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등장배경,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특기적성교육의 고려사항과 특기적성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외국의 특기적성교육 사례로 본 특기적성교육의 방향과 내실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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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기적성교육의 등장 배경

Ⅲ.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배양
2.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기틀 마련
3. 사교육비 경감의 효과
4. 새 대입제도에 부응하는 교육 프로그램

Ⅳ.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Ⅴ. 특기적성교육의 고려사항
1. 시간 운영
1) 고정 운영
2) 연속 운영
3) 분산 운영
4) 집중 운영
2. 장소 활용
3. 교사 조직
4. 프로그램 선정
5. 집단 편성

Ⅵ. 특기적성교육의 실태
1. 특기·적성교육의 인식에 대한 실태 분석
2. 특기·적성교육의 담당 업무에 대한 실태 분석
1) 특기·적성교육의 담당업무 측면
2) 특기·적성의 운영정보 측면
3. 특기·적성교육의 부서 조직에 대한 실태 분석
1) 특기·적성교육의 부서 조직 측면
2) 수준별 반 편성 및 연계 조직 측면

Ⅶ.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1. 교사 측면에서의 문제점
2. 학생 측면에서의 문제점
3. 학부모 측면에서의 문제점
4. 학교운영위원 측면에서의 문제점

Ⅷ. 외국의 특기적성교육 사례
1. 핀란드
2. 이스라엘
3. 영국
4. 캘리포니아
5. 미국 서부

Ⅸ. 특기적성교육의 방향

Ⅹ. 특기적성교육의 내실화 방안
1. 인성교육과 함께 하는 특기·적성교육
2. 다양한 체험학습의 일상적 실천
3. 봉사활동의 활성화를 통한 환경보전의 생활화 교육
4. 동아리활동과 축제 문화창달을 위한 특기·적성교육
5. 흥미와 소질을 고려한 학생중심의 특기·적성교육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각계 전문가들은 다가오는 세기를 성공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 첫째,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마인드를 갖춰야 한다고 말한다. 각 분야가 자기 파괴와 재창조를 해 나아간다는 각오를 가져야 하는 것이다. 둘째, 앞으로 다가올 세기에는 창조적 인간만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물질적 자원을 활용하는데 인간의 지혜가 집중됐던 20세기는 I.Q.(지적지수)가 중시됐다. 그 뒤 감성적인 것이 가치를 창출하는 원천이 되면서 E.Q.(감성지수)가 중요한 평가 지표가 됐다. 그러나 앞으로 다가올 세기는 A.Q.(유추지수)라는 새 개념의 시대가 된다는 것이다. 엉뚱한 추리와 문제의식을 창조적 가치로 연결할 수 있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셋째, 앞으로 다가올 세기는 세계적 사고, 우주적 사고를 필요로 한다. 정보 통신과 수송 기술의 발전은 전 세계를 한 단위로 보는 시장 개념을 더욱 촉진해 인적 노동력을 포함한 모든 생산 요소의 세계적 이동이 일상화 될 것이다. 국내 기업의 취업 안내서만을 펼쳐 놓고 자신의 미래를 구상하는 일은 20세기와 함께 구시대의 유물로 남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넷째, 스스로 자신이 맡고 있는 직업에서 전문화를 추구하되, 관련 분야와 통합된 복수 기능을 갖는 전문화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미래의 발전 방향은 어떤 분야든 다양하게 가능성이 열려 있고, 그 가능성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확보해야 한다. 창조적 아이디어는 단선적·직렬적 사고보다 주변적·병렬적 사고에 의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그러므로 다가올 세기에는 지식,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성과 바람직한 인성을 겸비한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활동의 추진을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특기·적성교육활동은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과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육체제로 질적 수준이 높은 다양한 교육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적성과 소질을 살려주는 교육
○ 김수동 외(2000), 초·중등학교 특기·적성교육의 효율적 실행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방과 후 특별활동 이렇게 운영해 보세요
○ 조용우(2000),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에 관한 연구 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특기적성지도협회 편(2000), 특기적성교육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0),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방안 탐색 및 우수 사례 발표
○ 홍기선(1998), 방과 후 교육활동에 활성화에 대한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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