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정보사회] 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 검토-폴리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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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설문지>

기사 보기 전

1. 폴리페서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


1 - 1 알고 있다면 찬성합니까, 반대합니까?


1 - 2 찬성 또는 반대의 이유를 알려 주십시오.

[신문기사 첨부]

기사 본 후

2. 폴리페서에 대해 좀 더 잘 알게 되었습니까?


3. 기사를 읽고 생각이 달라졌습니까?
기사를 보기 전, 폴리페서를 몰랐다면 기사를 읽고 관심 또는 의견이 생겼습니까?


3 -1 찬성하게 되었습니까? 또는 반대하게 되었습니까?


3 - 2 찬성 또는 반대의 이유를 알려 주십시오.

<25명 설문결과>
본문내용
1.서론

‘미디어가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은 얼마나 효과를 띄고 있을까?’ 라는 질문에서 시작된 이번 설문조사는 시작되었다.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정한 주제는 폴리페서이다.
‘폴리페서’란 ‘정치(politics)’와 ‘교수(professor)'의 합성어다. 현재 학계에 몸담고 있으면서도, 적극적으로 현실 정치에 뛰어들어 자신의 학문적 성취를 정책으로 연결하거나 정관계 고위직을 얻으려는 교수를 가리키는 한국적 용어다.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요인은 요즘 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현상들 중 대중이 느끼기에 어느 한쪽으로 뚜렷하게 몰리지 않는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그 단어조차 들어본 일이 없을 만큼 생소하지만 최근 사회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되는 것이다. 설문조사 대상이 주로 친구들인 대학생 위주로 진행될 것이라 예상되기도 했고, 폴리페서는 대학생들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어 학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으며, 너무 대학생활에만 열중인 학생들에게 약간의 지식을 넓혀줄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번 조사는 총 25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으며 연령과 직업, 성별 등을 다양하게 하려고 노력을 하였으나 예상했던 대로 조사 담당자들이 대학생이라는 취약함에 의해 다양한 응답을 얻지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응답자들의 인구 통계학적인 수치를 보면 10대가 2명, 20대가 21명, 30대가 1명, 40대 2명, 50대가 1명이었다. 직업은 대학생이 대부분이었으며 소수의 교사와 직장인들도 조사에 참여하였다. 성비를 살펴보면 남자 10명, 여자 16명으로 여성들의 의견을 더 많이 담았다.
이 중 폴리페서에 대해 알고 있었던 사람은 6명이었으며 대다수의 사람들이 폴리페서의 내용을 모르거나, 알고 있는 응답자들도 단지 표면적인 정의만을 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는 ‘대중은 상관조정기사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가? 영향을 받는다면, 선별적으로 수용 하는가?’ 라는 조사목표를 어렵게 만들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찬·반의 측면을 모두 담은 사실 기사를 처음에 접하게 함으로써 정확한 사실전달을 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정립할 약간의 시간을 준 후 찬·반의 측면을 각각 지니고 있는 두 개의 기사 중 한 쪽의 기사를 보여주어 조사 목표를 도출해 낼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설문조사를 통해 대중에게 상관조정기사가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조사를 수립하였다.
조사결과를 분석해 보자면 먼저 6명의 응답자들이 폴리페서에 대해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 응답자들에게 상관조정기사를 보여주기 전에 폴리페서에 대한 의견을 물었는데 5명은 반대를, 1명은 찬성을 표현하였다. 이들에게 각자의 생각과 반대되는 상관조정기사를 읽게 했다. 처음에 반대를 했던 5명은 찬성 기사를 읽고 난 후에도 여전히 반대 의견을 고수했고, 처음에 찬성을 했던 1명은 반대 기사를 읽고 반대 의견으로 돌아섰다. 이는 한 명을 제외하고서는 상관조정기사에 대해 선별적인 효과가 들어났다고 해석할 수 있겠다. 분명 찬성의 논거가 뚜렷한 기사를 읽고 정보를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견을 고수했다는 것은 자신이 지니고 있는 의견에 대해 언론의 효과가 차별성을 지닌다고 해석된다.
그리고 다수의 폴리페서에 대해 몰랐던 응답자들에게는 먼저 개념과 관련된 사실기사를 접하게 하여 정확한 이해를 도왔다. 찬성 쪽의 상관조정 기사만을 접하게 한 9명의 응답자중 7명은 찬성을 하였고 나머지 2명은 반대를 하였다. 그리고 반대쪽의 상관조정 기사를 접하게 한 나머지 10명 중 1명을 제외한 9명의 응답자들이 반대의 의견을 표현 하였다. 이는 매스미디어의 효과 중 대 효과이론이 들어났다고 해석할 수 있겠다. 19명 중 무려 16명이 매스미디어가 제시한 의견에 따라온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어느 사건에 대해 정확한 이해나 자신이 확고하게 지니고 있는 의견이 없는 경우에는 매스미디어가 원하는 방향으로 해석을 한다고 표현할 수 있겠다.
이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기존에 소유하고 있는 태도나 가치관과 일치하는 메시지라면 그 내용을 받아들여 자신의 태도나 가치관을 강화하지만, 일치하지 않는 메시지에 대해서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이전의 입장을 고수한다는 “선별효과이론” 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고 또한 매스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보낸 메시지가 의도한 효과를 보게 된다는 “대 효과 이론” 과 같은 과거에 유행하였던 효과이론들이 모두 이번 조사를 통해 아직도 실효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결과를 통해 언론이 대중에게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면 대중이 어떠한 사실에 대해 정확한 이해나 가치관을 성립 하였는가와 성립하지 않았는가에 따라 영향이 매우 달라질 수 있다고 판단된다. 조사에 참여해 준 응답자들 중 폴리페서 라는 주제에 대해 자신만의 태도와 가치관, 신념 등을 소유하고 있던 6명에게는 대체적으로 소 효과이론, 그 중에서도 선별효과이론이 나왔다. 반면, 조사주제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했던 19명에게서는 소수를 제외하면 대 효과 이론이 도출되었다.
이슈가 되는 사건에 대해 대중은 다각적인 정보를 받아들이려 스스로 노력해야할 것이다. 한 가지 매스미디어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매스미디어를 활용해서 정보를 받아들이고, 그 이슈에 대해 다양하게 생각해보고,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통합하여 올바른 의견을 정립하는 것이 매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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