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와 진리, 앎과 행함, 배움과 익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와 진리, 앎과 행함, 배움과 익힘
1. 배움과 익힘의 개념
배움과 익힘의 문제는 역사의 진행 과정에 비례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하게 취급되었다. 이 개념은 공자 이전 시대뿐 아니라, 공자 이후 시대의 학자들에게도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배움은 ‘가르침, 깨달음, 본받음, 앎’ 등의 개념과 긴밀하게 관계되고, 익힘의 개념 역시 연습, 복습, 숙련, 습관, 실천 등의 의미와 연계되었다. 이철승, 「『논어』의 ‘학이’1장에 나타난 배움과 익힘의 논리와 의미」, 『중국학보』제59집, 한국중국학회, 2009 p.325
(1) 중국 고대사회의 배움과 익힘의 개념
유가 경전에서 배움에 관한 초기 문헌은 “오직 가르침은 배움의 절반이니, 처음부터 끝까지 생각을 항상 배움에 두면 그 덕이 닦여지는 것을 스스로도 깨닫지 못할 것이다.”고 지적하는『상서』의 내용이다. 이철승, 「『논어』의 ‘학이’1장에 나타난 배움과 익힘의 논리와 의미」, 『중국학보』제59집, 한국중국학회, 2009 p.325
이와 같이 고대의 가르침과 배움이란, 먼저 깨달은 사람이 아직 깨닫지 못한 사람에게 그가 깨달은 내용을 전해주고, 아직 깨닫지 못한 사람은 먼저 깨달은 사람의 삶을 본받는 모습을 의미한다. 이것은 고대 사회에서 사용하는 가르침과 배움이 글을 아는 정도의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사람답게 사는 바람직한 모습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철승, 「『논어』의 ‘학이’1장에 나타난 배움과 익힘의 논리와 의미」, 『중국학보』제59집, 한국중국학회, 2009 p326
허신은 이러한 내용을 반영하여 “가르침[敎]이란 위에서 베푸는 것이고 아래에서 본받는 것이다. 복()과 효(孝)로부터 나왔다”고 지적한다. 또한, [백호통의]에서는 “배움은 깨달음이다. 깨달음이란 아직 알지 못하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고 지적하여, 배움을 깨달음으로 여긴다. 이철승, 「『논어』의 ‘학이’1장에 나타난 배움과 익힘의 논리와 의미」, 『중국학보』제59집, 한국중국학회, 2009 p326
이처럼, 중국의 고대 사회에서 배움이란 결국 가르침, 깨달음, 본받음, 앎 등과 혼용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철승, 「『논어』의 ‘학이’1장에 나타난 배움과 익힘의 논리와 의미」, 『중국학보』제59집, 한국중국학회, 2009 p327
한편, 고대 사회에서 익힘[習]이란 그 글자 자체가 새의 자주 나는 모습을 형상하듯, 배운 내용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이것은 배운 글을 끊임없이 연습하여 암기하는 데서 만족하라는 의미가 아니라, 인간이 살아가면서 지키고 가꾸어야 할 윤리적인 내용을 쉬지 않고 실천하라는 의미가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이철승, 「『논어』의 ‘학이’1장에 나타난 배움과 익힘의 논리와 의미」, 『중국학보』제59집, 한국중국학회, 2009 p327
(2)『논어』의 ‘학이(學而)’와 ‘위정(爲政)’에 나타난 배움과 익힘의 개념
-‘학이(學而)’에 나타난 배움과 익힘, 앎과 행함
< ‘학이’의 ‘배움’에 관한 구절 >
子曰 :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有硼自遠方來, 不亦樂乎? 人不知而不, 不亦君子乎?” 이철승, 동아시아철학사상에 관한 각종 원전 자료 중『사서(대학,중용,논어,맹자)집주』의『논어』학이(學而)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전 공부의 도움글-단어 숙어 중심으로-
  • FILE:200205061707318106.hwp정전 공부의 도움 글 - 단어 숙어 중심으로 - 정 전 공 부 의 도 움 글-단어 숙어 중심으로-김지형 이성심 하인덕-目 次- Ⅰ. 序 論 4일러두기 Ⅱ. 정전 단어 찾기제 1 총서편(總序編)제1장 개교(開敎)의 동기(動機) 8제2장 교법(敎法)의 총설(總說) 21제 2 교의편(敎義編)제1장 일원상(一圓相)제1절 일원상의 진리(眞理) 34제2절 일원상의 신앙(信仰) 41제3절 일

  • 제1 장 이 교육의 틀거리
  • 진리로 인식하게 되고, 이는 지식과 배움의 본질을 왜곡하는 결과를 낳는다. 제대로 된 교육은 교과서보다 교사가 필요하다. 자기만의 삶의 기술과 태도를 익히는 배움이 더 필요하다. 자기만의 생각, 자기만의 멋과 맛, 자기만의 성깔과 자기만의 결을 갖게 만드는 학습을 “날기의 배움”이라고 부른다. 인간의 삶은 모든 것이 지식이며 앎의 대상이기에 “보기의 배움”도 필요하다. 날기의 배움은 행함의 배움과 익힘, 그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해

  • 한국교육사 총정리
  • 행함으로써 국학의 권위를 높이고자 하였다.❼ 국학의 재정 : 녹읍(땅을 하사 + 노비 등)등의 물질적인 원조를 하였고, 진주와 거제도를 학생의 녹읍으로 주어 학비를 조달케 했는데 이는 학전제의 시초가 되었다.2) 독서삼품과❶ 신라는 철저한 골품제 국가로 출생 때 결정된 골품만으로 정치적⋅사회적 신분이 결정되던 사회였다. 이에 골품위주의 관리등용을 지양하고 유학의 교양에 따른 능력위주의 관리등용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시행된 것이 독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앎. ‘아홉 살 인생(위기철)’을 읽고 이 세상에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은 없으며,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면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 사고를 갖게 됨. 28. (1학기) 평소 적극적인 독서 활동이 돋보이는 학생으로 독서 기록장을 활용하여 사고 과정의 깊이와 변화를 성실하게 기록함. ‘강산무진(김훈)’을 읽고 산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를 알게 되었으며, ‘배려(한상복)’를 읽고서는 각박한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 1 -도덕윤리 중등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절대합격’ 주제별 서브노트 총 정리○ 주제별 세부 목차 ⦁⦁⦁⦁⦁⦁⦁⦁⦁⦁⦁⦁⦁⦁⦁2-7○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 ⦁⦁⦁⦁⦁⦁⦁⦁⦁⦁8○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 ⦁⦁⦁⦁⦁⦁⦁⦁⦁⦁⦁130○ 절대합격 서양윤리 서브노트 ⦁⦁⦁⦁⦁⦁⦁⦁⦁⦁193○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 ⦁⦁⦁⦁⦁⦁⦁⦁⦁⦁285○ 절대합격 응용윤리 서브노트 ⦁⦁⦁⦁⦁⦁⦁⦁⦁⦁363○ 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