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지역 특산물 활성 방안 -기장 미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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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4.2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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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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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시마케팅환경 분석(3C)
거시마케팅환경 분석(5D)
2. SWOT 분석
3. 세부성장전략방향도출
4. STBP 전략
5. Product-Market Cube Model을
이용한 세부성장전략개발
- 본문내용
-
1. 미시마케팅환경 분석 (3C)
고객 분석 (Customer)
고객 분석 (Customer)
- 출산 후 조리중인 산모
모 TV 프로그램을 통해 ‘고래가 출산 후 미역줄기를 뜯어먹는 걸 보고 산모에게 미역을 많이 먹게 했더니 산후조리에도 좋고 젖도 많아졌다’라는 옛 문헌의 기록이 소개
- 변비로 고생하는 환자
변비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섬유질 부족이다. 섬유질은 대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짧게하고 배변량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의 섭취는 변비 해소에 중요
- 다이어트가 필요한 사람
칼로리가 거의 없고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한 기장미역은 미용식품이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이어트에 좋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쉽게 질리기 때문에 거부감이 있기 때문에, 식사 전에 미역으로 조리한 음식 미역 샐러드나 미역무침 등 미역으로 조리한 음식을 먼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먹어 포만감을 주는 등의 방법이 있다.
-중국산 미역
1990년에 일본시장에서 수입량의 80% 이상을 점유하던
한국산이 중국산으로 대체되면서 일본산 미역가격이 하락.
이러한 가격하락은 일본 미역양식어가의 경영악화로 연쇄
도산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미역양식업의 위기론까지 제기
앞으로 일본산 미역소비 확대를 위해 중국산과 한국산의
차별화 전략이 무엇보다 필요하며, 국산제품의 고객 니즈
관리가 중요.
일본의 미역 수입량(2005년 기준)은 중국산이 26만 톤(
제품수율은 원초미역으로 환산한 수치로 염장미역이 5배,
건미역은 25배임)으로 전체의 85.5%인 반면, 한국산은 4만
톤으로 전체의 14.5%를 차지.
자료평가
- 2003년 자료 및 내용 좀 허술,큰 포인트, 빠진 부분도 있음
- goody***
(2009.12.16 20:0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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