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 환경경영 시험대비 총정리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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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의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해서 꼼꼼하게 정리한 시험대비 총정리 자료입니다. 평소 노트필기가 부족하시거나 짧은 시간 내에 시험준비를 하셔야 하는 분, 혹은 발표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1. 환경산업의 사업성 기회창출
2. 기업의 환경경영과 사회적 비용
3. 환경산업의 분류와 새로운 환경시장
4. 환경경영전략 수립 및 실천과정
5. 환경경영 측면에서 경쟁우위 요인 확보전략
6. 지구촌의 새로운 질서를 위한 새로운 가치관
7. 사전예방적 환경경영체계 구축
8. 지구촌의 새로운 질서와 인간관계
9. 환경부의 조직과 업무
10. 중앙행정기관의 환경업무 담당
11. OECD 가입과 환경정책
12. 오존층파괴로 예상되는 피해 및 복구대책
13. 화학물질오염의 피해
14. 화학물질오염의 해결책
15. 청정기술의 개발 동향
16. 환경감시체계에 대한 개선과 대책
17. 전세계적 환경대응체계
18. 그린라운드시대의 도래
19. 비관세 장벽으로서의 제품표준화
20. 환경과 외환자유화 정책
21. 무역과 관련된 생물다양성 협약
22. 환경관련 경제적 규제 수단
23. 오염물질 배출부담금 제도
24. 산업계의 거시적 환경대처방안
25. 산업계의 산업 조직론적 환경대처방안
26. 환경문제에 대한 기업의 책임
27. 기업의 환경친화학습 과정
28. 기업의 환경도전과 실천
29. WTO 가입과 환경정책
30. 몬트리올 의정서
31. 생물다양성협약
32. 바젤협약
33. UR, GR과 ISO 14000의 관계
34. TC-207과 TC-176의 관계
35. 환경경영시스템의 구성
36. 환경정책과 환경기획
37.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38. ISO 14000의 인증획득과 인증체계
39. 환경경영시스템 감사의 개발과 수행
40. 환경경영시스템의 감사절차
41. 내부환경감사
42. 환경라벨링시스템의 표준화
43. TypeⅠ 환경라벨링 프로그램
44. Type Ⅱ 환경라벨링 프로그
45. Type Ⅲ 환경라벨링 프로그램
46. 환경라벨링 프로그램의 영향과 대책
47. 환경라벨링시스템의 구축과 ISO 14000
48. 전생애 환경영향평가
49. 환경경영과 운용 프로그램
50. 환경경영과 내부자원의 효율화
51. 환경위험관리와 환경비용관리
52. 측정시스템의 설정에 따른 환경성평가시스템의 구축
53. 환경성과 측정방법에 따른 환경성능평가시스템의 구축
54. 환경영향평가시스템의 구축방안
55. 환경오염예방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환경영향평가제도
56. ISO 14000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모델의 정립
본문내용
55. 환경오염예방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환경영향평가제도

현행 우리나라의 환경영향평가제도는 각종 개발사업의 시행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사업계획을 수립·시행함에 있어서 미리 당해 사업이 환경에 미칠 영향을 예측·분석하고 환경영향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유지·조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의 환경영향평가제도는 1977년 12월에 제정된 환경보전법 제5조에서 행정기관의 장이 시행하는 도시의 개발, 산업입지의 조성, 에너지 개발 등 3개 사업에 대하여 사전협의 근거를 규정함에 따라 도입되었고, 제도의 시행은 1981년 2월 "환경영향평가서 작성에 관한 규정"이 제정·고시됨으로써 이루어졌다. 1990년 환경처 승격과 더불어 종래의 환경보전법이 개별 법으로 나누어지면서 환경영향평가에 관한 사항은 동년 8월 제정된 환경정책 기본법에 반영되었고, 하천의 이용 및 개발, 체육시설의 설치, 산지의 개발 등이 환경영향평가 대상사업에 추가되는 한편, 주민의견 수렴, 협의내용의 사후관리 등이 새로이 도입·시행되었다.
이러한 제도도입 이래 평가대상 사업의 확대, 주민의견수렴 절차의 도입 등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추진하여 왔으나 주민의견수렴의 형식화, 협의내용의 미 이행 사례 등으로 환경영향평가의 실효성이 문제되어 왔고, 특히 환경영향평가가 환경정책의 기본이념 등을 정하는 환경정책기본법에 규정됨으로써 법 체계상 다소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그간의 제도 운영상 제기되어 왔던 문제점을 개선·보완하여 단일법으로써의 환경 영향법을 1993년 6월 11일 제정하고 12월 12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또한, 1995년 이후 본격화된 지방자치제의 실시로 환경훼손의 가속화가 우려되고, 국민소득 및 여가의 증대로 쾌적한 환경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환경오염의 사전예방을 위한 환경영향평가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1997년 3월 7일 환경영향평가법을 개정하였는데, 주요한 개정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 법령상의 평가대상사업의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사업이라도 시·도 조례에 의하여 환경평가를 확대 실시할 수 있도록 하여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환경관리노력에 의하여 개발사업의 확대에 따른 환경훼손을 최소화하도록 하였다.
둘째 : 환경영향평가 및 협의 당시에 예측하지 못한 중대한 환경영향이 발생하여 주변환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경우 환경영향재평가를 실시하여 추가적인 환경영향저감방안을 강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 평가서의 전문적 검토, 평가기법의 개발·보급 등 환경영향평가의 전문화를 위하여 기존 한국환경기술개발원을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으로 확대 개편하였다,
넷째 : 폐수배출시설 등의 배출농도에 관한 협의내용 위배 시 협의기준 초과부담금을 부과·징수하도록 하여 협의내용이 충실히 이행되도록 하였다.
다섯째 : 평가서를 허위로 작성한 자에 대하여 형사처벌을 할 수 있도록 하고, 협의내용관리대장을 비치하지 않는 등 제반 의무사항을 미 이행한 사업자에 대하여 과태료를 신설하며, 사업계획 등의 변경에 따른 재 협의대상범위의 확대 또는 재 협의대상이 아닌 사업계획 등의 변경 시 환경부장관의 사전 의견청취 범위를 강화하였다.

56. ISO 14000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모델의 정립

환경영향평가는 새로운 개발사업의 잠재적 환경영향에 대한 평가로 미래의 예측을 필요로 하고, 객관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며, 설계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정보수집 활동들을 내포하고 있다. 이것은 운영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경영의사결정 과정에 철저한 환경의식을 반영시키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공장이 일단 자동단계에 들어갔을 때 환경영향평가의 효과를 충분히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환경평가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차후의 환경경영시스템에 반영하고, 설비의 운영성과는 정기적인 환경감사를 통해 평가하며, 제품의 환경성과는 지속적인 제품수명주기평가의 적용을 통해 향상시켜 나아가야 한다. 그러므로 환경영향평가는 환경 및 경영성과의 개선을 위한 무한한 경쟁력을 추구하기 위한 시작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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