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교육]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정의,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기본원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교육목적과 교육원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내용과 활동,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수업 사례,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정의
Ⅲ.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기본 원리
1. 어린이의 이미지
2. 체제 내에서의 어린이의 관계성과 상호 작용
3. 교육의 세 주체 : 어린이, 부모, 교사
4. 부모의 역할
5. 소집단에서의 관계성과 상호 작용의 가치
6. 시간의 역할과 연속성의 중요성
7. 파트너로서의 교사
8. 체제의 바탕으로서 협동과 협력
9. 협동과 조직의 상호 의존성
10. 어린이의 여러 가지 언어 : 아뜰리에스타와 아뜰리에
11. 기록의 힘
12. 발현적 교육 과정
13. 프로젝트
Ⅳ.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교육 목적
Ⅴ.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교육 원리
Ⅵ.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내용과 활동
Ⅶ.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수업 사례
1. T 초등학교 1학년의 수업 사례 분석(학습주제 : 물)
2. J초등학교 3학년(주제 : 물과 환경) 프로젝트수업 사례
Ⅷ.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프로젝트는 ꡒ올바른 유아교육을 통해서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 것을 교육적인 이념으로 한다ꡓ(Edwards, Gandini, & Forman). 그러나 이러한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의 목적은 설정하지 않는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의하면, 유아들의 교육적 욕구나 흥미는 매우 임시적이고 유동적이기 때문에 이를 사전에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본다. 따라서 교육목표와 내용을 미리 정하는 것은 유아의 잠재 가능성을 방해할 수 있으며, 그들의 유동적인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다. 특히, 영유아 센터나 유치원과 같은 취학전 교육기관은 생태학적 맥락 체제이기 때문에 미리 교육과정을 계획하여 이를 실천할 수 없다. 이러한 기본 입장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Edwards와 Forman은 이 접근법의 교육목적을 매우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유추하여 제시하였다. 즉, 표현적·의사소통적·인지적 언어들을 통합함으로써 사고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러한 사고능력의 향상을 통해 ꡐ재통합된 유아ꡑ 양육을 지향한다. 추측하건대, 이 접근법의 목적은 유아와 교사의 공동 노력을 통해 유아에게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과 문화의 세계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힘을 길러내려고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의사소통 기술, 사회·정서, 과학 및 창의적 사고력(Edwards, Gandini, & Forman) 등을 증진이라고 사료된다.
Ⅱ.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정의
레지오 프로젝트는 원래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한 학습이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접근법으로 명령한 이유를 종합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추론할 할 수 있다. 첫째,
- 참고문헌
-
서영숙·서지영(2002), 다양성과 협력의 가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학지사
우정희(2004), 유아들의 미래를 위한 도전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양서원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임상도(2000),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 비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차주희·채혜선, 레지오식 프로젝트 활동
캐롤린 에드워즈·렐라 간디니·조지 포먼 편저, 김희진·오문자 역(1998), 레이조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Reggio Children s.r.l(2001),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 다음세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레지오에밀리아교육법]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기본원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조직 구성,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수업 구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수업 사례,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가치와 효과 분석
-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원리와 특징,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구성주의 이론,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내용과 활동,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구축과 가치 및 효과 분석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 소집단 유아의 옷 만들기 프로젝트 관찰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