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기업과 기업의 종류, 기업의 의의와 종류, 기업의 형태상 분류, 기업의 형태상 의의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업과 기업의 종류
Ⅱ. 기업의 의의와 종류
1. 기업의 의의
1) 사단성
2) 법인성
3) 영리성
2. 합명기업(인적회사의 대표적 기업)
1) 특징
2) 설립절차
3. 합자기업
1) 특징
2) 설립절차
4. 유한기업
1) 특징
2) 기관
3) 설립절차
Ⅲ. 기업의 형태상 분류
1. 주식회사
1) 주식회사의 개념
2) 주식회사의 역사
3) 주식회사의 경제적 기능
4) 주식회사의 특성
5) 주식회사의 장단점
6) 종업원지주제도
2. 개인기업
1) 개인기업의 이점
2) 개인기업의 단점
3. 소수공동기업
1) 조합기업
2) 협동조합
Ⅳ. 기업의 형태상 의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기업과 기업의 종류
기업의 종류는 시대변화에 따라 없어지기도 하고 새로 생기기도 한다. 최근에 늘어나는 인터넷 기업은 10년 전만해도 그렇게 성행하지 않았다. 정보통신 기술발달로 사이버 공간이 생기면서 영화, 음악, 광고, 게임, 아바타, 쇼핑몰 등을 디지털 영상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신종 기업들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대신 힘들고, 더럽고, 위험한 소위 3D산업은 사라져 가거나 기계가 사람을 대신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처럼 기업의 종류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다. 이렇게 바뀌게 되는 것은 사람들의 욕구가 바뀌기 때문이다. 소비자 성향이 달라지면 상품을 파는 기업은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물건을 만들어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소비자 욕구는 그들의 소득이 올라갈 때 바뀐다. 또 새로운 기술혁신, 시장의 개방 등을 통해 신제품이 나올 때도 변한다. 기업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가 있다.
기업은 경쟁을 한다는 점에서 자연계의 생존법칙을 따른다. 시장의 원리에 충실할 때 기업이 살아남을 수가 있다. 그리고 생물체와 같이 생-노-병-사의 단계를 거친다. 다만 수명이 각기 다를 뿐이다. 성숙단계에서 새로운 탈바꿈을 하면 기업은 수명이 연장된다. 그러나 빠른 시대의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지 않으면 수명이 단축된다. 기업은 시장이라는 틀에서 살아간다. 시장경제가 왕성할 때 많은 기업이 생겨나고 성장한다. 그러나 시장경제라는 틀이 무너지면 기업은 곧 시들어 버린다. 역사적으로 시장경제 원리를 무시한 공산주의국가나 사회주의 경제체제에서는 기업은 살아남지 못하였다. 물론 사회도 활기를 잃어 삶의 질이 떨어졌다. 소비자 대중을 만족시키지 못한 국가는 경제도 어려워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기업이라는 생명체가 만들어 내는 여러 가지 물건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사회,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쉽게 구할 수 있는 사회는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고 활기가 돈다.
- 참고문헌
-
◉ 강위두, 회사법, 형설출판사, 2000
◉ 배수진, 현대 경영학의 이해, 학문사, 2001
◉ 유필화, 디지털시대의 경영학, 박영사, 2003
◉ 이상수, 상법기본강의, 형설출판사, 2006
◉ 윤주한, 기업법, 무역경영사, 2007
◉ 조성종, 상법, 학연사, 2004
◉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거울경제경영,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조직행동론] 유재석, 강호동(서번트리더십 & 카리스마리더십) 두 MC의 리더십
- [인적자원개발] 조직개발의 이론과 사례
- 에뛰드 하우스 3C, SWOT, STP, 4P 분석 및 향후 전망과 과제
- 에뛰드 하우스 레포트
- 인력의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의 장담점을 논하고, 특정 기업을 지정하여 기업의 제품, 구조, 문화 등과 관련하여 해당 기업에 있어 어떠한 인력유동시스템이 적합한지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