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유통] 제일모직의 QR SCM 도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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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일모직 기업소개
2. 제일모직의 QR/SCM 도입배경과 목적
3. 제일모직의 QR/SCM 적용사항
4. 제일모직의 SCM 도입수준
5. LG패션과의 비교
6. 의류산업에서의 SCM 효과
7. 외국의 사례
8. 의류업계에서 QR/SCM 도입 성공요건
Case study. RFID를 도입한 사례
본문내용
제일모직 기업소개

한국 섬유산업의 대표기업

☞ 1954년 9월 설립

☞ 주요사업 :
원단제조, 직물가공업, 어패럴 등


QR/SCM의 도입배경과 목적

1998년 초 본격적 QR 추진팀 구성

☞ 규모가 커서 민첩성이 떨어지는 단점 보완을 위해 lead time의 단축이 필요

☞ 경기부진과 패션의 다변화로 인한
▷기획 생산의 한계 인지
▷실제 판매율의 계속적 하강
▷의류재고의 증가


QR/SCM 적용사항

원단 제직에 필요한 원사들을 표준화
˚예방사라고 하여 자동화 물류창고에 원사를 미리 보관



QR 시스템의 확립
▷ 내부적인 lead time 단축이 기본 목표
ː예방사 시스템
ː품질안정화, 조직운용, 물동관리의 차원에서 관리상의 개선 추진
ː물류이동거리의 단축
ː눈으로 보는 간판관리체제 확립
ː종업원의 의식개혁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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