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방송] 광고대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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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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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광고의 기능과 본질
2.광고대행사의 역할
본론 1.광고의 개념과 기능
2.광고대행사의 특성과 업무
3.광고주와 광고대행사의 개념과 관계에 대한 고찰
4.미국,일본의 광고대행사와 우리나라의 광고대행사의 비교
5.보충조직과의 협력
결론 1.광고대행사의 역할과 전망
2.광고시장개방과 나아갈 길
본문내용
서론

1.광고의 기능과 본질
광고의 기능은 정보전달과 설득이라 할수 있다.광고는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분리상태를 메워주는 매체(vehicle)로서,하나의 경제적 제도로서 기능을 갖는다.광고는 기업에서 새로 개발한 상품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에게 구매를 설득함으로써, 고객의 태도 변화를 추구하고 수요를 자극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고객은 제품의 인식에서부터 구매활동에까지 영향을 받는다.이러한 경제적기능외에도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거나,새로운 문화오락및 화제를 제공하고,생활지식이나 정보를 증대시키는사회문화적 기능도 무시할 수 없다.광고는 문화와 가치를 전달해주며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형성해 준다. 성공적인 광고란 이러한 경제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기능을 수행하며 이를 통하여 아울러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도 한다.

2.광고대행사의 역할
광고활동은 광고주,광고대행사,보충조직(외부협력회사),미디어,소비자 등의 5가지 사업분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여기서 광고주는 광고를 필요로 하는 조직과 단체를 말한다.광고주는 때로 하우스 에이전시를 통하여 독자적으로 광고를 제작하기도 하지만,대부분의 경우는 일부 또는 전부를 광고대행사에 의존하고 있다.
광고대행사는 광고를 제작하며 또한 제작상의 서어비스를 공급한다.보충조직이라함은 광고를 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전문적인 특별기술로 제작을 도와주는 독립적인 전문집단으로 CM송제작,음향효과등을 제작해주기도 한다. 미디어란 광고를 소비자에게 연결시키는 하나의 전달기관으로 TV,Radio,잡지등을 의미한다. 소비자란 광고에 접하는 대상으로 각각의 특정한 시간에 다양한 방법으로 광고에 반응하게 됨으로 광고의 실적평가를 어렵게 만드는 요소이다.따라서 소비자를 제외하고 광고주,대행사,보충조직,미디어등 4가지 사업분야의 긴밀한 협조가 광고의 성패와 직결된다. 특히 효과적인 광고제작을 위해서는 광고주는 광고대행사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신뢰를 쌓음으로서 성공적인 광고를 만들수 있다.

본론

1.광고의 개념과 기능
(1)개념
“광고란 식별된 후원자에 의한 아이디어,제품,서어비스의 비인적 제시및 촉진의 형태로서 그의 대금이 지불된 것이다.”--1963,미국마아케팅학회(AMA)
이 정의는 마아케팅적인 측면에서 기능을 중심으로 파악하고 있으므로 소비자측에게 중요성을 가지는 광고의 특성이 나타나지 못했다.
“광고란 매스커뮤니케이션 매체를 통한 통제 내지 제어된 확인 가능한 설득이다.”---J.S.Wright.
지금까지의 광고의 정의는 주로 영리조직인 기업이 유료로 매체를 구매하여 소비자를 설득하려 한다는 입장에서 이루어져 왔는데 근래에 와서는 비영리조직이 광고활동을 벌이기도 하고 공익광고 같은 경우는 반드시 유료로 매체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며,단순히 정보만을 제공하는 형태의 광고도 있기 때문에 광고의 개념이 확장 되어져야 할 시점에 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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