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3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레포트작성이나 시험준비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제1장 소비자 행동이란 무엇인가

제2장 행동의 Modeling

제3장 모티베이션(Motivation)

제4장 Learning

제5장 Perception - consumer perception

제6장 태도(Attitude)

제7장 Demographics

제8장 문화(文化)

제9장 Social Class(Satisfaction)

제10장 Reference Group

제11장 가족

제12장 집단내 의사소통

제13장 집단간 의사소통

제14장 상황요인(Situational Determinant )

제15장 Market Segmentation & Product Positioning (시장세분화와 제품 포지셔닝)

제16장 Market Communication

제17장 쇼핑행동과 점포선택

제18장 가격과 판매원

제19장 조직구매자의 행동

제20장 소비자주의와 책임
본문내용
제1장 소비자행동이란 무엇인가

1. 정의
- 제품을 평가, 획득, 사용, 처분시 개인이 참여하는 의사결정과정과 신체적 활동을 말한다
2. 중요성
(1) 소비자가 마케팅활동의 핵심으로 자리잡게됨(Total Marketing System)
(2) 연계학문과의 관계(심리학, 사회학 등)
3. 목적
(1) 기업의 입장에서 효율적 마케팅 활동을 하게함
(2) 소비자 입장에서 구매활동에 있어서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게함
4. 배경
- 마케팅 개념 변화에 기인함(caused by changing market concept)
(1) 소비자들의 행동조사 필요성 증대
(2) 마케팅 전략의 point가 customer-oriented 됨
5. 마케팅전략에의 유용성
- 소비자 행위자체가 전략수행에 중요함
(1) 새로운 시장기회 분석 유용성(충족되지 않는 욕구탐색 - 충족시킴)
(2) 소비자 시장 세분화 - target market ⇒ segmentation(동질의 유형별로 분류)
cf. 세분화의 요건(나눌수 있는가, 접근가능한가, 수익가능성(수요충분)이 있는가)
(3) Marketing Mix의 효율적 수행
① 제품
ⅰ) 제품결정에 유용성
- 제품규격, 형태, 특성의 결정(소비자가 원하는 제품) ⇒ 소비자들로부터 찾음
ⅱ) 포장결정의 문제 - 소비자 편의, 색상, 멋도 제품에 영향을 미침
ⅲ) 제품의 라인안에 몇 개의 모델을 둘 것인가
ⅳ) Augment Product(A/S, style etc.) - 어떠한 형태의 보증과 서비스를 할 것인가
② 가격
ⅰ) 소비자들이 얼마나 가격변화에 민감한가 파악
- 그 제품군내에서 소비자들이 얼마나 가격변동에 민감한가 파악
ⅱ) 상표간의 가격차에에 대한 민감성 파악
- 상표차이가 가격차이를 납득시킬 수 있는가(신제품 시장진입 시 고려할 필요있음)
③ 유통
ⅰ) 제품과 소유권이전 효율성 고려(점포의 수, 위치, 제품취급업소의 평판)
④ 촉진
ⅰ) 유형의 상황에서 소비자에게 영향(편의품, 선매품, 전문품 등)
ⅱ) 주의를 끌기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ⅲ) 어떤 방법이 의도된 메시지를 잘 전달할 수 있는가
ⅳ) 얼마나 자주 반복할 것인가
(4) 마케팅 전략 평가시 소비자 문제 고려
① 표적시장 선택 주의(욕구충족하며 표적시장에 도달할 수 있는가)
② 광고의도와 소비자 인식이 동일한가
③ 메시지가 정확하게 의도된대로 전달되는가
6.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변수
(1) 자극변인(원인변수, 독립변수)
(2) 반응변인(결과변수, 종속변수)
(3) 매개변인
7. 소비자 행동의 연구 필요성 - Williams, [Consumer Behavior]
(1) 소비자 스스로들에 있어 소비자 행동연구 필요
① 소비자 스스로가 자신의 욕구와 구매동기를 잘 이해함
②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성격과 효과를 이해함으로써 소비행위에 반영
③ 의사결정과정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그 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효율적
의사결정 및 합리적 구매를 하게끔 하기 위해
④ 소비자 스스로 만족시킬 수 있는 탐색과정 부여
(2) 기업 마케터 입장
① 소비자들의 필요나 욕구 등을 이해(need, want) ⇒ consumer-oriented
② 소비자들의 욕구를 제품으로 연결시킨다
(3) 정책입안자 입장
① 건전한 소비경제 유도
② 소비자들에 대한 통찰력 지도(권익보호)
③ 기업의 마케터들로 하여금 자료를 이용하게끔 하는 것
8. 한계
(1) 추론의 문제 - 소비자 행위를 예측하기 어려움
(2) 개인별 의사결정 투입변수 및 상호작용 관계가 모두 다름
(3) 개인마다 주관적임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마케팅] 여성을 위한 현대기아자동차의 마케팅전략분석
  • 『소비자 행동론』, 도서출판 석정.이학식안광호하영원(2001) 『소비자행동』, 법문사.페이스 팝콘(2001), 『클릭! 이브 속으로』, 21세기 북스.성기훈(2002),구매평가기준에관한연구,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주남식(1994),승용차소비자의구매행동에관한실증적연구,전남대학교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한국자동차공업협회 정보조사팀(1999), 자동차에 관한 소비자 의식 조사 결과한국자동차공업협회(2002), 「2003년 자동차산업 전망」

