만들어진 사각 틀의 잠금 장치인 싱글 G 로고와 더블 G 로고에서 처음 유래되었다. 이후 구찌의 베스트 아이템이었던 다이아몬드 패턴의 코튼 캔버스 러기지로 완성된 GG로고의 여행용 가방은, 전 세계 영화배우, 명사, 귀족들이 들고 있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브랜드의 명성을 상징하는 럭셔리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참고문헌
• 심상민 최순화(2002) 「뷰티(美)산업의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 구찌홈페이지, http://www.gucci.com/kr
• http://cafe.daum.net/gigong-14
• http://cafe.daum.net/changinghair
• http://blog.naver.com/crebiz9
• 아시아경제, 2009.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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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구통계적 환경 변화에 따른 사회적 변화에 관한 연구
  • 브랜드는 자취를 감춘 지 오래됐고, 이 같은 추세는 도심지역과 수도권으로도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백화점 이미지를 위해 명품 브랜드를 입점시키던 예전과는 달리, 명품의 자체 매출 외에 고객 유인효과 면에서 경쟁력이 강화되었으며, 또한 ‘명품= 졸품들의 사치품’식의 부정적 인식이 국내 패션․생활 산업의 보호막 역할을 했던 시대는 끝났고, 디자인과 품질, 마케팅에 이르는 수입 명품 브랜드의 치밀하고 체계적인 시장 전략과 높은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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