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사회] 소비자집단 관련문제와 소비자주의의 확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소비자문제의 본질과 소비자주의
1. 소비자문제의 의의
2. 소비자문제의 유형
3. 현대사회의 소비자문제
1) 시장개방에 따른 소비자문제
2) 디지털사회의 소비자문제
4. 소비자주의


Ⅲ. 소비자집단 관련 주요 문제
1. 제품의 질 ․ 성능 관련 문제
2. 제품의 가격 및 판매 관련문제
3. 제품에 대한 불성실한 정보제공문제
4. 소비자의 열등한 협상력문제


Ⅳ. 소비자집단과의 관계개선방안
1. 제품의 안정성 문제 개선방안
2. 가격담합문제 개선방안
3. 고객만족경영
4. 소비자 피드백시스템의 구축
5. 사회적 마케팅의 실현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자급자족시대에는 소비자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고 자본주의경제가 확립됨에 따라 보다 복잡하고 구조적인 소비자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소비자문제는 대체로 상품을 중심으로 그 품질이나 기능에 관한 문제, 예를 들면 안정성 문제라든가 결함상품문제, 표시문제, 피해보상 등을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재화가 아닌 서비스에 관련된 소비자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어떤 사고나 사건에서 어디까지를 소비자문제로 받아들여야 할지가 불분명해지는 경우가 많다. 금융 및 의료서비스 시장에서 발생하는 자산과 신체에 관련된 소비자문제일 경우에는 그 문제가 더욱 복잡하다. 특히 정보화가 진행됨에 따라 새로운 정보통신서비스 시장이 개척되고 신상품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예전에는 전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소비자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오늘날 소비자문제는 현대 자본주의의 특징적 현상으로 나타나는 대량생산, 대량판매, 대량소비의 시장경제구조 속에서 보편적,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사회문제로 그 심각성이 두드러지고 있다. 눈부신 경제성장으로 물질적 풍요로움을 누리고 있는 소비자들이지만 복잡한 시장 매커니즘 속에서 소비자의 권리를 충분히 행사하지 못하고 경제적 불이익을 당하거나 신체적 피해 및 생명의 위협을 받기도 한다. 수입개방화, 정보화에 따른 급속한 시장환경의 변화는 생활의 편리성 이면에 다양한 소비자문제를 양산시키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문제를 더 이상 개인적인 문제로 방치하지 않고 이를 사회문제로 인식하여 정부 차원에서도 소비자문제 구제 해결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세계화, 정보화, 디지털화 등을 변화를 거치면서 소비자 문제의 큰 변화가 일어났는데, 그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시장의 주도권이 생산자에게서 소비자에게로 넘어가고 있다는 것이며, 전통적인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는 구조적으로 변화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그동안 고객만족경영을 주창하면서 소비자 지향적 경영으로 방향 전환을 한 것이 사실이지만, 아직도 소비자의 요구수준과 만족수준에는 미흡한 부분이 있으며 기업 또한 그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경영전략을 모색하고 시행하기에 이르렀다. 최근에 와서 인터넷의 확산으로 소비자의 파워는 더욱 강해지고 시장에서 힘의 중심이 소비자 쪽으로 더 기울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소비자문제의 의의, 소비자주의, 소비자문제의 유형,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새로이 부상하는 소비자문제들을 사례 위주로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기업과 소비자집단과의 관계개선에 대해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소비자문제의 본질

1. 소비자문제의 의의

인간은 소비생활에 필요한 물품이나 서비스의 대부분을 시장에서 구입하게 된다. 소비자가 욕구 충족을 위해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 ․ 사용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는 여러 가지 불이익이나 피해를 경험하게 된다. 예를 들면, 허위 ․ 과장광고에 현혹되어 물건을 구입하고 손해보는 경우, 구입한 제품에 하자가 있는 경우, 품질에 비해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을 주고 제품을 구입한 경우, 여행계약이 여행사 측의 사정으로 취소되는 경우 등 제품에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많다. 김정희 외,『정보사회의 소비자와 시장』, 2004, p. 266.

