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교육, 농어촌개발교육]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과 농어촌교육의 현실, 제7차교육과정의 농어촌적용상 문제점 및 농어촌 특성을 고려한 특기적성교육활동 그리고 새로운 농어촌개발 전략과 공동체 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
Ⅲ. 농어촌교육의 현실
1.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으로 인한 폐교의 증가
2. 농촌지역의 교육의 질의 저하
3. 교사들의 열의 부족
4. 학생들의 학습 분위기 저하
Ⅳ. 제7차교육과정의 농어촌적용상 문제점
Ⅴ. 농어촌 특성을 고려한 특기적성교육활동
1. 특기 적성 교육의 방침
2. 특기 적성 교육 활동시 고려할 점
1) 시간 운영
2) 장소 활용
3) 교사 조직
4) 프로그램 선정
5) 집단 편성
Ⅵ. 새로운 농어촌개발 전략과 공동체 교육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요인은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 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 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 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교육 내외적인 체제와 환경 그리고 수요의 대폭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즉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 기본 방향에 따라 (1)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2)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3)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4)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다.
Ⅱ.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교육과정의 편제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이다. 즉 초1˜고1까지 10년간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을 설정한 것이다. 학교 급별 개념이 아니라 학년제 또는 단계 개념에 의해 일관성·체계성을 유지하고자 한 것이다.
둘째는 고교 2, 3학년에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이다. 학생의 적성, 장래 진로에 따른 학생의 선택 폭 확대이다. 과정이나 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하는 다양한 선택 과목을 개설한 것이다.
셋째는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이다. 학생의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과 학습 결손을 예방하고자 한 것이다.
넷째는 재량 활동의 신설, 확대이다. 즉 학생들이 자기 주도 능력 신장을 위한 창의적인 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지역 및 학교 실정에 알맞은 자율·재량의 권한을 부여한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대상(1975),일제하 강제인력수탈사, 정음사
▷ 권영욱(1965), 일본제국주의하의 조선노동사정, 역사학연구303
▷ 강동진(1970), 일제 지배하의 노동야학, 역사학보46
▷ 마고황지조(1954), 일본통치하에 조선의 노동사정, 경제연구 26-2
▷ 이규창(1976), 일제하 한국노동조합의 조직유인에 관한 연구, 동양학6
▷ 정충량·이효재(1973), 일제하 여성노동자 취업실태와 노동운동에 대한 연구, 한국문화연구원논총22
▷ 탁희준(1963), 일제하 한국노동조합의 성격분석, 성대논문집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규모학교][작은학교]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개념,원인,특기적성교육,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협동교육,수준별교육과정,수업정보화,제언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초등교육] 초등학교 학교교육과정 평가 방안
-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종류와 의의,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운영지침과 유의점,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운영방안과 수업전략,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과제 분석
- [교육학과] [교육과정]미디어 교육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