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과 유통경로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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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품과 유통경로관리

Ⅰ. 제품의 특성

1. 제품의 단가
2. 제품의 구매주기
3. 부패가능성
4. 취급방법
5. 기술적 복잡성
6. 표준화 정도

Ⅱ. 제품수명주기와 유통전략

1. 중간상의 수(경로집중도)
2. 수직적 통합

Ⅲ. 경로구성원들의 상표명전략

Ⅳ. 신제품개발과 유통경로관리
본문내용
제품과 유통경로관리

마케팅믹스전략 중에서 제품전략은 유통경로의 설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대체로 제품전략이 정해진 후에 이 에 적합한 유통경로가 설계되기 때문이다. 이 자료에서는 제품의 특성, 신제품개발, 제품수명주기, 상표전략이 유통경로설계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였다.

1. 제품의 특성

제품이란 여러 가지 속성의 집합체라고 볼 수 있으며, 속성은 유통경로설계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제품의 단가, 제품의 구매주기, 부패가능성, 취급방법, 기술적 복잡성, 표준화 정도 등이 경로설계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제품특성 변수들이다.

(1) 제품의 단가

단가가 낮은 제품은 일반적으로 긴 유통경로(여러 가지 형태의 중간상이 많이 개입하는 경로)를 갖는다. 왜냐 하면 제조업자가 수많은 소매상과의 직접거래방식을 택할 경우 많은 비용이 투자되어야 하므로 충분한 마진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슈퍼마켓에서 주로 판매되는 단가가 낮은 제품들은 상대적으로 긴 유통경로를 통해서 판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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