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롯데시네마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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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회사소개

2.
선정동기

Ⅱ.
본론

3.
롯데시네마의 현제 진행 중인 수요예측 방법

4.
시간대별 영화상영 장르

5.
상영시간표 분석

6.
요일, 시간별 직원 수

7.
성수기, 비성수기

8.
롯데시네마와 CGV 비교 분석

Ⅲ.
결론

9.
성서롯데시네마의 개선방향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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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소개


롯데시네마는 롯데그룹의 사업분야중에 하나로써 대한민국의 영화 보는 즐거움과 쇼핑의 여유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백화점 속의 멀티플렉스로 전국적인 거대한 체인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1999년 10월 롯데시네마 일산관을 시작으로 현재 2008년에는 45개의 영화관과 341개의 스크린을 보유하고있다. 백화점과 연계한 새로운 차원의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롯데시네마는 4-way 음향시스템과 최신의 영사시설 등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으며, 특히 고품격 상영관인 '샤롯데'는 퍼스트 클래스 급 객석의자와 음료 및 와인서비스, 물품보관, 대관시케이터링 서비스를 갖추고 있으며 전담 서비스 직원이 상영시간 내내 대기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쾌적하고 편안한 영화관람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2. 선정동기

영화관은 빠질 수 없는 데이트 코스중에 하나인 만큼 영화와 함께 식당, 카페와 이벤트 등의 볼거리들이 중요시 여겨지고 있으며, 삶의 질이 높아질수록 국민들의 여가생활을 중요시 되어지고 있다. 또한 주5일 근무제가 확산되고, 각종 영화 할인 혜택이 늘어나면서 영화관을 찾는 사람이 더욱 증가하고 멀티플렉스극장이 유행처럼 번지면서 유·무선 인터넷 예매, 각종 할인혜택 ,주차장·식당 등 부대시설은 영화관의 기본 요소로 떠올랐으며 현재 영화관은 젊은층만을 타켓으로 하지않고 다양한 연령층을 확보하였다. 영화관 업체들의 서비스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고객들도 더 이상 영화만 보기 위해 극장을 찾지는 않고 있다. 이제는 다른 극장이 미처 시도하지 못한 세세한 부문에서 서비스 경쟁을 벌여야 할 단계에 접어들었다
서비스 업종 중에서도 특히 영화관에서의 수요 예측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정도로 변동이 심하며 그 주기나 패턴조차 불분명하다고 한다. 실패할 확률을 최소화하고 성공할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어떤 사업분야 간에 예측은 계획자나 실무자들에게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롯데시네마가 어떠한 수요조절 전략을 준비하여 활용하고 있는지 또 이에 대해 어떠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나오는지에 대하여 조사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고 롯데시네마 중 하나인 대구 성서점을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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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요

어느 특정의 기간에 가능한 가격에 있어서 각각의 특정 가격하에서 사람들이 구입하려는 의지가 있고 또한 구입될 수 있는 재화와 서비스의 수량으로 어떤 사업에 있어서 특정한 장소에 대한 수요가 어떻게 되어있는가, 장래의 수요는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상황에 대해서 관심을 가진다.

◎ 수요의 내용

수요의 내용은 5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으며, 첫 번째로 과거의 어느 만큼의 수요자들이 찾아왔는가? 둘째로 그 사람들은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하고 왔는가? 셋째는 이 수요자들이 그 곳에 얼마동안 체재하고 어떤 시설을 이용하고 있는가? 네 번째로는 자주 방문하는 수요의 대상(자원, 시설)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그 수요측들이 얼마만큼의 화페를 지출하고 있는가?
수요예측이란 제조업보다 서비스업이 더 불특정하고 예측하기 어려우며 이에 대해 좀더 쉽고 효율적인 방안을 찾아 보기위한 것이 내용이며 목적이라 할 수 있다.

◎ 수요예측의 환경적 요인

1) 경제적 거리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한 후 돌아오기 위해 필요한 시간과 거리를 말한다. 경제적 거리가 증가되는 만큼 목적지에 대한 저항은 점점 높아지고 이에 따라 수요는 적어진다고 할 수 있다. 경제적 거리는 접근성을 말하며 시간이 줄어들 수록 수요는 증가 한다고 할 수 있다.

2) 서비스의 비용과 질
어느 목적지의 서비스의 비용이 높으면 높을수록 그 목적지에 대한 여행의 저항은 점점 높게 되고 수요는 줄어들게 된다. 재화, 서비스의 가격과 이에 대한 수요의 관계는 가격이 높으면 수요가 줄어들고, 서비스의 질이 높을수록 목적지와의 마찰은 줄어든다 할 수 있다.

3) 문화적 거리
목적지의 문화가 어느 정도만큼 수요자의 문화와 다른가 하는 점과 관계를 말하며 문화적 거리가 클수록 수요에 영향을 미친다.

3. 롯데시네마의 현제 진행 중인 수요예측 방법
참고문헌
롯데시네마 http://www.lottecinema.co.kr/

CGV http://www.cgv.co.kr

공항철도 수요예측 블로그 http://dobiho.com/?p=1099

인사이트 코리아 http://www.insight-korea.com/

우암닷컴 http://www.wooam.com/

http://www.maxmovie.com/movie_info/news_read.asp?idx=MI0081255266

ENB산업뉴스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332836

일반인 블로그 http://blog.naver.com/ppory0124?Redirect=Log&logNo=20052888248

나눔영화관 http://www.nanumcinem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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