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감상문]`오페라의 유령` 연극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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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0.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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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억원 이라는 제작비, 장장 일 년에 달하는 연습기간 등, 개막 전부터 숱한 화제를 모았던 <오페라의 유령>이 개막 두 달여 만에 10만 관객을 돌파했다고 한다. 아직은 손익분기점을 넘어서지 못했다지만,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이 작품이 앞으로도 오랫동안 순항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하며 마음속으로부터 따뜻한 응원을 보낸다.
작품 외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오페라의 유령>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대규모 투자-장기 흥행-대규모 이득의 실현'이라는 연극 산업 논리를 따라 제작된 작품이다. 뮤지컬 전용 극장이 한군데도 없으며 연극 시장도 제대로 형성되지 않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감안해 볼 때, <오페라의 유령>은 하나의 모험이다. 이 모험이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좌초한다면, 당분간은 우리나라에서 초대형 뮤지컬을 만나보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선뜻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는 투자자나 제작자를 만나기가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공연을 두고, 문화계 일각에서 연극을 너무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었다. 그리고, 기왕에 외제 뮤지컬을 공연하려 했다면, 저예산 뮤지컬을 수입하는 편이 외화의 유출도 줄이고 우리의 능력도 제대로 활용하는 방책이 아니었겠느냐는 지적도 있었다. 연극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잠시 대답을 미뤄두기로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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