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및 상담] 생활지도 요점정리 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레포트작성 이나 시험준비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생활지도 요점정리 노트

제1장 생활지도의 기능
1. 생활지도의 개념정의
2. 생활지도의 목표
3. 생활지도의 필요성
4. 생활지도의 발달
5. 생활지도의 영역
6. 생활지도의 원리
7. 생활지도의 현대적 방향

제2장 생활지도 활동

제3장 상담활동의 기초과제
1. 의미
2. 상담관계의 기본적 조건
3. 상담의 과정
4. 상담의 형태
5. 상담의 목표가 될 수 없는 것
6. 상담의 특징
7. 상담의 방법

제4장 상담이론
1. 지시적 상담(이성적 상담)
2. 비지시적 상담(인간 중심적 상담)
3. 절충적 상담
4. 정신분석학적 상담
5. 실존주의적 상담
6. 행동적 영역을 중심으로 하는 상담이론
7. 합리적 정의 이론
8. 개인 구념 이론-켈리에 의해 주장
9. 펄스의 형태주의적 상담
10. berne의 의사거래 분석적 상담
11. 에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
12. 글레이져의 현실 치료적 상담

제5장 집단상담
1. 정신 분석적 집단상담
2. T집단
3. 게슈탈트 집단 상담이론

제6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기능
3. 교육평가의 난점
4. 교육평가의 제한점
5. 교육평가의 종류
6. 좋은 평가도구의 기준
7. 성적의 평가
8. 정의적 영역의 평가
본문내용
제1장 생활지도의 기능

1. 생활지도의 개념정의

---> guidance에서 유래
1) 의미: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이해와 현실환경(의도적 지도)의 이해를 통해 건전한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직적 교육활동

2) 목표
(1) 학생 각 개인이 자기 자신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돕는다
(2) 학생자신의 노력으로 능력과 자질을 발견하여 최대한 발전하도록 도와줌
(3) 자신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자기 힘으로 해결
(4) 현명한 선택과 적응
(5) 적응을 할 수 있는 영구적인 기초의 기반
(6) 전인적 발달
(7) 사회를 위해 독특하게 공헌 할 수 있도록 도와줌

3) 원리
(1)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함
(2) 지도를 앞세움
(3) 예방
(4) 과학적 근거
(5) 자율성을 기반

4) 생활지도의 기원: 직업지도운동 -중핵활동-상담 -상담활동의 중핵 -> 인간관계

5) 생활지도의 잘못된 개념
문제아 지도, 훈육이라고 보는 것. 사건처리를 생활지도라고 생각하는 것(예방적, 치료적 성격을 갖는다)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덕분에 잘 참고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rpgh***
    (2017.05.31 00:26:24)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 학업 문제의 이해와 지도
  • 상담 전략 수립4. 상담과정 요약5. 상담효과 분석Ⅳ. 결론 1. 서론1.1 배경우리나라 학생들이 정신적 부담감과 압박감을 가장 많이 느끼고 있는 것은 학업문제이다.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7, p.851991년 청소년 연구원에서 중고생 2,030명을 대상으로 수행을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장 많은 36.3%가 공부, 성적 문제로 고민한다고 응답했으며. 그 다음으로 많은 25.7%는 진학 및 진로 문제로 고민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 사회복지실습일지
  • 및 프로그램(1)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서비스 대상 지역 : - 서비스 대상 아동 : 저소득 맞벌이 가정 및 결손, 조손 가정의 아동청소년초등학교 1학년 ~ 중학교 1학년 (35명)(2) 주요사업- 보호 프로그램 : 생활지도, 급식지도, 위생지도- 교육 프로그램 : 학습지도, 독서지도, 영어교육, 체력단련- 복지 프로그램 : 아동상담 및 관리, 부모상담 및 교육, 성교육, 경제교육, 인권교육, 야간보호- 문화 프로그램 : 문화체험, 민속촌 및 박물관 견학, 각종

  • 학습상담 학습 상담의 필요성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_¡ 학업 부진의 요인들 성공적인 학습태도를 위한 상담방법 구체적인 학업 부진 극복 방법 학습 부진 학습지진
  • 생활 속에 그것을 통합시키기 위해 항상 노트를 사용해야 한다. (3) 효과적인 노트 작성법을 위한 상담 방법가. 학생들이 적극적 경청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성공적인 노트 작성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적극적 경청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교육자들이 가르치는 데 느끼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학생들이 주의깊게 경청하지 않고 지도에 따르지 않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경청하기의 중요성은 학교라는 울타리를 뛰어넘어 생활 전체에서

  • 정신지체 mentalretardation
  • 생활, 직업에서 겪는 어려움을 정확히 파악 ․ 인식하고, 이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적절히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정신지체를 정의, 원인, 임상양상, 평가, 치료, 그리고 재활 상담 및 관리(지도) 등의 6가지 항목별로 살펴 볼 것이다.1. 정신지체의 정의(1) 정신지체 정의의 변화- 정신지체(dumbs stupid)는 오래 전부터 미숙(immature), 결함(defective), 정신박약(deficiency), 저능(feebleminded), 무능(inconpetent) 및 우둔(dull) 등으로 불려져 왔

  • 상담방법론 - 역동심리치료와 영적탐구 - 학습과제 연습문제 풀이 (이만홍 황지연 저) 학지사
  • 정리가 잘 되어있지 않은 모습은 내 자신에게 그리고 이 상황에 분노가 일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나의 경우도 하나의 열쇠-자물쇠 기제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3. ‘역동’이란 무엇이며, 핵심역동(core dynamics)이란 어떤 의미인가?상담학적으로 역동이란 인간마음의 근본문제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 갈등의 문제는 지적으로 추구해서 되는 것이 아니기에 인간 마음의 근본문제를 역동으로 대해야 한다. 이러한 역동으로 진행한 역동상담은 내 자신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