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매스미디어의 이해와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0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

한국언론사

매체산업의 이해

세계 매체산업의 이해

지역 민영방송의 이해

정치와 매스컴

PR의 이해

뉴미디어론

본문내용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
많은 사람들은 오늘날 매스미디어가 우리 인간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
을 알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세상 돌
아가는 일, 박세리와 박찬호 선수의 멋진 승리, 내일의 날씨는 물론 좋아하는 가수의 새
로운 음반이 언제 나오는지 등 오늘날의 세계에서 매스미디어가 없다면 우리는 한차 앞
의 일조차 예측할 수 없는 암측과도 같은 생활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먼저 매스미디어의 기능을 알아보자
① 환경감시 - 우리 주변에서 무엇이 일어났고, 일어나고 있으며, 앞으로 무엇이 일어
날 것인지를 알려주는 역할로 자연재해, 실업, 적군의 침입등에 관한 정보제공과 일
상생활에 유용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제공
② 상관조정 - 사건사고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해결책 제시,
사회통합 강화 기능등
③ 사회화 - 전래적으로 내려오는 오랜 전통과 관습, 가치관, 규범등을 후세대에게 전
달하는 기능
④ 오락 - 기분전환, 휴식, 스트레스 해소 기회 제공등을 하는 반면 대중의 순응주의
조장과 주의력 분산등의 역기능을 갖기도 한다.
이와같이 매스미디어는 매우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다. 그렇다면 그의 효과를 생각해
볼때 수 많은 연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매스미디어가 갖고 있는 힘과 효과에 대해 명
확히 밝히지 못하고 <경우에 따라 다르다>라는 것밖에 없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쟁과 뉴스보도, 그리고 이데올로기
  • 매스미디어의 효과 및 영향력대중의 수용 태도에 관한 연구- 책「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중심으로수용자의 능동성미디어의 영향력매스미디어의 효과 및 영향력대중의 수용태도와 문화계발효과노출 시간이 길수록 더욱 반응 무비판적인 습득능동성이 결여된 수용자뮤직비디오에 대한 시청자들의 수용 방식이미지의 대량공급에 의한 시간감각 훼손BUT 쉽게 매혹된다.EX한국외대 언론정보학부의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현실

  • [매스컴]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서의 노년로맨스의 등장과 이에 따른 대중의 인식변화에 관한 조사
  • 효과는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는데, 매스미디어의 강효과이론을 주장한 문화계발효과이론을 들 수 있다. 문화계발효과이론 연구자들은 텔레비전이 수용자들에게 삶과 세상에 대한 사실들(facts)을 제공하며 수용자들은 텔레비전이 나타내는 세계를 통해 사회현실을 인시한다고 하였다. 실제 사회와 비슷한 현실을 제공하는 드라마는 이러한 문화계발효과이론 검증에 있어서 중요한 연구대상이기도 하다. 서종희, 일본tv드라마 노출이 일

  • [정치커뮤니케이션] 이라크 전 보도에서 나타난 `조선일보`와 `경향신문`의 보도태도 -포로학대 관련 기사를 중심으로
  • 매스미디어의 논제설정(Agenda-setting)효과매스미디어의 논제설정(Agenda-setting)효과란 매스미디어가 특정한 이슈들을 중요한 것으로 부각시킬 경우 수용자들도 그러한 이슈들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도록 만드는 효과를 말한다. 매스미디어에 의한 논제설정이라는 개념은 미국의 저명한 언론인이자 학자였던 리프만(Walter Lippman)이 사람들은 매스미디어의 보도활동에 의존하여 현실세계를 인식한다는 뜻에서 “매스미디어가 우리들 머리 속의 상(picture in

  • [연구조사방법론] 선거후보자의 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 -2차 의제 설정 이론을 중심으로
  • 미디어는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미디어는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대상과 속성 의제설정을 통해 여론의 형성과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매스미디어는 특정 이슈와 대상 현저성의 전이라는 1차적 효과를 통해 수용자의 지각과 인지구조에 영향을 줌으로서 공중에게 ‘무엇에 대해 생각할 것 인가’(What to think about)를 설정해준다. 또한 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초기 단계인 주목의 획득에 이어서 진

  • [미디어와 정보사회] 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 검토-폴리페서-
  • 효과가 차별성을 지닌다고 해석된다. 그리고 다수의 폴리페서에 대해 몰랐던 응답자들에게는 먼저 개념과 관련된 사실기사를 접하게 하여 정확한 이해를 도왔다. 찬성 쪽의 상관조정 기사만을 접하게 한 9명의 응답자중 7명은 찬성을 하였고 나머지 2명은 반대를 하였다. 그리고 반대쪽의 상관조정 기사를 접하게 한 나머지 10명 중 1명을 제외한 9명의 응답자들이 반대의 의견을 표현 하였다. 이는 매스미디어의 효과 중 대 효과이론이 들어났다고 해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