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능력주의 인사고과의 목적과 새로운 경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능력주의 인사고과의 목적과 새로운 경향이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인사고과의 목적
Ⅲ. 인사고과의 새로운 경향
Ⅳ. 마치며
- 본문내용
-
Ⅲ. 인사고과의 새로운 경향
종래 인사고과는 ①고과의 기준이 명확하지 못하였다는 점, ②고과결과에 대한 신뢰성이 낮았다는 점, ③승격․상여 등의 고과의 목적에 상관없이 일괄적인 고과를 하고 있다는 점, ④고과결과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없었다는 점, ⑤고과결과에 대한 비밀주의 등에 있어서 문제점들이 부각되면서 현대적 인사고과에서는 새로운 고과경향이 도입되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인사고과 실시상의 새로운 경향
①인사고과의 이용목적을 승급․상여 중심에서 승진․이동․교육 등의 다양한 방향으로 점점 확산되어 가고 있다.
②일괄적․포괄적 고과로 부터 목적별 고과로 전환되고 있다.
③평정자의 주관을 배제하고 보다 적정한 평정을 실시하기 위해 평정자의 교육,지도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④중복되는 평정과정에서 1차평정자의 평정결과를 중시하고 있다.
⑤평정결과를 피고과자에게 피드백하고 본인의 의욕을 촉진하기 위해 공개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⑥목표관리, 자기신고제도 등을 도입하여 피평정자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다.
2.인사고과기법상의 새로운 경향
종래 고과기법으로서는 서열법, 강제할당법, 평가척도법, 대조표법 등이 활용되어 왔으나 고과기준이 불
- 참고문헌
- 박경규 - 신인사관리 / 홍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