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에밀리아교육법]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기본원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조직 구성,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수업 구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수업 사례,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가치와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기본원리

Ⅲ. 레지오에밀리아∮摹萱?조직 구성

Ⅳ.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수업 구축
1. 학습동기 유발방안과 지속방략
2. 근접발달영역(ZPD : Zone of Proximately development)
3. 지원 (scaffolding : 비계설정)
4. 동료와의 상호작용
5. 표상활동
6. 순환적 전개과정
7. 목표의 성취도

Ⅴ.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수업 사례
1. T 초등학교 1학년의 수업 사례 분석(학습주제 : 물)
2. J초등학교 3학년(주제 : 물과 환경) 프로젝트수업 사례

Ⅵ.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가치와 효과
1. 교사에게 주는 교육적 가치
1) 아동에 대한 명확하고 깊은 이해
2) 동료 교사들이 협동하고 토론하여 적절한 학습지원
3) 학습지원을 위한 교사들의 전문적능력 성장
2. 학습자에게 주는 교육적 의미
3.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개선에 공헌
4.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레지오 프로젝트는 반성적 사고과정의 특성이 나타난다. 이 접근법은 보다 다양한 표상을 통해서 한번 탐색했던 현상이나 주제를 반복해서 재 사고하고 재 경험하는 순환적인 전개(cycling)를 통해서 그 이해의 폭을 깊게 한다. 즉 관찰과 재 관찰, 고찰과 재 고찰, 표상과 재 표상, 방문과 재 방문, 탐색과 재탐색 등을 통해서 경험을 확장해 가는 교수법을 사용하고 있다. 일단 프로젝트의 주제가 정해지면 네 가지 기본 요건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그 동안 순환적으로 반복된다. 표상은 또래간의 토론-경험-재 표상의 등의 주기로 탐색되는 데 소 주제 단계마다 이 과정을 반복한다. Leekeenan과 Nimmo는 탐색-조직-토론/표상-경험 등으로 그 단계를 표현하기도 하지만 개괄적으로는 한 가지 상황이나 개념을 언어로 토의하고, 그리고 그림으로 그리고, 조사한 후 다시 그리고, 탐색하고, 대상을 복사하여 가상물을 만드는 과정을 거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유아는 자신의 현재 가설, 아이디어, 이론을 표상하고, 재 방문하여 재 표상 한다.

Ⅱ.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기본원리

첫째, 프로젝트에서는 아동을 학습에서 수동적인 수용자로 보았던 것을 학습의 능동적 주체로 보게된 것이다. 또한 아동의 발달은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일어난다는 상호작용론의 입장에서 보았다. 이러한 아동관은 ꡒ지식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아동에 의하여 구성된다ꡓ는 구성주의의 가정과 일치된다. 둘째, 구성주의 학습기재로 인지적 갈등, 아동 자신의 가설, 반영적 사고, 동화와 조절, 평형과 불균형 등의 개념과 원리를 살펴보았다. 이 원리에 의하면 교사들의 역할은 ꡐ인지적 갈등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해주고, 반영적 사고가 일어나도록 격려하여 지식의 재구성을 지원해 주는 것이다. 그러한 구체적인 방
참고문헌
◇ 김영호(199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론과 실제, 학지사
◇ 고혜란(200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아뜨리에리스타의 역할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 논문
◇ 박선미(1996), 잠망경 프로젝트(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중앙대학교 석가학위 논문
◇ 성용구(200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다큐멘테이션의 교육적 가치,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 용경미(199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적용강의 문제점,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지연(2002),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법칙에 다가가기 위해서 아동은 수학을 통해 그 논리를 배워야 한다. 1)교육원리 및 교수법에 대한 이론 뿐 아니라 놀이를 유아교육 내용의 중요한 핵심 내용으로 끌어들였다.2)교육이론의 기본 개념은 자연적 개화 개념이다.3)교육과정의 기본은 은물,작업,노래,교육적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1)은물:교사의 지시에 따라 모양,크기,색채,세기,재기,대조,비교등의 개념을 알 수 있다.(2)작업:11종의 작업을 고안했다.4)은물과 작업을 어린이들에게 제

  • [보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 기본 원리와 적용     1. 환경의 의미와 구성                2. 기록의 전시와 자원의 활용                       3. 사회 체계 속에서 자라나는 아동, 부모와 지역사회 참여의 중요성      IV. 교사의 역할과 중요 1. 교사 역할의 중요성 2. 다양한 측면의  교사 역할 3. 교사 역할의 어려움   4. 교사 행동의 예    Ⅴ.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Ⅵ.적용의 실제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미국에서 적용해 본 사례들 2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 에밀리아 접근법의 성립1) 레지오 에밀리아市의 역사적 지역적 배경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성장과정3. 기본철학 - 철학적 배경4. 유아관5. 보육목표6. 보육내용7. 교수 학습방법8. 일과 운영 및 학급 구성9. 환경10. 교사의 역할- 레지오의 교사의 역할- 아뜰리에리스타의 7가지 역할 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단점1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적용상의 문제점1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우리나라에의 적용14. 유아교육 이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 문제점 및 발전 방향
  • 목 차Ⅰ. 서론 1Ⅱ. 본론 31. 유아교육의 중요성2. 유아기에 대한 인식3. 놀이와 유아교육4. 현대사회의 자녀교육5. 제 6차 유치원교육과정(사회생활을 중심으로)Ⅲ. 현대 사회 적용 프로그램(유아존재에 대한 인식 중심으로) 27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2. 발드로프교육: Steiner의 사상과 아동교육관3.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접근법의 기본원리와 시사점4. 생태유아교육Ⅳ. 우리 나라 유아교육의 문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1)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5.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프로젝트 접근법과 다른 점1)레지오 에밀리아식 프로젝트 학습방법이 프로젝트 접근법과 다른 점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프로젝트 접근법과 다른 점6.레지오 에밀리아 수업의 진행7.레지오 에미릴아 접근법의 사례8.레지오의 교사의 역할9.레지오 에밀리아 적용이 유아의 발달영역에 미치는 효과1)언어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