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주식회사설립, 주식회사설립절차, 주식회사외부감사] 주식회사의 특징, 주식회사의 장점과 단점, 주식회사의 설립절차, 주식회사의 외부감사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1. 경제적 특성
1) 유가증권
2) 소유와 경영의 분화 제도
2. 법률적 특성
1) 강제법규성
2) 공시주의
3) 국가적 감독성
Ⅱ. 주식회사의 특징
Ⅲ. 주식회사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Ⅳ. 주식회사의 설립절차
1. 설립형태
2. 설립절차의 설명
1) 발기인
2) 정관의 작성
3) 법인설립등기
4) 사업자등록신청
Ⅴ. 주식회사의 외부감사
1. 외부감사 대상법인
2. 외부감사인의 선임
1) 외부감사인의 자격
2) 선임 시기
3) 선임 절차
3. 외부감사인 권한과 의무
1) 권한
2) 의무
4. 외부감사인의 책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주식회사는 오늘날 사기업 가운데에서도 가장 발달한 고도의 기업형태이다. 주식회사의 기원은 1602년 동인도회사를 기원으로 보고 있다. 주식회사의 기능은 법인성이 뚜렷한 회사로서 주주의 변동이나 개인이 회사의 존립 및 경영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사회이다. 즉, 주식회사는 기업의 유지에 적합한 형태로서 기업의 영속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주식회사의 특성은 경제적 특성과 법률적 특성으로 나눌 수 있다
1. 경제적 특성
1) 유가증권
주식회사의 출자자본은 주식이라는 유한증권으로 분할 의결권 및 배당청구권 등의 권리를 행사한다.
2) 소유와 경영의 분화 제도
자본을 갖고 있는 자본가와 전문적 지식을 갖고 권리를 하는 전문경영자 등의 2원적 복합체이다.
2. 법률적 특성
1) 강제법규성
대외적으로 사회채무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그 재산의 건전한 유지에 관한 강행제정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대내적으로도 이사와 대주주의 횡포에 대하여 일반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까닭이다.
2) 공시주의
주식회사는 일국경제의 대표적인 기업형태이다. 따라서 국민전테라 할 수 있는 수많은 이해자 집단들에 둘러싸여 있으므로 그들에게 재산상태나 경영성과를 공개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3) 국가적 감독성
주식회사의 법류관계에는 국가관계, 특히 법완의 관여가 인정되어 있다. 이것은 주식회사기업이 가지는 고도의 공공적 성질에 비추어 그 건전한 유지·발전을 꾀하는 국가적 방침의 표현이다.
Ⅱ. 주식회사의 특징
주식회사는 전형적인 자본단체로서, 회사의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는 현상이 가장 뚜렷하다. 즉 주식회사는 주주의 변동이 회사의 존재 및 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적은 회사형태로서 항구 적인 사업을 경영하기 위하여 흔히 이용된다. 주식회사의 사원인 주주의 지분을 주식으로 세분화되어 그 양도가 자유로워 주주는 언제든지 주식의 양도로서 투자한 자본을 용이하게 회수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강전(2004), 국내 증권회사의 바람직한 전문화 방향, 금융감독원
◇ 김문중(1997), 경영학원론, 청목출판사
◇ 서은숙 외(2006), 증권산업 지급결제서비스의 발전방향 자본시장통합법 제정과 관련하여, 한국증권연구원
◇ 이균성 외2명(2003), 기업법강의, 인텔에듀케이션
◇ 임종대, 회사법개론, 세학사
◇ 주식회사 지식 쌓기, 미래와 경영
◇ 최준선(1997), 주식회사의 모든 것, 서울: (주)청림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