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문화] 연령, 의복지출비용에 따른 주요명품브랜드에 대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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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주제선정 배경
2. 문헌연구 /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 논의 및 제안사항
본문내용
주관적 측정방법에 따라 분류. 표본의 특성을 여성의 연령, 월평균 수입, 최종 학력,
직업, 거주지 등으로 나누었다. 연령, 여성 학력, 월평균 수입이 높을 수록 해외 명품
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구매 빈도에 대해서는 상위직 여성의 영향
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즉, 실제 구매에 있어서는 상위직 여성인 경우 다른 여성
들에 비해 고가의 해외 명품을 살만한 경제력 능력이 있고,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상징하기 위한 명품을 더 많이 구매 하는 것을 시사한다. 연령대에서는 20~40대가
같은 정도의 구매력을 보이고, 다음에 50대, 60대 이상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월평
균 수입에서는 500만원 이상의 고소득층이 명품 구매 빈도가 높았으며, 학력도 고학
력 일수록 명품에 대한 구매빈도가 높았다. 결론으로, 연령, 여성 학력, 월평균 수입
이 태도 및 구매 빈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주요명품브랜드에 대한 인식
구찌와 프라다에 대해 비교적 낮은 점수를 준 30대들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구찌와 프라다의
명품성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30대의 명품성 인식을 높이기 위하여
위 두 브랜드들은 명품의 주 소비계층인 30대의 인식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인 마케팅을 해
야한다.

2. 의복지출비에 따른 주요명품브랜드에 대한 인식
의복지출비에 따른 유의확률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의복 지출비에 관계 없이 명품브랜드에 대한 명품성의 인식은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타겟고객이 상류층인 고가명품브랜드에게는 유리하지만 타겟고객이 중하류층인 브랜드에게는 불리한 결과라고 본다. 따라서 중가브랜드는 고가라인으로 가기 위하여 제품라인의 통일성, 고가라인 제작 등을 하여 고가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힘써야 할 것이다.

3. 가계소득에 따른 주요명품브랜드에 대한 인식
전체적으로 유의확률을 보인 4개의 집단에서 주목할 점은 샤넬, 팬디, 구찌 등 명품성 점수를 비교적 높게 받은 브랜드들의 인식은 가계소득이 높을수록 명품가치, 즉 럭셔리하다고 느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은 mcm은 가장 소득이 높은 그룹에서 가장 낮은 명품성점수를 받았다.
이로써 가계소득이 상대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명품브랜드 가치도 상승되고, 상대적으로 낮은 중저가의 브랜드들은 명품브랜드 가치도 하락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중저가브랜드들은 긍정적이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
해결방안 및 전략

지역에 따라 다른 마케팅과 매장 배치
중저가의 브랜드도 통일감있는 라인을 만들어서 고가와 같은 아이덴티티의 구축
노노스족 UP
과시적소비, 체면중시 풍조 DOWN
품질향상과 a/s 지속적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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