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제품수명주기와 신제품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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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수명주기와 신제품개발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품수명주기와 신제품개발

- 목 차 -
1. 제품이란 무엇인가?
(1) 제품의 정의
(2) 제품의 세 가지 수준
(3) 제품과 관련된 용어
2. 제품수명주기
(1) 제품수명주기의 개념과 특성
1-1 제품수명주기의 개념
1-2 제품수명주기의 특성
(2) 각 단계의 특성 및 마케팅전략 방향
2-1 도입기(introduction stage)
2-2 성장기(growth stage)
2-3 성숙기(maturity stage)
2-4 쇠퇴기(decline stage)
(3) 시장수명주기(market life cycle)
(4) 계획적 진부화와 유행
4-1 계획적 진부화의 개념
4-2 유행의 주기와 확산과정
3. 신제품 개발
(1) 신제품의 개념과 중요성
(2) 신제품 개발을 위한 조직
(3) 신제품의 개발과정
3-1. 신제품 아이디어의 창출
3-2 아이디어의 여과
3-3 신제품개념의 개발과 개념시험
3-4 임시적 마케팅전략의 개발과 사업성 분석
3-5 시제품생산과 기능시험
3-6 시험마케팅
3-7 제품화
(4) 신제품의 수용과 확산
4-1 소비자수용 과정의 단계
4-2 수용자 범주
4-3 혁신의 특성과 확산속도

본문내용
제품수명주기와 신제품개발

제품이란 '잠재고객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의미하며, 마케터는 마케팅개념에 따라 우선 잠재고객들의 욕구나 문제를 확인해 내고 그것을 충족시킬 최적의 마케팅믹스를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이윤을 획득하게 된다. 이와 같이 마케팅개념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제품은 그 자체가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의 가장 중심적인 위치에 있으며, 비록 상호 영향을 미치지만 대체로 마케팅믹스의 다른 요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그런데 마케팅 환경요인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면서 특정한제품의 수요에 대하여 다양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제품 매출액의 성장과 성숙, 감퇴의 현상을 야기 시키기 때문에 마케터는 그러한 수요수준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관리 과업에 당면하며 적절한 대응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따라서 여기서는 특정한 제품의 수요수준 변화를 묘사하는 제품수명주기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단계별로 적합한 마케팅전략의 기본적인 방향을 검토하기로 한다.
또한 마케팅 환경요인들의 변화는 새로운 마케팅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신제품을 개발하도록 격려하기도 한다. 즉 많은 마케터들은 환경변화가 제공해 주는 새로운 마케팅기회에 부합되는 신제품을 통하여성공을 거두고 있는데, 여기서는 이러한 신제품개발과 관련된 마케터의 과업과 신제품에 대한 잠재고객들의 반응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 제품이란 무엇인가?
제품이 무엇인지에 관한 일반인의 견해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지만, 마케팅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마케팅믹스의 핵심이 되는 제품에 관하여 명확한 개념을 갖추어야 한다.

(1) 제품의 정의
제품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리는 제품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우리는 흔히 제품을 '우리가 돈 주고 사는 것' 또는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 '농어민이 생산하거나 공장에서 생산한 것'이라고 간단히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마케팅의 관점에서는 '교환에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얻게 되는 것'이 결국 제품인데, 사실 제품을 이와 같이 교환의 객체로서 포괄적으로 파악한다면 당연히 이미 설명한 바와 같이 유형의 제품,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아이디어, 활동 등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나 필요를 충적시켜 줄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의미하며, 잠재고객의 주의를 끌고 구매되어 소비 또는 사용될 수 있는 대상들이다.
물론 마케터는 잠재고객들의 욕구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단순히 발가벗겨진 제품 자체만을 제공하는 것은 아닌데, 그러한 일은 잠재고객들이 제품이 제공해 줄 수 있는 기능적인 효익 이외에도 심리적 효용과 사회적 효용을 동시에 추구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따라서 마케팅의 관점에서 제품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기 위하여는 우선 협의의제품과 광의의 제품을 구분하여 검토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즉 제품을 단순히 '물리적 화학적 속성들만의 결합체'로서 파악하는 관점을 협의의 제품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협의의 관점에서는 향수라는 제품은 단순히 일종의 오일에 좋은 향 기가 나는 화학물질을 혼합하여 만든 것이며, 옷들은 단순히 염색된 섬유를 오려 붙인것으로 파악된다. 더욱이 협의의 관점에서 물리적 화학적 속성들의 유사한 결합체는 동일한 제품으로 인식되므로 각 제품은일반적으로 통칭되는 향수, 옷, 구두, 자동차 등의 제품계층 의 이름(generic names)으로 지칭된다. 따라서 협의의 관점에서 제품들은 물리적화학적 속성들이 제공하는 기능적 효익 상에서나 차별화될 수 있으며, 만일 심각하게 차별화되지 않는다면 동일한 제품으로 간주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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