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의 이해] 방송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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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신문방송학과 전공과목인
방송의 이해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목차
1. 방송광고
2. 코바코
3. 시청률과 광고수입
4. 방송광고 상한제한
5. 광고 끼워팔기
6. 미디어렙
7. 방송광고 매체 현황
본문내용
미디어렙이란 무엇인가?
- 매체 뜻하는 ‘미디어((Media)’ + 대표자 ‘레프리젠터티브(Representative)’ 합성어.
- 인쇄매체의 지면이나 전파매체의 시간을 광고주나 광고대행사에 판매하는 것을 매체를
대신하여 담당. 우리말로는 ‘방송광고판매대행사’.
⇒ 광고시간이나 지면을 전문적으로 위탁판매하고 판매대행 수수료를 받는 회사이며, 일부 유럽에서는 판매미디어렙을 미디어 판매회사(Media Sales House)라고 부르기도 한다.
• 장점 : 방송사가 광고를 얻기 위해 광고주한테 압력을 가하거나 자본가인 광고주가 광고
를 빌미로 방송사한테 영향을 끼치는 것을 일부 막아줌
• 우리나라 : 80년 이후 한국방송광고공사에서 독점적으로 위탁 판매 업무 수행 → 독점에 대한 비판과 함께 방송ㆍ광고계 자유경쟁 체제 접목 주장 → 90년대 중반부터 민영 미디어렙 설립에 대한 의견수렴 → 1999년 말에 통과된 통합방송법 : 방송광고시장에 경쟁 도입 새 미디어렙 설치 규정 → 미디어렙의 소유구조 등과 관련 당사자 반대 : 진전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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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고의 역사를 살펴보기에 앞서 ‘공익광고’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려고 한다. “공익광고란 인간, 사회, 국가가 안고 있는 공공적, 사회적 문제, 혹은 장래에 일어나려고 하는 문제에 관하여,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매개로 일반 시민에 대하여 주의의 환기, 문제의 인식, 계몽, 계발을 촉구하고, 그 해결을 위한 협력과 행동을 불러일으키려는 자발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이다.” 우에조 노리오, 『공익광고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2005), 27쪽.2.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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