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6. 평생교육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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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평생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평생교육 대두 배경
2.평생교육의 정의
1) 랑그랑(P.Lengrand)의 정의
2)다베(R.H.Dave)의 정의
3)김종서의 정의
4)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의 정의
5)견해의 종합 (평생교육의 개념)
3.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4. 평생교육과 유사개념
5. 평생교육의 필요성
1)평생교육이 강조되는 이유

Ⅱ.지역사회학교개념
1.지역사회학교개념
가. 요약
나. 본문
2.지역사회교육의 필요성
3.지역사회 학교의 5가지 방향
4.지역사회 학교의 13가지 역할

Ⅲ. 한국 지역사회교육의 현황
1. 지역사회교육의 발전
2. 민간단체의 지역사회교육 사례
1) 지역사회교육협의회(www.kace.or.kr)
2)YMCA (www.ymckorea.org)
3) 여성문화회관
4) 노인종합복지회관
가. 설립목적
나. 운영목표

참고문헌
문헌외자료
본문내용
Ⅰ. 평생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평생교육 대두 배경
평생교육의 개념은, 교육을 ‘학교’가 전담하는 일이라고 믿었던 전통적 교육학의 이해방식에서 벗어나, 학교를 넘어 생애전반에서 이루어지는 일이라는 점을 인정하는 데에서 출발 한다. 즉 원래 교육이 평생에 걸쳐 이루어 져야 마땅한 것이지만 지나치게 학교만을 교육의 장면으로 인식하고 있는 오류를 바로잡기 위해 '교육'이라는 말 앞에 ‘평생’을 붙여 교육의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탄생한 말이라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이란 용어는 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성인교육추진국제위원회에서 폴 랑그랑(P.Lengrand)이 구상한 개념으로 알려지고 있다. 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Education permanente’이고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라고 할 수 있다.

2.평생교육의 정의
1) 랑그랑(P.Lengrand)의 정의
랑그랑은 "평생 교육은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 차원 혹은 시간적 차원)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수평적 차원 혹은 공간적 차원)의 통합" 이라고 말함으로써 삶을 구성하는 총체적 시간과 공간을 아우르는 틈새없는 (samless) 교육망을 개념적으로 설정 하였다.
2)다베(R.H.Dave)의 정의
다베(R.H.Dave)는 평생교육이란 "개인적 및 사회적 삶의 질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생 동안에 걸쳐 연장 실시되는 모든 형태의 형식적, 비형식적, 무형식적 학습 활동" 이라고 말함으로서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 발전을 함께 관련시켰다.
3)김종서의 정의
김종서는 평생교육을 "삶의 질 향상의 이념 실현을 위하여 태아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의 수평적 통합을 통한 학습사회를 건설함으로써 최대한의 자아실현과 사회발전 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것"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4)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의 정의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2000.3)에서는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5)견해의 종합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은 교육의 장면을 마치 씨줄과 날줄처럼 시간축과 공간축을 중심으로 확장해 나간다고 할 수 있는데, 시간적으로는 한 개인이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전체 생애의 주기 동안 이루어지는 교육의 과정이고 공간적으로는 개인이 위치하고 있는 가정·학교·사회의 모든 생활의 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과정을 의미 한다. 그러므로 평생교육은 인간 삶의 질적 향상을 이념으로 하고 이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생애동안 인간의 발달 단계에 따라 가정·학교·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유아교육·아동교육·청년교육·성인교육·노인교육 등을 총칭하는 개념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평생교육은 이러한 통합된 형태의 교육을 통하여 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신장시키고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 개발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3.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이러한 평생교육은 학교중심에서 전사회중심으로, 아동·청소년중심에서 전생애중심으로, 교수자중심의 교육 지형을 학습자 중심의 지형으로 전환함으로써 기존의 교육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전환하였다고 할 수 있다.

4. 평생교육과 유사개념
1)사회교육: 우리나라에서 사회교육은 학교교육 이외에서 이루어지는 의도적, 조작적, 계획적인 학습활동으로 평생교육의 한 부분이다.
2)성인교육: 1967년 유네스코 총회에서 성인교육을 성인들이 참여하는 모든 조직적 교육활동, 성인들의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고 직업적 자질향상을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활동, 사회․경제․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켜 주는 조직적인 교육활동 등으로 정의하였다.
3)계속교육: 영․미 국가에서 학교교육 또는 의무교육을 마친 사람들을 대상으로 계속하여 교육 받을 수 있는 사회교육 형태이다. 형식적인 학교교육의 형태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사회교육이나 비형식교육과는 구별된다.
4)순환교육: OECD에 의하여 구성된 혁신적 교육프로그램으로 교육의 목적은 노동시장 변화에 따른 직업적 재적응과 생산성 제고이며, 교육의 계속성과 통합성을 강조한다.
5)생애교육: 개인이 일에 종사하기 위하여 준비할 수 있는 경험의 총제 또는 개개인 모두가 일을 중심으로 한 사회의 가치관에 익숙해지고, 생활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노력의 총체로 정의 된다.
참고문헌
강영삼․이성흠․김진영․조상철(2008).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 배석영․박성희․박경호․황치석 (2007). 『평생교육개론』. 양서원 / 오혁진(2006). 『지역 공동체와 평생교육』. 집문당/조용하․안상헌(2001). 『평생교육의 이해』. 동문사 / 한숭희(2004). 『평생교육론』. 학지사 / 허혜경․박성열․구병두(2007). 『평생교육학개론』. 장지사 / 김남선(2007). 『지역사회교육론』. 형설출판사 / 이종만(1997) 『평생교육 소고 3 - 한국 사회교육의 발전과정』, 한국농업교육학회지 제29권 제1호

◆문헌 외 자료
이실두루 .『지역사회 학교(Community School)의 개념, 사례』
최근희 . 『노후학교 재개발 사업의 모형정립에 관한 연구』
혜화 초등학교 인터뷰 영상 및 사진
사이트 : www.kace.or.kr
사이트 : http://www.tdace.or.kr/sub2_school.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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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게 필요한 자료보다 다소 내용이 부족하고, 요약부분에서도 필요한 내용한 들어 있네요.
  • ctzon3***
    (2016.04.12 16: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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