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행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교육행정의 개념
⑴ 공권설 ⑵ 기능설 ⑶ 경영설

2. 교육행정의 관련 개념
⑴ 교육경영(educational management)
⑵ 학교경영
⑶ 학교관리
⑷ 학교행정
⑸ 교육정책
⑹ 교육제도

3. 교육행정의 성격
1) 교육행정의 일반적 성격
⑴ 봉사적 성격
⑵ 정치적 성격
⑶ 민주적 성격
2) 교육행정의 독자성 성격(특수성)
⑴ 목표달성의 장기성과 비긴급성
⑵ 관여집단의 독자성과 협력성
⑶ 교육효과의 직접적 측정의 난이성
⑷ 전문성가 복잡성
⑸ 공개성과 여론에의 민감성
3) 현대 교육행정의 특성
⑴ 행정력의 강화
⑵ 직무의 전문화
⑶ 합리화의 촉진
⑷ 민주화의 촉진
⑸ 교육행정의 중립화
⑹ 평생교육체제의 정비

4. 교육행정의 원리
1) 법제면 2) 운영면

5. 교과용 도서와 교육교재에 관한 행정
1) 개요
2) 개념과 종류
3) 교과서에 관련된 용어
4) 1종도서의 지정
5) 종류의 설명
6) 한국 교과서 정책의 일반적 특징

6. 행정이론 발달
1. 개요
2. 과학적 관리론(1900~1930년대)
1) F. Taylor(1856~1917)
2) Henri Fayol(1841~1925)
3) L. Gulick과 L. Urwick
4) 요약
5) 교육적 적용
3. 관료제(bureaucracy)
1) 개요
2) Max Weber(1864~1920)
3) 주요특성
4) 역기능(병폐)
3. 인간관계론
1) 성립배경
2) Follet(1868-1933)
3) Mayo와 Roethisberger : 호손 실험(1923-1932)
4) 요약
5) 문제점
4. 체제이론(1950- 현재)
1) 체제이론이 개요
2) 일반체제이론(Bertalanffy)
3) 사회체제론/사회과정 모형 (J. Getels & E. Guba)
7. 교육행정이론의 비교

8. Getzels & Guba의 사회과정 모형
1) 제도
2) 역할갈등
(1) 역할 대 성격갈등
(2) 역할갈등
(3) 성격갈등
3) 양차원의 균형
4) 사기

9. Getzels and Thelen(1960)의 사회과정 모형

10. 교육행정 과업
11. 교육행정의 과정


본문내용
1. 교육행정의 개념

⑴ 공권설
① 교육행정은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법규에 따라 교육업무를 지도․감독하는 것이다. ② 교육에 관한 행정, 공권적 해석, 법규적 해석의 적용

⑵ 기능설
①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그것에 봉사하는 활동이라고 보는 것이다. ② 교육을 위한 행정, 조건정비설

⑶ 경영설
① 교육행정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조건을 갖추어 교육활동의 전 과정을 합리적으로 경영․관리하는 활동으로 보는 것이다.
② 교육의 행정


2. 교육행정의 관련 개념

⑴ 교육경영(educational management)
경영학적 지식을 교육에 적용하여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체제의 변인을 합리적으로 조정․관리하는 활동이다.

⑵ 학교경영
① 학교경영은 학교를 하나의 단위로 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의 각종 요구를 기초로 하여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조직을 편성하여 교육의 효과를 올리는 데 관심을 둔다.
② 학교경영에서는 학교의 교수-학습활동에 집중되기 때문에 교사의 전문적 능력과 협동적인 참여 과정이무엇보다 중요하다.

⑶ 학교관리
① 학교의 교육조건을 구성하는 인적․물적․재정적 자원의 유지 보존에 관련되는 활동이다.
② 인사관리, 시설관리, 재무관리, 교육과정관리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행정 및 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행정학의 개념1) 정의2) 영역3) 방법2. 교육행정학 이론의 주요 내용과 특성1) 과학적 관리론(1) 개념(2) 주요 내용(3) 특성2) 인간관계론

  • 제6장 교육행정이론과 조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제 6장교육행정이론과 조직제1절 교육행정 및 경영이론교육행정은 경영학과 행정학 등의 분야에서 발달한 조직발달이론을 도입하여 적용한다. 교육, 경영 및 행정은 조직이론을 응용하는 분야가 각각 다르지만 응용하는 조직이론의 기본원리는 동일하며 추구하는 목표도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1. 고전조직이론1)과학적 관리론산업사회에서 관리의 합리화, 과학화 및 효율화를 위한 지식 및 기술의 체계이다. 학적 관리

  • [행정.교육]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1> 고전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2. 행정관리론3. 고전적 관리론과 교육행정4. 고전적 관리론의 특징과 비판2> 인간 관계론1. 인간 관계론의 기본가정 2. 인간 관계론의 내용3. 인간관계 접근론자들4. 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 5. 인간관계론의 가정과 비판3> 행동과학적 접근1. 행동과학의 의의2. 행동과학 이론의 내용3. 조직행위론과 사회체제론4. 행동과학과 교육행정4> 1970년대 이 후r교육행

  • [교육행정정보시스템, NEIS] 교육행정이론 고찰과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현안 및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문제점 그리고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추진전략 분석
  • 교육행정이론 고찰과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현안 및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문제점 그리고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추진전략 분석Ⅰ. 개요Ⅱ. 교육행정의 정의1. 법규 해석적 정의2. 조건정비적 견해3. 행정과정론4. 공권설5. 협동 행위론Ⅲ. 교육행정의 성격1. 교육행정의 조성성봉사적 성격2. 교육행정의 수단적기술적 성격3. 교육행정의 민주적중립적 성격4. 교육행정의 전문적 성격5. 교육행정의 특수한 성격1)교육의 특수한

  • [교육행정] 제2장 교육행정이론의 발전
  • R E P O R Tꡒ교육행정 이론의 발전ꡓⅠ. 교육행정과 과학적관리론1. 과학적 관리론의 의의2. 교육행정의 과학화Ⅱ. 교육행정과 인간관계론1. 인간관계론의 의의 2. 교육행정의 인간화Ⅲ. 교육행정과 행동과학1. 행동과학의 의의2. 교육행정의 이론화Ⅳ. 교육행정과 체제이론1. 일반체제이론2. 교육행정과 사회체제이론- 참고문헌교육행정이론의 발전Ⅰ. 교육행정과 과학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론의 의의미국은 남북전쟁 후 공업의 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