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기업과 기업의 종류, 기업의 의의와 종류, 기업의 형태상 분류, 기업의 형태상 의의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과 기업의 종류

Ⅱ. 기업의 의의와 종류
1. 기업의 의의
1) 사단성
2) 법인성
3) 영리성
2. 합명기업(인적회사의 대표적 기업)
1) 특징
2) 설립절차
3. 합자기업
1) 특징
2) 설립절차
4. 유한기업
1) 특징
2) 기관
3) 설립절차

Ⅲ. 기업의 형태상 분류
1. 주식회사
1) 주식회사의 개념
2) 주식회사의 역사
3) 주식회사의 경제적 기능
4) 주식회사의 특성
5) 주식회사의 장단점
6) 종업원지주제도
2. 개인기업
1) 개인기업의 이점
2) 개인기업의 단점
3. 소수공동기업
1) 조합기업
2) 협동조합

Ⅳ. 기업의 형태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과 기업의 종류
기업의 종류는 시대변화에 따라 없어지기도 하고 새로 생기기도 한다. 최근에 늘어나는 인터넷 기업은 10년 전만해도 그렇게 성행하지 않았다. 정보통신 기술발달로 사이버 공간이 생기면서 영화, 음악, 광고, 게임, 아바타, 쇼핑몰 등을 디지털 영상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신종 기업들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대신 힘들고, 더럽고, 위험한 소위 3D산업은 사라져 가거나 기계가 사람을 대신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처럼 기업의 종류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다. 이렇게 바뀌게 되는 것은 사람들의 욕구가 바뀌기 때문이다. 소비자 성향이 달라지면 상품을 파는 기업은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물건을 만들어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소비자 욕구는 그들의 소득이 올라갈 때 바뀐다. 또 새로운 기술혁신, 시장의 개방 등을 통해 신제품이 나올 때도 변한다. 기업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가 있다.
기업은 경쟁을 한다는 점에서 자연계의 생존법칙을 따른다. 시장의 원리에 충실할 때 기업이 살아남을 수가 있다. 그리고 생물체와 같이 생-노-병-사의 단계를 거친다. 다만 수명이 각기 다를 뿐이다. 성숙단계에서 새로운 탈바꿈을 하면 기업은 수명이 연장된다. 그러나 빠른 시대의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지 않으면 수명이 단축된다. 기업은 시장이라는 틀에서 살아간다. 시장경제가 왕성할 때 많은 기업이 생겨나고 성장한다. 그러나 시장경제라는 틀이 무너지면 기업은 곧 시들어 버린다. 역사적으로 시장경제 원리를 무시한 공산주의국가나 사회주의 경제체제에서는 기업은 살아남지 못하였다. 물론 사회도 활기를 잃어 삶의 질이 떨어졌다. 소비자 대중을 만족시키지 못한 국가는 경제도 어려워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기업이라는 생명체가 만들어 내는 여러 가지 물건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사회,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쉽게 구할 수 있는 사회는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고 활기가 돈다.

참고문헌
◉ 강위두, 회사법, 형설출판사, 2000
◉ 배수진, 현대 경영학의 이해, 학문사, 2001
◉ 유필화, 디지털시대의 경영학, 박영사, 2003
◉ 이상수, 상법기본강의, 형설출판사, 2006
◉ 윤주한, 기업법, 무역경영사, 2007
◉ 조성종, 상법, 학연사, 2004
◉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거울경제경영,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정책] 새만금 간척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 분석 카톨릭대학교대학원조중석 (2003), 새만금 간척지 친환경 조성 방안 목포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Ⅱ. 서 적고철환 2002. 《한국의 갯벌, 생물 그리고 인간》 서울대학교정선양 2001. 《환경정책론》 박영사Ⅲ. 사이트전라북도 새만금사업 http://www.saemankum.go.kr/새만금 사업단 http://www.isaemangeum.co.kr/새만금 갯벌 이야기 http://www.saemangeum.x-y.net/새만금 해양환경보전 대책을 위한 조사연구 http://www.saemangeum.re.kr/새만금 사업을 반대하는 사람들 http://www.

  • [한국언론사] 신문의 시기별 특성 및 변화 경향 분석 -조선일보, 중앙일보 시대별 총 12부를 대상으로
  • 분석해 봤을 때, 해당 신문의 특징은 유신헌법에 있어서 정부에 대한 순응성, 특정 이데올로기적 가치관 주입, 기업적 시각 등으로 요약된다.광고 내용 분석을 해 볼 때, 조선일보와 마찬가지로 전시기와 비교했을 때, 광고 내용이나 크기, 표현 방식이 상당히 다양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전반적인 광고 경향이 조선일보와 별다른 차이가 없다.다만, 해당 신문에서 특기할 만한 사항은 스포츠 기사들이 실려 있는 6면 하단에 5편의 영화 광고가 실려 있

  • [전문 신문 시장의 이해와 경영전략] 전문 신문 시장의 이해와 경영전략
  • 심층면접 결과에서도 역시 구독료나 광고수입으로 회사운영을 감당하기에는 역부족 현상을 빚고 있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설문조사결과에서 우편발송을 통하여 배포하는 경우가 78.8%라는 응답결과는, 우편요금의 비중을 무시할 수 없으며 경영의 압박을 가중시키고 있는 커다란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진다. 세계적인 사진잡지 ‘라이프’가 200만부 이상의 판매실적을 올리며 큰 인기를 누렸지만 매호 늘어나는 우편요금의 부담으로

  • [기독교아동교육과정] 아동교육과정 -가정
  • 정의(2)분거가족의 특징6)한부모가족(1)한부모가족의 정의(2)한부모가족의 당면문제9.건강가족1)건강자족의 개념 및 특성(1) 건강가정의 개념(2)건강가정의 특성①기능적 가족②최적가적③ 강한가족2)가족분석을 위한 이론(1)체제이론(2)상호작용이론(3) 자아이론(4)가족발달이론 Ⅳ. 주제에 따른 목표 및 주요 개념1. 목표2. 주요 개념Ⅴ.주제에 따른 조직망Ⅵ. 게임 활동계획안Ⅶ. 동화 활동계획안Ⅷ. 교구 계획안Ⅸ. 참고 문헌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종류의 인지과정에 “끔찍하다”, “큰일이다”등의 의미가 부여된 자기평가를 내림에 따라 부적절한 정서와 부적응적인 행동이 유발된다고 믿는다. 이러한 REBT에서는 인지치료와는 달리 치료자가 제공하는 지나친 인간적 따스함은 내담자가 지니는 “나는 의지할 강한 누군가가 있어야만 한다.”라는 비합리적 신념을 강화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피하라고 권유한다. 그리고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도 동등한 관계라기보다는 내담자를 강력하게 이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