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논어에 나타난 공자와 맹자의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0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목차
-
1. 공자의 사생활
2. 교육자로서의 공자[공자의 학문방법]
3. 공자의 존주사상
4. 전통신앙에 대한 태도
5. 계술을 통한 창작자로서의 공자
6. 공자의 정명론
7. 예(禮)와 의(義) /이(利)
8. 예(禮)악(樂)와 인(仁)
9. 정직(直)과 예(禮)
맹자의 사상
1. 맹자의 사생활
2. 맹자의 대화법
3. 周제도와 맹자
4. 맹자의 정치 경제사상[王道정치와 井田制]
5. 성선설(性善說) (性)( 性=人+生)
6. 인간 분류
7. 맹자의 반공리주의
8. 맹자의 天 개념
10. 맹자의 浩然之氣(3-2)
- 본문내용
-
1. 공자의 사생활
- "안되는 줄 알면서도 행하는 사람"(14-41)
- 기거와 음식이 귀족적이었다(향당편) : 공자 아내의 가출(이혼?)의 원인?
2. 교육자로서의 공자[공자의 학문방법]
- 육예(六藝)[역(易),시(詩),서(書),예(禮),악(樂),춘추(春秋)]란 춘추시대 고유의 학문으로서, 공자보다 앞서 존재했던 것이고 실제로 공자가 제작(저술)한 것이 아니다.
. 장자<천하편> : 시 - 뜻/ 서-정치/ 예-행실/ 악-화합/ 역-음양이치/ 춘추-명분 계도
- 공자는 육예를 일반인(人)에게 가르친 최초의 인물이다.
(육예의 민중화): 계급적 차별 없는 교육
. "순-농사꾼/ 부열-공사판 일꾼 /교력-생선소금장수/ 관중 - 죄수/ 손숙오-어부/ 백리해 -길거리 사람"(맹자;12-15)
. "무리가 3천여명, 제자 72명이 육예에 통달"(사마천 - 공자세가)
. "건포 한묶음 이상을 예물로 가져온 이에게 가르쳐주지 않은 이가 없었다"(7-7)
. "누구에게나 차별없이 교육을 실시했다."(15-39)
. "文,禮,忠,信을 가르쳤다"(7-25)
- 강학의 목적은 인재양성,정치활동 역량 배양이지, 자기 학파(一家)의 학자를 형성하려고 한 것은 아니다.
<학문의 방법>
- 공자의 학식 : 다재다능(9-6), 박학하다(9-2) : 군자는 외통수가 아니다(君子不器 2-12)
. " 나는 날 때부터 다 알고 태어난 사람이 아니다, 다만 예사람들이 남긴 업적을 사모하여 끊임없이 배우고 추구했을따름이다."(7-20) [溫故而知新]
. "만약 문헌만 충실하다면, 나는 ..입증할 수있을거야"(3-9)
. "나처럼 학문을 사랑하는 사람은 없을 거야."(5-2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