  • [소비자행동론] 한식 세계화 사례(우래옥과 놀부의 사례 중심으로)
  • 정리❶(주)놀부NBG의 해외진출 상황(주)놀부가 (주)놀부NBG로 새롭게 태어났다. (주)놀부NBG는 적극적인 해외 시장 진출 및 중식, 에스닉푸드 등 한식 이외의 다른 외식 브랜드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국내시장을 넘어 세계로 도약하는 글로벌 종합 외식 기업으로 성장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업계 최초로 1992년 미국, 말레이시아 진출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일본(브랜드 수출)과 중국(직접투자)에 진출했으며, 2005년에는 (주)놀부 NBG

  • SK 플래닛 인턴 최신 BEST 합격 자기소개서!!!!
  • 소비자행동론 등의 마케팅 관련 과목은 특히 신경 써서 공부했고 성적 역시 가장 좋았습니다. 아울러 마케터를 꿈꾸는 친구들과 스터디를 통해 Platform Business 기업 혹은 관련 상품과 서비스의 성공과 실패 사례에 대해 그 이유를 분석하고 정리하면서 마케팅 감각을 익혀나가며 Platform Savvy로서의 자질을 키워왔습니다. 다수의 마케팅 공모전에 출전하여 실전 경험도 쌓았습니다. 또한 모 유통업체에서 아르바이트로 근무하면서 고객들의 심리를 이해하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와 핸드폰브랜드의 관계
  • 소비자 행동론 14조 소비자와 핸드폰 브랜드 관계교차 분석(A)브랜드 관계 및 충성도A vs. LG 싸이언 상황에 따른 친구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브랜드 파트너 품질BRQ 핵심 요소중  저시간에 따른 충성도 변화LG에서 나온 LG6000인가 까만색지금 말하면 흉기인데둔기에 가까운큰게 있었어플립형그때만해도 플립이라고 하면 어어~ 했었잖아플립형 핸드폰을 사서98년 99년 2000년 갈 때까지 약 2년 썼지 2년 반 쓸 동안 막판에 둔기 소리

  • [소비자행동론] 상표태도 형성
  • 소비자행동론 보고서 상표태도 형성 목차I. 서론 1 태도의 개념2 인터뷰 목적과 인터뷰 방법 II. 각 제품별 분석1 선택한 상표와 선택하지 않은 상표에 대한 태도 차이 제품 별 상표태도의 형성 경로를 태도 형성모델에 입각하여 설명 태도형성 경로에 대한 원인 분석2 태도와 구매행위의 관계 III. 결론 1 인터뷰 분석의 한계점2 마케팅 시사점Ⅳ. 부록제품별 인터뷰 녹취록1. 서론1.1. 태도(attitude)는 마케터가 소비자를 이해하고 소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