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기술에 따른 전략변화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의 지상파방송광고 대행사업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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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KOBACO 소개
2. KOBACO의 환경변화
3. KOBACO의 전략, 기술 도입
Ⅲ 결론
본문내용
한국방송공사(KOBACO)
방송국과 방송광고영업권의 분리를 통한 방송의 공공성 확보와 전파수익의 사회 환원을 목적으로 설립
광고사업의 공공성과 공익성 실현을 위해
방송사의 가장 큰 수입원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의 공정한 관리를 위해 지상파 방송광고 판매대행을 독점

방송광고판매제도 개선 논의 1
순기능
방송의 편성·제작과 광고영업의 분리 → 방송의 공공성 및 독립성 확보에 기여
광고가격조절기능으로 방송광고요금 안정적 유치
방송광고판매의 투명성 제고, 공정거래질서확립 및 거래비용감소에 기여
매체간 균형발전
국내광고대행사에 성장기반제공

역기능
독점은 시장경제원리에 어긋난다
광고요금규제
방송광고의 합리적 배분이 어렵다
③ 취약매체에 대한 연계판매

방송광고판매제도 개선 논의 2
2000년 전후 논의과정
1998 공정위, 규제개혁위원회, 기획예산처 독점체제폐지 및 경영체제로의 전환결정
1999 방송개혁위원회 제한경쟁체제 제시
2000 국민의 정부 ‘공공성과 시장원리를 조화시킨 방송광고 의 제한경쟁체제’
2000 문화부 한시적 제한경쟁체제 이후 완전경쟁체제 전환 제시
대립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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