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행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0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2017 교육행정및경영-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 대표적인 교육행정학이론이라고 할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 교육행정 적용 시사점
- (방통대 교육학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 [교육행정] 교육행정개념과 교육행정이론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 [교육행정이론] 교육행정의 이론(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교육행정의 개념
⑴ 공권설 ⑵ 기능설 ⑶ 경영설
2. 교육행정의 관련 개념
⑴ 교육경영(educational management)
⑵ 학교경영
⑶ 학교관리
⑷ 학교행정
⑸ 교육정책
⑹ 교육제도
3. 교육행정의 성격
1) 교육행정의 일반적 성격
⑴ 봉사적 성격
⑵ 정치적 성격
⑶ 민주적 성격
2) 교육행정의 독자성 성격(특수성)
⑴ 목표달성의 장기성과 비긴급성
⑵ 관여집단의 독자성과 협력성
⑶ 교육효과의 직접적 측정의 난이성
⑷ 전문성가 복잡성
⑸ 공개성과 여론에의 민감성
3) 현대 교육행정의 특성
⑴ 행정력의 강화
⑵ 직무의 전문화
⑶ 합리화의 촉진
⑷ 민주화의 촉진
⑸ 교육행정의 중립화
⑹ 평생교육체제의 정비
4. 교육행정의 원리
1) 법제면 2) 운영면
5. 교과용 도서와 교육교재에 관한 행정
1) 개요
2) 개념과 종류
3) 교과서에 관련된 용어
4) 1종도서의 지정
5) 종류의 설명
6) 한국 교과서 정책의 일반적 특징
6. 행정이론 발달
1. 개요
2. 과학적 관리론(1900~1930년대)
1) F. Taylor(1856~1917)
2) Henri Fayol(1841~1925)
3) L. Gulick과 L. Urwick
4) 요약
5) 교육적 적용
3. 관료제(bureaucracy)
1) 개요
2) Max Weber(1864~1920)
3) 주요특성
4) 역기능(병폐)
3. 인간관계론
1) 성립배경
2) Follet(1868-1933)
3) Mayo와 Roethisberger : 호손 실험(1923-1932)
4) 요약
5) 문제점
4. 체제이론(1950- 현재)
1) 체제이론이 개요
2) 일반체제이론(Bertalanffy)
3) 사회체제론/사회과정 모형 (J. Getels & E. Guba)
7. 교육행정이론의 비교
8. Getzels & Guba의 사회과정 모형
1) 제도
2) 역할갈등
(1) 역할 대 성격갈등
(2) 역할갈등
(3) 성격갈등
3) 양차원의 균형
4) 사기
9. Getzels and Thelen(1960)의 사회과정 모형
10. 교육행정 과업
11. 교육행정의 과정
- 본문내용
-
1. 교육행정의 개념
⑴ 공권설
① 교육행정은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법규에 따라 교육업무를 지도․감독하는 것이다. ② 교육에 관한 행정, 공권적 해석, 법규적 해석의 적용
⑵ 기능설
①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그것에 봉사하는 활동이라고 보는 것이다. ② 교육을 위한 행정, 조건정비설
⑶ 경영설
① 교육행정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조건을 갖추어 교육활동의 전 과정을 합리적으로 경영․관리하는 활동으로 보는 것이다.
② 교육의 행정
2. 교육행정의 관련 개념
⑴ 교육경영(educational management)
경영학적 지식을 교육에 적용하여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체제의 변인을 합리적으로 조정․관리하는 활동이다.
⑵ 학교경영
① 학교경영은 학교를 하나의 단위로 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의 각종 요구를 기초로 하여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조직을 편성하여 교육의 효과를 올리는 데 관심을 둔다.
② 학교경영에서는 학교의 교수-학습활동에 집중되기 때문에 교사의 전문적 능력과 협동적인 참여 과정이무엇보다 중요하다.
⑶ 학교관리
① 학교의 교육조건을 구성하는 인적․물적․재정적 자원의 유지 보존에 관련되는 활동이다.
② 인사관리, 시설관리, 재무관리, 교육과정관리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