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산업] 뷰티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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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뷰티산업의 등장

2. 뷰티산업의 발전

3. 뷰티산업의 성장배경

4. 뷰티산업의 현황과 시장규모

5. 화장품산업

6. 향수산업

7. 바디용품

8. 다이어트 산업

9. 뷰티산업의 구체적 성공사례

10. 국내기업들의 앞으로의 성공전략

11. 맺음말
본문내용
1. 뷰티산업의 등장

산업화가 가속화되면서 여성의 사회 진출의 증가로 생활의 여유가 생김에 따라 미에 대한 욕구가 다양화되고 있다. 또한, 삶의 질의 향상으로 인해서 여성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서 각종 미용용품이 등장했으며 이러한 것들은 점차 고급화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여성들의 수요로 인한 것들도 있지만, 여성들의 미에 대한 욕구를 이용한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에 의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의 수단으로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광고효과'를 이용한 홍보를 들 수 있다. 소비자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들, 즉 T.V,라디오, 신문, 잡지 등을 통해서 이러한 소비 형태를 부추기고 있다. 이러한 산업계에서의 움직임에서 보듯이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종전의 지식과 기술에 더하여, 상상력과 문화적 감각이 가미된 총체적인 감성 능력으로 바뀌고 있다. 지금까지의 산업이 자본, 노동, 토지 등 유형자산이나 지식, 기술을 중시하였다면 앞으로는 기술보다는 예술이, 지식보다는 감성이 더욱 중시되는 쪽으로 변화할 것이다. 미적 성질을 강조하는 이 같은 경향은 오늘날의 ‘생활의 환경’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으로 상징되는 IT문명이 확산되면서 인간이 기계에 예속되고 무미건조한 생활에 빠지는 경향이 있어, 고상하고 고급스런 심미적 취향이 그 탈출구를 제공하게 된 셈이다.
뷰티는 근본적으로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는 인자(因子)로서 사전적으로는 ‘감각, 특히 시청(視聽)을 매개로 얻어지는 기쁨, 쾌락의 근원적 체험을 주는 아름다움(두산 세계대백과 사전)’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뷰티를 좀 더 확장적이고 주관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뷰티산업도 종전의 화장품 산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훨씬 더 광대한 영역으로 뻗어나가고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뷰티산업’은 미적 성질이 중요한 산업 전반이라는 얘기다. 뷰티산업 내부를 보면 예술성과 장인정신이 경쟁력의 원천으로서 자리하고 있다. 좁은 의미의 ‘뷰티산업’은 화장품을 의미하나 광의로는 미적 디자인, 감동, 체험, 세련됨 등이 가미된 다양한 체험과 소비를 모두 포함하는 산업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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