이와 같이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 ․ 사용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의 피해 내지는 불이익의 현상으로 소비자의 권리가 침해되어 나타나는 문제를 소비자문제라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소비자문제는 상품 그 자체의 품질이나 안정성 문제와 제품의 가격이 경쟁원리에 의해 공정하게 결정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 또한 소비자와 사업자 간에 공정한 계약체결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2. 소비자문제의 유형

소비지문제는 그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발생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① 정보문제: 불완전하거나 그릇된 정보제공, 정보부족 혹은 정보과잉 문제, 정보과부하 문 제, 정보유출 문제 등
② 표시 ․ 광고문제: 허위 ․ 과장 표시 및 광고, 기만적인 표시 및 광고, 부당한 비교 표시 및 광고, 비방 표시 및 광고, 광고의 윤리와 관련된 문제
③ 안전 문제: 식품 ․ 의약품 안전 문제, 각종 기구 ․ 가전제품 ․ 장난감 등 공산품의 안전문 제, 승강기 및 놀이시설의 안전 문제 등
④ 가격문제: 부당한 가격, 가격횡포, 정찰제 불이행 등
⑤ 품질 문제: 품질불량, 함량부족, 가짜상품, 사용 중의 고장 등
⑥ 거래문제: 할부거래 문제, 신영카드 거래 문제, 방문 판매 ․ 통신판매 및 다단계 판매의 문제, 전자상거래 문제 등
⑦ 계약 ․ 약관 문제: 계약 불이행, 불공정한 약관 문제 등
⑧ 구매 후 문제: 잘못된 수선, 요구하지도 않은 서비스에 대한 요금, 교환이나 환불의 어려
참고문헌

․ 문정숙. 2007,『시장과 소비자문제』, 형설.

․ 채정숙 외. 2004. 『정보사회의 소비자와 시장』, 신정.

․ KBS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 제작팀.『소비자고발 그리고 불펴한 진실』. 위즈덤하우스.

․ Henry Assael. 2005,『소비자행동론 전략적접근』, 길벗.․ 매일경제신문.

․ 연합뉴스

․ 한국일보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과 사회] 소비자집단 관련문제와 소비자주의의 확립
  • 소비자집단 관련문제와 소비자주의의 확립Management and Society Presentation차 례1. 소비자집단 관련 주요문제 * / 362. 소비자집단 관련 주요문제 : 기사 및 자료 3. 소비자집단과의 관계 개선방안4. 소비자집단과의 관계 개선방안 : 기사5. 소비자집단과의 관계 개선방안 : 사례분석(이마트)개 요기업과 소비자집단 관련문제의 가시화제품시장의 성격 : 판매자 시장→ 구매자시장기업이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Conflict!* / 36소비

  • 사회마케팅에 대해서
  • 사회적 이념을 보급하는데 기업의 마케팅 기술을 확대 적용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선진국에서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전반부터 불기 시작한 사회 마케팅이다. 그래서 사회마케팅은 소비자 생활의 질(quality of life) 향상, 빈곤 감소, 에너지 절약, 교통난, 인간자본(human capital) 개발, 가족계획, 낙태, 금연, 마약 사용 금지, 오염 방지와 환경개선, 이웃 사랑 운동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다룬다.또한 영리기업에서 추구하는 사회적 마케팅이 있다. 기업이 소

  • [광고윤리]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 할 방향
  •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1) 정부의 책임2) 소비자의 책임3) 기업의 책임(1) 광고주의 책임(2) 광고대행사의 책임(3) 광고인의 책임(4) 매체의 책임Ⅲ.광고의 윤리성1. 광고 윤리의 개념2. 광고윤리 연구의 영역3. 광고의 영향력과 광고 윤리의 필요성 1) 현대 사회에서의 광고의 역할과 영향력2) 변화하는 소비자 의식과 마케팅환경3) 광고의 문제점과 광고 윤리의 필요성 4. 광고 윤리와 관련한 문제들 1) 광고윤리의 딜레마2) 광고와 표현의 자유3) 광

  • [TQM(총체적품질경영)] TQM(총체적품질관리)-품질경영 사례 분석
  • 소비자주의의 대두와 책임성과 높은 성과를 얻기 위한 정부서비스의 reshaping 움직임을 감안하면 과거에는 ‘고객’개념을 공공부분에 적용하는 것이 일응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였을지 모르나 그 타당성이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5. 비용(cost)에 관한 문제공공부문의 특수성을 감안해 보면, 비용의 증가없이 품질을 개선한다는 것이 공공부문에서는 특히 어렵다. 선거로 임용된 정치인으로서는 가급적 많은 사람들과 집단들의 이익을 다

  • [소비자주의] 소비자주의의 정의와 특징
  • 관련된 구매자의 권리와 힘을 회복시키려는 사회운동 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아커와 데이(Aaker & Day)는 지금까지의 정의가 기업에만 국한되고 있음을 비판하면서 소비자주의란 정부, 기업 및 기타 독립조직체들과의 교환관계에 있어서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정책이나 활동 이라고 하였다.- 소비자주의의 의미 -이는 소비자문제가 기업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병원, 도서관, 학교, 정부기관 등과 같은 비영리조직에도 관련된 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