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논어에 나타난 공자와 맹자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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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자의 사생활

2. 교육자로서의 공자[공자의 학문방법]

3. 공자의 존주사상

4. 전통신앙에 대한 태도

5. 계술을 통한 창작자로서의 공자

6. 공자의 정명론

7. 예(禮)와 의(義) /이(利)

8. 예(禮)악(樂)와 인(仁)

9. 정직(直)과 예(禮)

맹자의 사상

1. 맹자의 사생활

2. 맹자의 대화법

3. 周제도와 맹자

4. 맹자의 정치 경제사상[王道정치와 井田制]

5. 성선설(性善說) (性)( 性=人+生)

6. 인간 분류

7. 맹자의 반공리주의

8. 맹자의 天 개념

10. 맹자의 浩然之氣(3-2)



본문내용
1. 공자의 사생활

- "안되는 줄 알면서도 행하는 사람"(14-41)
- 기거와 음식이 귀족적이었다(향당편) : 공자 아내의 가출(이혼?)의 원인?

2. 교육자로서의 공자[공자의 학문방법]
- 육예(六藝)[역(易),시(詩),서(書),예(禮),악(樂),춘추(春秋)]란 춘추시대 고유의 학문으로서, 공자보다 앞서 존재했던 것이고 실제로 공자가 제작(저술)한 것이 아니다.
. 장자<천하편> : 시 - 뜻/ 서-정치/ 예-행실/ 악-화합/ 역-음양이치/ 춘추-명분 계도
- 공자는 육예를 일반인(人)에게 가르친 최초의 인물이다.
(육예의 민중화): 계급적 차별 없는 교육
. "순-농사꾼/ 부열-공사판 일꾼 /교력-생선소금장수/ 관중 - 죄수/ 손숙오-어부/ 백리해 -길거리 사람"(맹자;12-15)
. "무리가 3천여명, 제자 72명이 육예에 통달"(사마천 - 공자세가)
. "건포 한묶음 이상을 예물로 가져온 이에게 가르쳐주지 않은 이가 없었다"(7-7)
. "누구에게나 차별없이 교육을 실시했다."(15-39)
. "文,禮,忠,信을 가르쳤다"(7-25)
- 강학의 목적은 인재양성,정치활동 역량 배양이지, 자기 학파(一家)의 학자를 형성하려고 한 것은 아니다.

<학문의 방법>
- 공자의 학식 : 다재다능(9-6), 박학하다(9-2) : 군자는 외통수가 아니다(君子不器 2-12)
. " 나는 날 때부터 다 알고 태어난 사람이 아니다, 다만 예사람들이 남긴 업적을 사모하여 끊임없이 배우고 추구했을따름이다."(7-20) [溫故而知新]
. "만약 문헌만 충실하다면, 나는 ..입증할 수있을거야"(3-9)
. "나처럼 학문을 사랑하는 사람은 없을 거야."(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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